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체급식] 위탁급식과직영급식의 차이점#

 1  [단체급식] 위탁급식과직영급식의 차이점#-1
 2  [단체급식] 위탁급식과직영급식의 차이점#-2
 3  [단체급식] 위탁급식과직영급식의 차이점#-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단체급식] 위탁급식과직영급식의 차이점#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위탁급식과직영급식의 차이점#
1.위탁급식
2.직영급식

본문내용
1996년 이후로 학교 급식법 개정으로 위탁급식제도가 도입되고, 직영급식, 운영위탁급식,
외부운반급식 등 급식형태 다양화됨으로 급식시설을 갖추고 우리 식문화에 맞는 식사를 제 공하게 되었다.
급식방식의 종류에는 위탁급식, 직영급식이 있는데, 직영급식은 회사나 학교 기타 단체 등에 서 직접 그 급식식당을 운영하면서 급식하는 것을 말하고, 위탁급식은 그 단체가 전문 급식 전문회사에 의뢰를 하여 식당을 운영하는 것으로 이 경우는 비록 식당이 그 단체 안에 있다 하더라도 그 경영권 등은 위탁업체에게 있는 것이다.
우리는 여기서 위탁경영과 직영경영의 차이점과 어떤 장단점들이 있는지 살펴보자.
1. 위탁급식
가. 장점
㉠ 위생관리 측면에서는 HACCP제도 등 체계적인 위생관리가 이루어지므로 음식의 위생에 서는 안전하다고 본다. 그리고 전문 감사인에 의한 완벽한 위생 및 안전체계가 확보되어있 고, 다양한 형태의 위탁급식을 적용할 수 있으며, 나라의 부담감을 덜어줄 수 있다.
㉡ 인력관리 측면에서 보면 전문업체가 인력을 체계적으로 관리하므로 급식 운영에 따른 제 반 업무를 감소할 수 있다. 수탁사 입장에서는 인력관리로부터 자유로울 수 있다. 전문화된 인력으로 다양한 식단을 제공 할 수 있으며 인력의 효율적 재배치가 이루어지며 적정 인건 비의 수준을 유지할 수 있다.
2. 직영급식
가. 장점
위생사고시 보다 높은 책임을 국가에게 물을 수 있다.
소속감, 책임감, 사명감을 가질 수 있으며, 동기유발을 얻을 수 있다.
의사전달 체계가 원활하여 업무수행하기가 쉽다.
식단 내용을 공개해서 피급식자가 신뢰감을 갖도록 해준다.
전통식단 및 균형 있는 식단이 제공되어 건강유지를 증진할 수 있다.
우리나라 음식의 특성상 반드시 필요한 적온 급식이 이루어질 수 있다.
자체조리, 즉석배식 그리고 식품의 구입 조리과정에서의 위생적인 관리를 직접 확인할 수 있으므로 안전성 확보가 가능하므로 위생관리 면에서 우수하다.
직영 급식은 이윤추구가 목표가 아니라 직원(피급식자)들의 복지가 우선이므로 직원들 이 질병에 걸리지 않도록 위생관리를 철저히 함으로 식중독에 걸릴 가능성이 낮다.
음식의 질과 양이 우수하다는 점에서 직원들의 복지를 우선함으로 직원들의 급식에 만족 할 수 있도록 음식의 질과 맛에 주의를 기울이므로 음식의 질과 양이 우수하다.
나. 단점
하고 싶은 말
좋은 자료로 쓰세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