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작음악] 창작음악의 정의와 시대별 변천사 및 나아가야 할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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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소개글
    [창작음악] 창작음악의 정의와 시대별 변천사 및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창작음악의 정의

    Ⅱ. 창작음악의 시대별 변천사
    ⑴ 창작음악의 발생 ~ 1970년 이전
    ⑵ 1970년대~1990년대
    ⑶ 2000년대~현재

    Ⅲ. 창작음악의 나아가야 할 방향
    ⑴창작음악에 대한 여러 가지 견해
    ⑵창작음악의 의의 및 나아가야 할 방향
    본문내용
    2000년 창작계를 되돌아보면 가장 두드러진 것은 그 어느 해보다도 특히 30대 젊은 작곡가들의 활약이 두드러졌다는 점이다. 국악창작계의 '세대교체'를 실감나게 하였다. 그들은 서울시 국악관현악단과 경기도국악단을 통해서 자신의 음악적 역량을 발휘했으며, 특히 서울시 국악관현악단의 연주회에서는 젊은 작곡가 자신이 직접 자신의 작품을 지휘했다. 또한 많은 신세대 젊은 작곡가들의 작품은 기존의 관현악의 형태에서는 많이 벗어나 있으며, 전체적으로 뉴에이지 계열의 음악과 많이 닮아있는데, 이경섭, 강상구 등의 작품이 대체로 전형적인 뉴에이지 풍의 창작이라고 할 수 있다. 이외에도 재일교포 양방언의 가 방송이나 무대를 통해서 국악의 신경향을 대표하는 작품으로 자리매김 되기도 했다. 2000년 한 해 동안 연주된 작품 가운데서 중견작곡가들의 작풍은 예년의 그것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고 있는 느낌이며, 30대의 젊은 작곡가에 비해 40대의 작곡가들의 그것은 상대적으로 왜소한 느낌을 받게 된다.또한 이른바 '젊은 국악'이라는 이름 아래, 창작타악그룹 '푸리'와 '공명', 한국현대음악앙상블, 가야금 앙상블 '사계', 퓨리재즈그룹 '상상' 등이 주목을 받았다. 이들은 개인 활동 뿐만 아니라 그룹음악을 선호하는 것으로 보이며, 또한 그룹 내에서 작곡, 편곡, 연주가 공히 이루어지는 경우도 많다. 이러한 젊은 작곡가나 연주가들의 창작정신이 담겨진 이른바 '젊은 국악'이 이제 보다 더 성숙되어진다면, 한국음악이 세계음반시장의 '월드뮤직'분야에서 당당히 빛을 발할 날도 멀지 않아 보인다. 국악창작의 바람직한 발전을 위해서는 국악작곡가, 양악작곡가, 젊은 작곡가 가릴 것 없이, 한국음악의 특수성과 세계음악의 보편성이 조화된 작품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이는 21세기 한국음악이 세계음악으로 도약하기 위한 화두임에 틀림없다. 악기별로 보면 창작기악곡 중에서는 가야금이 큰 부분을 차지하는데 최근에 발표된 가야금 독주곡으로 김영동의 '무제', 김영재의 '춘접무곡', 이상규의 '설무', 황병기의 '남도환상곡' 등이 있다. 기악독주곡으로 가야금, 거문고, 해금, 대금, 피리 등의 전통악기 이외에 15현가야금, 21현금, 18현금 등의 연주가 시도되기도 한다. 독주곡과 관현악이 합주하는 서양음악의 협주곡 형식도 국악의 여러 악기로 다양하게 시도되고 있다.
    Ⅲ. 창작음악의 나아가야 할 방향
    ⑴창작음악에 대한 여러 가지 견해
    * 창작국악을 바라보는 부정적 시각과 비판
    참고문헌
    참고자료
    -http://kmusic.or.kr/main.php3
    -http://home.hanmir.com/~bell9mp/
    -⌜우리소리 우리가락⌟ 박일훈, 국악춘추사 1996, 85∼120쪽
    -⌜국악연감⌟ 국립국악원 2000, 377∼379쪽
    -⌜광복50주년 기념학술대회 ∼ 광복 50년 국악-중흥 50년⌟ 국립국악원 1995, 109∼160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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