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 가야문화에 대하여

 1  [대중문화] 가야문화에 대하여-1
 2  [대중문화] 가야문화에 대하여-2
 3  [대중문화] 가야문화에 대하여-3
 4  [대중문화] 가야문화에 대하여-4
 5  [대중문화] 가야문화에 대하여-5
 6  [대중문화] 가야문화에 대하여-6
 7  [대중문화] 가야문화에 대하여-7
 8  [대중문화] 가야문화에 대하여-8
 9  [대중문화] 가야문화에 대하여-9
 10  [대중문화] 가야문화에 대하여-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대중문화] 가야문화에 대하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가야!

1. 서론
1). 가야의 명칭
2). 임나 일본부설

2.본론
1).가야의 성립
2).가야의 경제
2).가야인의 생활과 문화

3. 결론
본문내용
2). 임나 일본부설
(가) 뜻-임나일본부설은 학자들에 따라 다양한 설이 있으나, 우리 입장에서 가장 문제가 되는 설은 소위 ‘남선경영설’‘출선기관설’로 불리는 것이다. 풀이하면 ‘남부 조선을 경영했다’ 혹은‘조선에 출장나간 기관’이라는 뜻이 담겨 있다.기원 4세기에서 6세기까지 일본의 야마토 정권은 한반도 남부에 진출해서 삼한을 복속하고, 임나(가야지역)에 식민지통치기구인 ‘일본부 日本府,를 설치하고 지배하였다.이 설의 기원은 7-8세경에 시작되어, 20세기에 들어 근대적 사관에 의해서 재해석 되고 정립된 학설로, 스에마쓰 야스카즈가 쓴라는 책에서 그 내용을 볼 수 있다. 현재 일본 우익계의 고대사 인식의 근간을 이루는 내용이기도 하다. 그들은 나름대로 네 가지 근거를 제시한다. 첫째, [일본서기]이다. 여기에는 249년에 왜의 신공왕후가 신라를 정벌하고 가라를 비롯한 일곱나라를 평정한 이야기가 있다.둘째, [광개토왕비문]이다. ‘왜가 바다를 건너와 백제와 신라를 쳐서 신민으로 삼았다’고 한 부분을 근거로 삼는다.셋째, [송서]이다넷째, 라고 하는 칼이다. 칼에는 ‘백제의 왕세자가 왜왕에게 칼을 주었다’ 고 해석되는 글이 나오는데 이를 백제가 일본에 칼을 바친 것으로 해석하여 근거로 삼는 것이다.
(나) 반론
임나일본부설에 정면으로 도전한 사람은 월북 학자인 김석형이다. 그는 [일본서기]의 임나일본부 기사에 대해 반대적 해석을 시도한다. 그가 반론의 단서로서 들고 있는 것은 삼한. 삼국의 주민들이 계속적으로 일본열도에 이주하였다는 사실이다. 한반도에서 일본열도로 건너간 이주민들이 거기서 소국들을 세웠고 이들 한국 계통의 소국들은 한반도에 있는 고국과의 연계를 유지하면서 백제, 가야, 신라 계통의 나라들을 유지해 갔다. 이 학설을 ‘분국설 分國說이라고 하는데, ’남선경영설‘이 일본의 한반도 남부지배를 주장했다면, 김석형은 오히려 일본열도의 소국들을 한반도의 나라들이 지배한 것으로 해석한 것이었다. 식민사관에 정면으로 도전한 것으로 일본학계에도 상당한 반향을 불러일으켰다.이밖에도 천관우, 김태식, 김현구, 이영식, 스즈키 야스타미, 오케다 마사유키 등의 학자들에 의해 계속 반론이 제기되고 있다.1970년대 들어와서 발굴 조사된 부산 복천동 고분군은 125기 이상의 고분이 확인되었다. 낙동강 하류 동안(東岸)에서 확인된 가야 지배층의 유일한 고분군이라는 점에서 비상한 관심을 모았었다. 당시만 해도 임나일본부설을 반박할 만한 유물이 거의 없었는데, 복천동 고분군에서 1차 발굴 때부터 쏟아져 나온 철제 갑쥬류.토기류.장신구 등 다양한 유물들은 일본 것보다 시기가 빠르고 뛰어나서 임나일본부설을 부정할 수 있는 근거를 제공했기 때문이다
2.본론
1).가야의 성립
건국신화에 의하면 가야는 어느 시점에 왕이 태어나고 아주 짧은 성장과정을 거친 뒤 나라를 건국한 것으로 기록된다. 하지만 어린아이가 한순가 어른이 될 수 없듯이 국가도 하루아침에 단번에 이루어질 수는 없다. 사람이 많이 모여 산다는 것만 가지고 국가라 할 수 없기 때문이다.
국가가 성립될 수 있는 바탕, 즉 적당한 인구, 경제적 기반, 이들으 통제할 수 잇는 권력과 제도적 장치 등이 조서외어야 국가라고 부를수 있고, 이런 것들은 점진적이며 완만한 시간적 과정을 거치면서 이루어진다. 그러기에 국가도 하나의 성장하는 유기체와 같은 것으로 보아야 한다.


하고 싶은 말
세계 최초로 고대 철제 말(馬)갑옷의 실물이 발견된 곳 가야! 1세기에 철기를 기반으로 성장했고, 철 제련 능력과 토기 생산기술은 일본보다 500년이나 앞섰다고 하는 가야의 문화에 대해 작성한 레포트입니다.....참고하셔서 좋은 점수 받으세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