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개혁] 교회와 예배 및 교회개혁과 이단

 1  [교회개혁] 교회와 예배 및 교회개혁과 이단-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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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회개혁] 교회와 예배 및 교회개혁과 이단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관
Ⅱ. 교회의 본질(칼.바르트의 교회론을 중심으로)
1. 그리스도와의 신비로운 연합(그리스도의 몸)
2. 성도의 교제
Ⅲ. 교회에 대한 신학자들의 이해
1. 칼 바르트(K.Barth)
1) 하나님의 백성으로서의 교회
2) 그리스도를 통해 “부름받은 자들의 공동체”
3) 성도들의 교제로서의 교회
2. 위르겐 몰트만(Jurgen Moltmann)
1) 하나님의 삼위일체적 역사 속에 참여하는 공동체
2) 성령의 능력안에 있는 공동체
Ⅳ. 교회개혁
Ⅴ. 예배의 개념
1. 성경에 나타난 예배 개념
2. 예배란 무엇인가
Ⅵ. 한국 교회의 예배 유형
1. 설교 중심의 예배(장로교회)
2. 성찬을 잊고 있는 예배
3. 성직자 중심의 예배
4. 은사 경험을 중심한 예배(오순절 교회)
Ⅶ. 성도의 교제
1. 성도의 교제는 그리스도 중심이어야 한다
2. 성도의 교제는 교회 중심이어야 한다
3. 이웃을 위한 봉사
Ⅷ. 고대교회의 이단 사상들
1. 에비온파
2. 영지주의
3. 마르시온주의
4. 몬타누스주의
Ⅸ. 결론
본문내용
교회는 믿음의 도리를 바로 전파하고 보존하는 권세와 책무를 지닌다. 교회는 하나님의 말씀 곧 복음을 선포할 사명과 책임을 부여받았다. 이 복음을 선포하여 사람들로 회개하여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하나님 나라의 백성이 되게 한다.
이 가르치는 권세에 의해 성경을 해석하고 신앙고백서를 작성하여 바른 믿음을 고백하고 우리의 믿음이 무엇인지를 세상에 알라고 이 진리를 보존한다. 그리고 이 진리의 보존과 전파를 위해 신학교육을하여 복음의 전파자를 양육한다. 이렇게 교회는 자기가 믿는 진리를 전파하고 보전하며 전승한다. 그리하여 교회가 교회로 곧 하나님의 구원기관으로 남게 한다.
교회가 갖는 권세는 또 치리권이 있다. 교회는 자기의 자체 질서를 가지고 그 질서에 맞게 생활한다. 이 일을 위해 교회 생활을 바로 규제하는 규칙과 교회 헌장과 예배모범을 스스로 정하는 권세를 갖는 다 신자의 자격과 교회 직분자들의 자격을 규정하는 규칙을 제정하여 교회의 질서를 유지한다.
또 교회는 거룩해야 하므로 권징을 시행하여 모든 성도들로 거룩에 힘쓰도록 하는 권세를 갖는다. 교회의 생명은 거룩에 있다. 거룩은 죄를 떠나 하나님의 말씀대로 사는 것을 말한다. 이 일을 위해서 교회는 권징을 시행하여 건강한 신자들로 더욱 건강하게 하고 병들고 연약한 신자들을 고치고 건강하게 하며 그것이 불가능할 때는 교회에서 제거하여 교회의 거룩을 지켜나간다. 이 거룩의 유지를 위해 권면과 징계를 행사한다. 징계에는 수찬정지와 출교가 있다. 교회는 또 봉사하는 직임 혹은 권세를 갖는다. 이 일을 위해 교회는 그 시작부터 집사를 세워 구제하고 어려운 사람들의 생활을 보살피게 하였다. 구제는 어려운 그리스도인들로 하여금 정상적인 생활이 가능하도록 하기 위해 교회의 재산을 재분배하는 형식을 취한다. 하나님의 나라는 영적으로만이 진행되는 것이 아니라 물질적인 면에서도 이루어지므로 교회에서 사회정의가 세워지게 하기 위해서 헌금을 통해 생활의 기초를 어느 정도 고르게 하는 일을 하는 것이다. 또 구제는 교회내에서만이 아니라 교회 밖의 사람들에게도 확대하여 어려움 당한 사람들을 위로하고 그들의 생활의 어려움을 도와주는 것이다. 따라서 가난한 자들과 병든자들과 정처가 없는 자들을 돕고 위로 하는 일을 교회가 해야 한다.

Ⅱ. 교회의 본질(칼.바르트의 교회론을 중심으로)

1. 그리스도와의 신비로운 연합(그리스도의 몸)

교회의 참된 존재는 무었일까? 이 질문에 대해 칼 바르트는 이렇게 대답한다. 참된 존재의 타당한 현실로서의 교회는 예수 그리스도의 지상적 역사적 실존형태이다.2) 즉 교회는 예수 그리스도의 몸이다.3) 교회의 머리는 예수 그리스도요 그리스도인은 그 지체가 되는 것 이다. 한 육체에서 머리가 모든 다른 지체를 지배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교회에서도 머리가 되신 그리스도가 모든 그리스도인을 지배한다. 지체가 머리를 지배하는 것이 아니다.4) 교회가 몸인 것은 교회가 그 자ㅊ체상 일종의 유기체적인 특성을 가지는 사회단체이기 때문이 아니라 실로 예수 그리스도에 근거해서, 오직 그로부터만 그의 몸으로 존재하기 때문이다. 바르트에 의하면 교회가 ㅇㅇㅇㅇㅇㅇㅇ예수 그리스도의 몸인 근거는 그가 교회를 자신의 몸으로 구성, 조직, 보증하는 머리라는 사실에 있다.5)
예수와 바울은 그리스도와 그리스도인(교회)의 이와같은 관계를 그리스도 안에 그리스도인이 살고 그리스도인들 안에 그리스도가 살고 있다는 말로 설명한다.
곧,내가 저희 안에 아버지께서 내 안에 계셔(요 17:23)
이는 나를 사랑하신 사랑이 저희 안에 있고 나도 저희 안에 있게 하려 함이니라.(요 17;26)
이러한 말은 그리스도와 그리스도인은 생명을 공유하는 생물체적 관계를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