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양학(식품영양학)] 에이즈 심포지엄 주제발표요지

 1  [영양학(식품영양학)] 에이즈 심포지엄 주제발표요지-1
 2  [영양학(식품영양학)] 에이즈 심포지엄 주제발표요지-2
 3  [영양학(식품영양학)] 에이즈 심포지엄 주제발표요지-3
 4  [영양학(식품영양학)] 에이즈 심포지엄 주제발표요지-4
 5  [영양학(식품영양학)] 에이즈 심포지엄 주제발표요지-5
 6  [영양학(식품영양학)] 에이즈 심포지엄 주제발표요지-6
 7  [영양학(식품영양학)] 에이즈 심포지엄 주제발표요지-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영양학(식품영양학)] 에이즈 심포지엄 주제발표요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에이즈의 정의
2.에이즈의 정의
증상
-원인/병태생리
-진 단
-경과/예후
- 치 료
-합병증
-예방법
-에이즈 실태
3.에이즈의 현황
4.에이즈의 최근 연구
본문내용
2. 증상
에이즈에 감염되면 3내지 6주 후에 독감과 비슷한 증상, 다시 말해서 열이 나고, 목이 아프고, 전신이 쑤시고, 구역, 구토, 설사가 나며 몸이 나른해지면서 일부에서는 임파선이 붓거나 피부에 붉은 반점이나 두드러기가 나기도 한다. 이러한 증상은 특별한 치료를 하지 않아도 1내지 2주가 지나면 저절로 사라진다. 그러나 이러한 증세는 모든 감염인에게서 나타나는 현상이 아니다. 이러한 초기증상은 약 30-50%의 감염인에서만 나타날 수 있으며, 이러한 증상들은 여러 다른 질병에서도 흔히 볼 수 있는 일반적인 증상과 같으므로 이런 증상이 있다고 에이즈에 감염된 것으로 판단해서는 안 된다.
에이즈 감염 위험성이 있는 행동을 한 사람들 중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러한 증상과 유사한 현상이 본인에게 나타난다고 하며 감염을 의심하게 되는 경우도, 바로 이 에이즈 증상이 여러 다른 증상과 차이가 없기 때문이다. 그러나 HIV에 실제로 감염된 사람에게 이 증상이 나타난다면 이 증상을 'HIV 급성감염증'이라고도 말할 수 있는데, 이는 인체에 들어온 HIV가 증식하여 혈액 속으로 도는 바이러스혈증(血症)으로 인해 일어난 것으로 볼 수 있다. 이러한 증상은 특별히 치료하지 않아도 감염인 자신의 면역력에 의해 억제되면서 저절로 사라지게 된다. 그리고 항체는 이 증상의 소실 후 수주만에 검출된다.
HIV가 인체에 침범하고 1-6주의 초기 잠복기가 지나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에는 발열, 오한, 관절통, 두통, 인후통, 근육통, 구역, 복통, 설사가 발생할 수 있으며 경우에 따라서는 홍반, 담마진, 임파선종대, 비종대 및 압통, 인두충혈, 경부강직도 병발 할 수 있다.




1. 급성 감염기
감염초기에 나타나는 특징적인 증상은 없습니다. 다만, 일부 감염자(30~50%)에서 감염 수주후에 감기 증상과 유사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2. 무증상기
HIV감염자는 급성 감염기 증상이 사라진 후 수년 동안은 아무런 증상 없이 정상인과 똑같은 생활을 하게 됩니다. 그러나 이 무증상기 동안에도 HIV에 의해 면역기능은 계속적으로 감소하게 되고 타인에게 전염력도 여전히 존재하고 있어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일부 감염자에서는 지속성 전신성 임파선증을 동반하는 경우가 있는데, 원인 모르게 3개월 이상 직경 1cm 이상의 임파선이 여러개 만져지는 경우에는 이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3. 에이즈 관련 증후군(AIDS-related complex) 및 초기 증상기
감염자는 수년간의 무증상기가 지난 후 에이즈로 이행되기 전에 몇가지 전구증상을 느낄 수 있습니다. 원인을 알 수 없는 발열, 오한 및 설사, 체중감소, 그리고 수면중 땀이 나거나 불면증 등을 말하며, 이를 '에이즈 관련 증후군'이라고 부릅니다.
한편 임파구 수가 감소하면 초기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하는데, 아구창, 구강 백반, 캔디다 질염, 골반 내 감염, 그리고 여러 가지 다양한 피부질환이 해당됩니다. 피부 질환에는 지루성 피부염이 가장 빈번하며, 그외에 진균(곰팡이)에 의한 감염, 대상포진, 만성 모낭염 등이 비교적 흔합니다.

4. 말기 에이즈 증상
감염 말기가 되면 정상인에게는 잘 나타나지 않는 각종 바이러스, 진균, 기생
참고문헌
참고자료
대한 에이즈 예방협회
http://www.aids.or.kr/
중앙일보
http://news.joins.com/
하고 싶은 말
좋은 자료로 쓰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