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과학] 단백질의 특성

 1  [자연과학] 단백질의 특성-1
 2  [자연과학] 단백질의 특성-2
 3  [자연과학] 단백질의 특성-3
 4  [자연과학] 단백질의 특성-4
 5  [자연과학] 단백질의 특성-5
 6  [자연과학] 단백질의 특성-6
 7  [자연과학] 단백질의 특성-7
 8  [자연과학] 단백질의 특성-8
 9  [자연과학] 단백질의 특성-9
 10  [자연과학] 단백질의 특성-10
 11  [자연과학] 단백질의 특성-11
 12  [자연과학] 단백질의 특성-12
 13  [자연과학] 단백질의 특성-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자연과학] 단백질의 특성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본론
1. 단백질의 분류
2. 단백질의 특성
3. 단백질 기능
4. 단백질의변성(Denaturation)과 재생(Renaturation)
5. 단백질의 소화 흡수
6. 단백질의 대사 조절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단백질의 분류
단백질은 물리적인 성질에 따라 단순 단백질, 복합 단백질, 유도 단백질으로 나뉘어지고 구조적으로는 1차 구조, 2차 구조, 3차 구조, 4차 구조로 나눌수 있다.

1) 물리적 성질에 따른 분류

(1)단순 단백질(simple protein)
아미노산만이 결합한 polypeptide는 단순 단백질이지만 종류도 많고 모든 단백질의 구조가 결정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용해성의 차이에 의해 군으로 분류된다.

- 알부민(albumin) : 알부민은 물에 용해되며 가열에 의해서 응고하는 단백질이다. 동식물의 세포 중에 녹아서 존재하고 있는 단백질은 일반적으로 난알부민 등으로 나타낸다. 알부민에는 단백 알부민, 혈청 알부민, 락토 알부민 로이코신 등이 있다. 혈청 알부민은 혈액 내에서 지방산, 비타민A 등을 복합체로서 운반하며 혈액의 삼투압, PH를 유지하는 역할을 한다.

- 글로블린(Globulin) : 순수한 물에 녹지 않으며 열에 의하여 응고하고 묽은 염류용액에 용해된다. 염류농도가 증가하면 알부민보다 먼저 침전을 일으키기 때문에 알부민과 구분된다, 염류로서 염화나트륨, 황산마그네슘, 황산 암모늄 등이 사용된다. 이러한 글로불린은 식물에 존재하며 동물의 체액 등에 널리 분포되어있다. 혈청에는 α,β,γ 글로불린이 존재하며 γ글로불린은 면역작용을 가지고 있다. 글로불린에는 근육 글로불린, 에데스틴(edestin), 레구민(legumin)등이 있다.

- 글루텔린(Glutelin) : 중성 용매에는 녹지 않으며 묽은 산, 묽은 알칼리에는 용해된다. 글루텔린은 주로 식물종자에 많이 존재하는 저장 단백질이다. 글루텔린에는 글루테닌과 오리제닌(oryzemin)등이 있다.

- 프롤라인(prolamin) : 70~80알코올에는 용해되지만 물이나 순수 알코올에 대해서는 용해되지 읺는다. 주로 식물 종자에 많이 존재하는 저장 단백질이다.

- 알부노이드(albuminoid) : 알부노이드는 경단백질이라고도 한다. 이것은 동물의 뼈 조직, 모발, 피부, 등 외부의 보호조직중에 함유되어 있고 중성용액에는 용해되지 않는다. 강산, 강 알칼리에는 잘 녹는다. 알부노이드의 엘라스틴(elastin), 콜라겐(collagen), 케라틴(keratin), 경단백질은 물과 그 외의 용매에 극히 용해가 곤란하고 소화효소에 의하여도 작용하지 않는다.

- 프로타민(protamin) : 프로타민은 비교적 조분자의 단백질로 일종의 폴리펩티드이다. 물에 용해, 가열에 의하여 응고하지 않고 강염기성으로 강산과 염을 생성한다. 가수분해에 의하여 다량의 아르기닌(arginine)을 생성한다. 주로 척추동물의 정자에 존재하고 핵산과 복합체를 형성하고 있다, 예로서 살민(salmine), 클루페닌(clupeine) 등이 있다.

- 히스톤(histone) : 염기성 단백질로서 물에 용해되고, 묽은 암모니아수에는 녹지 않으며 가열에 의하여 응고하고 응고한 것은 묽은 산에 용해된다. 히스톤은 세포의 핵 내에 존재하고 DNA와 복합체를 형성하고 있는 염기성 단백질이다. 또, 흉선, 고기의 흰 부위에 포함되어 있는 hemoglobin단백의 globin도 여기에 포함된다. 성분으로는 arginine,lysine을 많이 포함하고 있다.
참고문헌
내용에 포함됨
하고 싶은 말
많이 받아가세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