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대중음악과 사회

 1  한국의 대중음악과 사회-1
 2  한국의 대중음악과 사회-2
 3  한국의 대중음악과 사회-3
 4  한국의 대중음악과 사회-4
 5  한국의 대중음악과 사회-5
 6  한국의 대중음악과 사회-6
 7  한국의 대중음악과 사회-7
 8  한국의 대중음악과 사회-8
 9  한국의 대중음악과 사회-9
 10  한국의 대중음악과 사회-10
 11  한국의 대중음악과 사회-11
 12  한국의 대중음악과 사회-12
 13  한국의 대중음악과 사회-13
 14  한국의 대중음악과 사회-14
 15  한국의 대중음악과 사회-15
 16  한국의 대중음악과 사회-1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한국의 대중음악과 사회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연구 문제
연구의 목적
본론
1970년~1975년
포크음악의 정의
포크의 등장 이유
1975년이후
1980년대 대중음악의 흐름
90년 -신세대 문화의 등장과 댄스뮤직의 주도권 장악
신세대 문화에 기반을 둔 댄스뮤직의 급부상
매체의 영향
결론
본문내용

연구 문제
한국 대중가요의 흐름을 통해 그 당시 사회적 상황과 국민들의 정서를 알고 그 사회적 환경과 국민의 정서가 대중가요란 문화에 어떠한 영향을 주었는지에 대한 조사를 통해 대중가요문화와 사회의 관계에 대해 조사해 본다.

연구의 목적
‘집 떠나와 열차타고 훈련소로 가던 날 ......’ 누구나 한번쯤은 들어 봤음직한 노래의 일부분이다. 고 김광석의 ‘이등병의 편지’란 제목의 이 노래는 입영을 해야 하는 대한민국의 남자라면 누구나 들었고 불렀음직한 노래이며 그 노래 가사에 공감하고 눈물을 흘렸던 사람도 많았을 것이다. 이처럼 대중가요는 어떠한 특정 층의 감정과 현실을 대변하기도 했지만 더 나아가 한 시대의 전체적 흐름과 문화를 대변하기도 하였다. 2002년 월드컵당시 각종 메스컴을 통하여 전국에 울려 퍼졌던 응원가들, 군사정권 속에서 전 국민의 통해 불려 졌던 민중가요들이 대중가요가 한 시대와 문화를 반영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 좋은 예가 될 것이다. 한 시대를 풍미했던 대중음악들의 흐름을 통해 사회적 상황, 국민의 정서를 알고 그 들이 서로 어떤 관계를 가지고 있었는지를 조사함으로서 한시대의 문화와 그 사회가 서로 어떤 연관관계를 가졌는지를 알아보는 것이 이 연구의 주된 목적이다.

연구방법
1.시대설정
우선 연구를 시작하기에 앞서 중요한 것은 어떤 시대를 설정해야 할 것이라는 표본의 설정 이다. 조사의 기준이 될 수 있는 시기를 설정함에 있어 무엇보다 그 흐름이 정확하게 느껴질 수 있도록 많은 자료가 확보 될 수 있도록 대중가요가 활성화되는 시기를 찾는다. 토의 끝에 대중가요가 활성화되기 까지는 대중매체의 발달과 경제적 안정이 필요하다고 생각되어 6.25 이후 비교적 경제적 성장이 급속히 이루어지고 TV, 라디오의 보급이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1970년대부터 문민정부 이후 문화적 표현의 자유가 비교적 잘 정착한 1990년대까지의 기간을 조사하기로 하였다. 여기서 2000년 1990년대의 흐름의 연장선상으로 보고 제외 시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