[동양사상] 한국의 유학사상 -인간을 위한 인간에 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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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동양사상] 한국의 유학사상 -인간을 위한 인간에 대한 고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유학의 전래 / 수용
(1) 유학의 전래
(2) 유학의 수용
(3) 유학의 수용 배경

2. 새로운 사회의 건설
(1) 고려말 사회폐단
(2) 신진사대부의 등장
(3) 새로운 사회의 건설

3. 유학의 발전 / 영향
(1) 급진파 주도의 정국운영
(2) 사림파의 등장
(3) 주자학의 학문적 발전
(4) 주자학의 학문적 심화
(5) 양란 이후 : 현실적 학문 필요
(6) 이후 영향

4. 사단칠정 논쟁
(1) 사단과 칠정
(2) 논쟁의 시작
(3) 논쟁의 전개
(4) 논쟁의 결말
(5) 이황의 理와 氣를 가르려고 한 근본적인 이유
(6) 논쟁의 의의

5. 현대적 의의
(1) 각 대학의 건학이념
(2) 집값 문제

6. 맺는 말
본문내용
1. 유학의 전래 / 수용
(1) 유학의 전래
유학이 언제 우리나라에 전해졌는가 하는 문제는 그 정확한 시기는 확 실히 알 수 없으나 그에 대한 여러 견해가 있다.
(가) 은․주교체기설 : 이이를 비롯한 조선시대 유학자들은 기자동래설(基子東來說) 중국 은(殷)나라 기자가 와서 단군조선에 이어 기자조선을 세우고 왕(王)노릇을 하였다는 설.
을 바탕으로 기자가 동쪽 한반도로 왔다는 은.주교체기(기원전 12세기 무렵)를 유학의 전래시기로 믿었다. 이는 공자에 의해 유학이 완성되기 전에 이미 유학이 우리나라에 전래되었다는 의미이다.
(나) 이병도의 설 : 이는 유학이 진한시대에 유입되었다는 설로써, 진나라 사람들이 진역(秦役)을 피해 진한(辰韓)에 들어옴으로써 유교 예속이 우리나라에 광범위하게 전해졌으며, 특히 유학 사상은 한사군이 설치되면서부터 우리나라에 전해졌다고 주장하는 설이다.
(다) 김충열의 설 : 한반도와 접경을 이루고 있던 연나라와의 빈번한 접촉을 바탕으로 기원전 4세기 무렵에 유학이 전해졌다고 보는 견해이다.
(2) 유학의 수용
(가) 삼국의 수용과정
삼국 시대에는 원시 유학인 공맹 사상과 함께 한 대의 경학 사상에서 많은 영향을 받았다. 이러한 유학사상은 정치원리, 예속, 법제, 교육제도 등 삼국시대의 사회생활에 폭넓게 영향을 미쳤다. 또 개인 윤리와 사회 국가 윤리에서도 삼국이 당면한 사회국가 질서를 정비하고 중앙 집권적 국가 통치제를 유지하기 위해 원용하였다.
1) 고구려의 유학
참고문헌
- 김교빈 저, 『한국철학에세이』, 동녘(2003)
- 한국철학사상연구회 저, 『논쟁으로 보는 한국 철학』, 예문서원(1995)
- 한국철학사상연구회 저, 『강좌 한국철학』, 예문서원(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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