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특수교육]율곡 이이의 인식론과 통합교육에 관한 연구

 1  [초등특수교육]율곡 이이의 인식론과 통합교육에 관한 연구-1
 2  [초등특수교육]율곡 이이의 인식론과 통합교육에 관한 연구-2
 3  [초등특수교육]율곡 이이의 인식론과 통합교육에 관한 연구-3
 4  [초등특수교육]율곡 이이의 인식론과 통합교육에 관한 연구-4
 5  [초등특수교육]율곡 이이의 인식론과 통합교육에 관한 연구-5
 6  [초등특수교육]율곡 이이의 인식론과 통합교육에 관한 연구-6
 7  [초등특수교육]율곡 이이의 인식론과 통합교육에 관한 연구-7
 8  [초등특수교육]율곡 이이의 인식론과 통합교육에 관한 연구-8
 9  [초등특수교육]율곡 이이의 인식론과 통합교육에 관한 연구-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초등특수교육]율곡 이이의 인식론과 통합교육에 관한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 연구문제
2. 연구 목적

Ⅱ. 본론
1. 특수교육의 전개과정
2. 율곡의 인식론
3. 대안적 특수교육 서비스 전달체제

Ⅲ. 결론 및 시사점
본문내용
Ⅰ. 연구문제
특수교육은 분리교육에서 통합교육으로, 그리고 현재는 통합교육에서부터 완전통합교육의 경향으로 나아가고 있다. 과거의 특수교육에서의 통합교육 논쟁, 즉 1968년 Dunn에 의해 제기된 특수교육 비판은 1975년 미공법 94-142의 탄생으로 이어져 결과적으로 장애아에 대한 다양한 교육제도를 구축하고 특수교육 전문가에 대한 전문적 지식을 강화하는 결과를 가져왔다
현재의 특수교육에서의 완전통합교육 논의는 학문적, 즉 인식론적 성찰없이 구성주의자, 이상론자 또는 도덕론자들에 의한 것으로서, 이들의 주장은 특수교육학 그 자체의 전문적 지식을 비판함과 아울러, 하나의 편견이나 차별, 혹은 죄악으로서 간주하면서 현행의 특수교육이 일반교육학 속에 들어갈 것을 강력하게 주문하고 있다. 서구에서의 이와 같은 완전통합교육 옹호자들의 주장은 마치 특수교육에서의 하나의 신이론인양 비판적 성찰 없이 한국에 그대로 수용되고 있는 경향이 있음은 학문적 사대주의이자 특수교육에서의 불행이 아닐 수 없다.
다행한 것은 완전통합교육 옹호자들의 지식기초로서 작용한 구성주의 인식론을 비판하면서 새로운 패러다임의 논쟁이 제기되고 있다는 점이다. 정용석(1999)은 인식론적 측면에서 구성주의는 그들이 주장하는 반토대주의적 담론(antifoundational discourse)에 도달할 수 없다는 비판을 제기하면서 객관과 주관이 공존하는 패러다임을 율곡의 철학을 통해 제안하였고, 김병하(1998) 역시 구성주의 일변을 벗어난 반토대주의적 담론이 존재할 수 있는 특수교육학의 정립을 사
참고문헌
김병하. (1998).특수교육학의 학문적 성격 정립과 그 과제. 특수교육학연구, 제33권 제1 호. pp.5-24.
박의수. (1991). 율곡 교육사상의 인식론적 연구. 고려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송석구. (1980). 율곡의 철학사상 연구. 국민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이민태. (1987). 율곡의 교육철학 사상. 충남대학교 박사학위논문.
이병도, 유정동(해제). (1983). 율곡집. 한국의 유학사상(이상은, 이병도외 역). pp.305-43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