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국제경영학의 개념 및 이론

 1  [국제경영] 국제경영학의 개념 및 이론-1
 2  [국제경영] 국제경영학의 개념 및 이론-2
 3  [국제경영] 국제경영학의 개념 및 이론-3
 4  [국제경영] 국제경영학의 개념 및 이론-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국제경영] 국제경영학의 개념 및 이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국제경영학의 개념

2. 국제경영학의 이론적 기초
1) 무역이론
2) 기업이론
3) 분배이론
4) 위험변경이론

3. 국제경영학의 구성요소
 
 
본문내용
1. 국제경영학의 개념

국제경영학이란 아직까지 통일된 분명한 체계를 지니고 있지 못하다. 명칭이 통일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은 이 분야가 아직도 초기의 단계에 머물고 있음을 반증하는 것이다.
국제경영학을 기업과 시장의 행동적 측면에서 본다면 개인 또는 집단을 대상으로 하는 초국경적 프로세스라고 할 수 있다. 사회적 관점에서 기업을 규정하면, 국제경영학에는 생산과 판매에 관련된 기업 활동이 확대되어 제품과 서비스의 초국경적 유통과정의 문제와 더불어 국내기업 자체의 해외이전을 포함하게 된다. 즉, 본국 기업의 조직, 자본, 기술, 인적자원, 경영노하우 등이 현지국의 기업으로 이전하여 정착하는 과정에서 발생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국제경영학은 다국적기업, 합작회사, 해외관계회사들 간의 여러 가지 활동에 내재하는 문제를 다룬다. 이들 조직체들의 내부에 존재하고 있는 문제를 초국가적인 차원에서 다루고 있는 것이 국제경영학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국제제도나 국제적 거래에서 나타나는 외적 요소를 국제적 조직이 지니고 있는 내적 요소와 결합할 수 있는 이론적 토대를 제공하는 것이 국제경영학의 목적이 된다. 결국 복수국가들 간에 이루어지는 각종 기업 활동을 세계적 차원에서 통합시킬 수 있는 이론적 배경을 제공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국제경영학에는 인접학문의 축적된 지식을 활용할 수밖에 없게 된다. 또한 전통적인 경영학의 관점에서 다루는 기능론적 측면, 예를 들어, 재무이론, 회계학, 마케팅, 조직론, 노사관계 및 생산관리 등도 국제경영학 구조를 형성하는 중요한 요소가 된다.
광의의 국제경영학은 경영학의 문화적 현상을 중심으로 하는 독립적 학문분야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경영학의 기능론과 환경론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기업이라는 조직의 구조와 행동을 규명하는데서 출발하고 있다.
국제경영학이 인간·기업·사회 환경이라는 일련의 요소들 간의 관계를 연구한다고 가정하는 이상 서로 상이한 사회 환경에 있어서의 성과에 대한 실증연구나 구조분석이 필요하게 된다. 따라서 필연적으로 비교문화연구의 문제가 포함되게 된다.

2. 국제경영학의 이론적 기초

1) 무역이론

무역이론의 시점은 왜 국가간에 생산요소나 제품(서비스)의 이동이 발생하는지의 문제에 대한 인식이다. 이카도의 비교생산시설은 생산비상의 비교우위에 있는 상품을 특화하여 생산하고 이를 무역에 의해 서로 교환하면 모두에게 이득이 된다고 주장한다. 신고전학파인 헥셔-오린의 이론에 의하면 생산요소의 부족량이 풍부한 부문의 상품에 특화하여 생산하고 이를 무역을 통하여 교환하는 것이 모두에게 이득이 될 수 있다.

하고 싶은 말
국제경영학에 대한 내용을 정리한 리포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