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사회계열] 문화충격의 특징과 사례

 1  [인문사회계열] 문화충격의 특징과 사례-1
 2  [인문사회계열] 문화충격의 특징과 사례-2
 3  [인문사회계열] 문화충격의 특징과 사례-3
 4  [인문사회계열] 문화충격의 특징과 사례-4
 5  [인문사회계열] 문화충격의 특징과 사례-5
 6  [인문사회계열] 문화충격의 특징과 사례-6
 7  [인문사회계열] 문화충격의 특징과 사례-7
 8  [인문사회계열] 문화충격의 특징과 사례-8
 9  [인문사회계열] 문화충격의 특징과 사례-9
 10  [인문사회계열] 문화충격의 특징과 사례-10
 11  [인문사회계열] 문화충격의 특징과 사례-11
 12  [인문사회계열] 문화충격의 특징과 사례-12
 13  [인문사회계열] 문화충격의 특징과 사례-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인문사회계열] 문화충격의 특징과 사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들어가는 말


Ⅱ 문화충격

1. 개요

2. 증상 및 특징

3. 영향요인

4. 사례

5. 적응과정

6. 극복



Ⅲ 맺는 말


본문내용
문화는 그 나라를 찾아오는 모든 관광객에게 관심의 대상이 되거나 직․간접적으로 관광이라는 문화 간 체험(cross culture experiences)을 통해 그 나라의 정치, 사회, 문화, 예술 등의 사회전반에 관한 폭넓은 식견을 갖게 하며, 관광의 가장 큰 사회적 가치인 범문화적 교류를 통해 지역 주민과 관광객 양자에게 국제적 이해와 시야를 넓혀주는 수단이 된다. 문화는 관광을 하는 사람들에게 최대의 매력으로 존재하며, 특히 국제 관광 활동에서 나타난 문화비교는 상호 문화발전의 계기도 될 수 있고, 올바른 문화적 이해는 국제 문화체험을 극대화할 수 있어 타문화를 학습하는 최상의 방법이 되고 있다. 관광의 확장은 빠른 속도로 진행되고 있다. 문화는 이제 관광객이 주지하는 대상으로서, 관광활동에 참여하게 하는 우호적인 조건으로서, 관광과는 불가분의 관계에 있는 실정이다. 그러면서 자신에게 익숙한 기호나 심벌을 벗어나서 생소한 이문화 접촉과정에서 발생하는 “문화충격”이 등장하게 되었고 관광객과 현지주민의 접촉이 있는 곳에서는 피할 수 없는 것이 되어 버렸다.



1. 문화충격 개요
(1) 개념
문화충격(Culture shock)의 사전적 의미로는 “이질적인 문화나 새로운 생활양식을 접할 때 받는 충격”으로 문화적으로 익숙하고 친밀한 자신의 모국을 떠나 문화적 배경이 아주 다른 외국을 방문하거나 그곳에서 살게 되는 경우, 문화적 차이와 이질감 때문에 겪게 되는 심리적, 정신적 충격을 말한다.
문화인류학적인 관점에서 볼 때, 관광의 영향은 관련된 집단 간의 접촉이 갖는 특유한 성격에서 비롯되며, 외부로부터 새로운 사회문화적 실체가 도입되는 데서 생긴다. 문화란 삶을 결정해 주는 틀이므로 이것이 바뀌면 충격을 받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다른 문화에 대한 이해가 적으면 적을수록 그만큼 문화충격이 커지게 된다.
인류학자 오베르그는 문화충격이라는 용어를 대중화시킨 창시자로서, 그는 개인이 사회적 교제관계에서 친숙한 모습이나 상징을 잃음으로써 비롯되는 근심에 의해 문화충격이 조장된다고 하였다.

(2) 발생 배경
1937년 이후 심리학자들은 여행, 이민, 해외체류 등이 개인 심리상태에 어떠한 변화를 가져오는 지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그리하여 의학, 이문화 심리 뿐 아니라 정치학, 사회학 등 여러 분야에 걸쳐 특정 지역이나 국가로 제한을 두지 않고 연구가 진행되어져 왔다.
관광객의 심리적 변화에 대한 연구도 적지만은 계속해서 연구되어져 왔다. 그 구체적 분야는 관광과 문화충격에 관한 것인데 관광은 종종 보고 즐기는 여유 있는 시간으로 묘사되었고 그와 반대의 경우도 있다. 당황, 분노, 혐오는 매력, 기분전환, 즐거움처럼 관광객의 관광경험의 상당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피어스는 관광으로 인한 문화충격은 관광객뿐 아니라 관광지 주민들 양쪽 모두가 경험한다는 주장을 하기도 했다.

2. 문화충격의 증상 및 특징
(1) 일반적 증상
참고문헌
- 윤인진 교수 고려대학교 사회학과
- Won Moo Hurh and Kwang Chung Kim. 1990. "Adaptation Stages and Mental Health of Korean Male Immigrants in the United States." International Migration Review 24: 456-479.
- 쿠키뉴스 김상기기자 kitting@kmib.co.kr
- Managing across cultures. Schneider Susan 1999 UK
- 네이버 인터넷 뉴스
- 국제 경영학, 김신, 박영사 2002
- 세계문화 뛰어넘기, 이종태, 더난출판 2002
- 한국인과 문화 간 커뮤니케이션, 김숙현 외 6인, 커뮤니케이션북스 2003
- Riding the waves of culture, Trompenaars Alfons, 1998 USA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