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류열풍] 한류열풍의 영향과 위기 및 지속, 확산 방안 고찰

 1  [한류열풍] 한류열풍의 영향과 위기 및 지속, 확산 방안 고찰-1
 2  [한류열풍] 한류열풍의 영향과 위기 및 지속, 확산 방안 고찰-2
 3  [한류열풍] 한류열풍의 영향과 위기 및 지속, 확산 방안 고찰-3
 4  [한류열풍] 한류열풍의 영향과 위기 및 지속, 확산 방안 고찰-4
 5  [한류열풍] 한류열풍의 영향과 위기 및 지속, 확산 방안 고찰-5
 6  [한류열풍] 한류열풍의 영향과 위기 및 지속, 확산 방안 고찰-6
 7  [한류열풍] 한류열풍의 영향과 위기 및 지속, 확산 방안 고찰-7
 8  [한류열풍] 한류열풍의 영향과 위기 및 지속, 확산 방안 고찰-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한류열풍] 한류열풍의 영향과 위기 및 지속, 확산 방안 고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문화전쟁과 한류

Ⅲ. 중국에서의 한류
1. 한국 유행음악의 중국 진출
2. 한국음악의 흥기
3. 중국에서 한류음악의 미래

Ⅳ. 한류열풍의 긍정적인 영향

Ⅴ. 한류의 위기

Ⅵ. 한류의 경향과 지속․확산방안
1. 한류의 경향
2. 한류의 지속․확산방안

Ⅶ. 결론
본문내용
아시아 국가들이 지리적 근접성에도 불구하고 각 국 국민의 심리와 관념에 있어서 여전히 거리가 있다. 특히 동북아 지역의 중국, 일본, 한국이 서로 신뢰의 기초 위에 동북아지역의 평화와 번영을 위한 '문화 공동체'를 구축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민족성으로부터 동아시아, 세계로 나아가는 것이 한국 드라마가 거치고 있는 발전단계이다. 한국드라마는 처음에 일본과 홍콩을 모방하였고 점점 자신만의 독특한 성격을 지니게 되었다. 정감을 줄기로 삼는 한국 드라마는 일본드라마의 부드러움과 낭만적인 면을 계승하여 더욱 아름답게 일상화, 평민화된 것이다. 한국드라마 속에는 민족관념이 침투되어있고 보통 한국인의 실제 생활을 묘사함으로써 전통 유가문화, 가족관념, 단합의식과 새로운 생활과의 부딪침을 느낄 수 있다. 한국 드라마는 민족 색채가 진할 뿐만 아니라 동아시아 전통문화의 현대사회 진입과정에서 정신재건에 관한 문제들을 언급했기 때문에 아시아 시청자들의 환영을 받은 것이다.
소위 '유행'이란 것은 다원적인 의미가 부여되어있다고 생각한다. 소국을 중시해야 만이 진정한 대국이 될 수 있다. 이것은 또한 글로벌시대에 필요한 요소 중의 하나라 볼 수 있다. 한류는 우리에게 하나의 중요한 메시지를 가져다 주었다고 말할 수 있다. 즉, 문화는 크고 작은 것, 멀고 가까운 것에 상관없이 훌륭한 것이라면 받아들여야 한다고 생각한다. 다양한 문화를 포용할 수 있는 문화개방환경을 조성해야 만이 문화시장에 활력소를 주입할 수 있고 문화시각을 넓힐 수 있는 것이다.
한류가 얼마나 더 오래 갈 수 있을지에 대해서는 장담할 수 없지만 한류의 성공한 부분을 거울로 삼아야 한다고 주장한다. 유행의 전파, 문화산업의 구조와 생산유통, 문화의 대외발전, 문화 친화력의 형성 등의 분야에서 개방적인 자세를 유지하며 상호 흡수, 융합함으로써 문화를 발전시키고 창조할 수 있다고 본다.
21세기는 반드시 사람을 중심으로 하는 협력 시대, 사람을 기본으로 하는 동북아 공통 문화의 장을 만들어 가야 한다. 이러한 각도에서 출발하는 것만이 문화 제국주의 같은 근시안적인 생각을 초월하고, 동북아를 넘어서 인류가 공통으로 영예롭다고 여기는 문화를 창출해 낼 수 있다. 만일 한국 영화드라마가 문화 제국주의가 지닌 의미를 떠나서 동북아뿐만 아니라 기타 다른 세계 지역에게 인류문화를 위한 발전 방향을 명확하게 제시할 수 있다면, 한국 대중 문화 발전에 있어서 진취적 의미가 얻어질 뿐만 아니라 중국 문화를 비롯한 동북아 문화가 세계로 뻗어가는 데에도 적극적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다.

Ⅱ. 문화전쟁과 한류

"한류(韓流)열풍"은 90년대 후반부터 중국을 위시하여 대만, 홍콩, 베트남 등 아시아지역의 청소년층을 중심으로 드라마, 영화, 가요 등 한국 대중문화에 대한 관심과 선호도가 증가하고 유행하는 사회.문화적 현상을 총체적으로 일컬는다. 한류는 문화전쟁 흐름과 맞물리면서 우리가 5천년 역사에 처음 맞는 청신호이며 기회이다.
한류열풍은 아시아 지역에서 일고 있는 ꡒ탈경계적ꡓ 문화생산 및 유통 현상으로 미국 등 서구 중심의 가치관과 문화로 이루어진 에 맞서 아시아인들의 문화정체성을 인식하고 확인하는 형성의 기초를 제공하고 있으며, 아시아지역을 중심으로 한 문화적 유대감과 동질성을 기반으로 지역문화가 블록화하는 시대흐름의 한 부분이다.
아시아 지역을 중심으로 불고 있는 한류의 원인은 한국산 문화상품이 아시아지역을 중심으로 ꡒ지리적 근접성ꡓ과 ꡒ문화적 유사성ꡓ을 바탕으로 품질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다는 의미일 수도 있고, 한 편으로는 미국 등 서구문화에 식상해하는 시청자 취향의 변화추이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로 보여진다.
한류 바람의 전개방식은 드라마 등 방송 프로그램이 선두진출의 길을 뚫고 이렇게 확보된 루트를 타고 영화, 음반, 공연 등이 뒤따라 들어가는 순서로 전개되고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