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학] 조선노동당

 1  [북한학] 조선노동당-1
 2  [북한학] 조선노동당-2
 3  [북한학] 조선노동당-3
 4  [북한학] 조선노동당-4
 5  [북한학] 조선노동당-5
 6  [북한학] 조선노동당-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북한학] 조선노동당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조선로동당
2. 당조직 원칙
3. 당 기구
(1) 당대회
(2) 당 중앙위원회
(3) 정치국
(4) 비서국
1) 당조직지도부
2) 당 선전선동부
(5) 중앙군사위원회
(6) 중앙당 검열위원회
(7) 당 중앙검사위원회
(8) 지방당
(9) 당 기층조직

Ⅲ. 결론
본문내용
Ⅱ. 본론
1. 조선로동당
조선로동당은 1925년 창설된 ‘조선공산당’의 전통을 잇는 것으로 되어있다. 해방 이후 재건된 조선 공산당이 소련 점령지인 북한에 공산당 북조선분국을 창설했던 1945년 10월 10일을 창당기념일로 잡는 것을 보아도 그러한 연계를 알 수 있다. 조선공산당 북조선분국은 1946년 4월에 ‘북조선공산당’이 된다. 서울에 있던 조선 공산당에서 분립된 것이다.
해방 이후 소련 점령 지역에는 몇 개의 정당이 생겨났다. 중국에서 활동하던 조선독립연맹 소속원들이 만들었던 ‘조선민주당’이 만든 ‘조선신민당’이 있었고 조만식 선생이 만들었던 ‘조선민주당’이 있었다. 소련 점령군은 1당 지배 전제정치체제를 실시하기 위한 예비조치로 여러 정당을 하나로 통합하기 시작하였다. 그 조치의 하나로 조선신민당을 북조선공산당에 흡수하여 1946년 8월 28일 ‘북조선로동당’으로 개편하였다. 남한의 ‘인민당’과 ‘남조선신민당’ 좌파를 흡수하여 ‘남조선로동당’으로 개편하였다. 1949년 6월 30일에는 남조선로동당과 북조선로동당이 통합되어 ‘조선로동당’이 되었다. 이것이 오늘날 북한을 통치하고 있는 북한의 집권정당이다. 통합된 로동당의 위원자은 김일성, 그리고 부위원장은 남로당 위원장인 박헌영이 맡았었다.
일반적으로 공산주의 국가의 권력구조의 특징은 권력이 당에 집중되어 있다는 점이다. 북한은 그 어떤 국가기관이나 단체보다도 상위에 있다. 따라서 당은 이들을 조직적으로 철저히 묶으며, 지도.통제하고 있다. 북한은 이러한 당을 ‘로동계급과 전체 근로대중의 선봉적, 조직적 부대’이고 ‘최고 형태의 조직’이며, ‘프롤레타리아독재체계에서의 지도적 및 향도적 력량’이라고 규정하고 있다.

참고문헌
※ 참고 서적 ※
1. 오일환, 정순원,『김정일 시대의 북한 정치 경제』, 을유문화사, 1999.
2. 이상우, 『북한정치입문』, 나남출판, 19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