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식소의 실태조사

 1  급식소의 실태조사-1
 2  급식소의 실태조사-2
 3  급식소의 실태조사-3
 4  급식소의 실태조사-4
 5  급식소의 실태조사-5
 6  급식소의 실태조사-6
 7  급식소의 실태조사-7
 8  급식소의 실태조사-8
 9  급식소의 실태조사-9
 10  급식소의 실태조사-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급식소의 실태조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급식소의 실태조사
2. 배식
3. 위생관리
4. 메뉴
5. 작업관리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 지난 4월 중순경에 서울 신림동에 위치한 00고등학교로 급식 실태조사를 하고 왔다.
신림고등학교는 ‘한화국토개발’이라는 위탁급식업체가 급식을 하고 있었고, 따로 마련된 식당이 없어 조리실에서 음식을 조리한 후 교실로 음식을 운반하여 먹는, 급식이 처음 도입되었던 당시의 초등학교 교실급식과 같은 형태였다.

Ⅱ. 본론
1. 급식소의 실태조사
① 급식소 기관명
- 00고등학교

② 급식인원
- 총 1145명(학생 1067명+교직원 78명)

③ 급식 유형
- 위탁급식업체 (업체명-주)한화국토개발)
*위탁이란 기업 또는 기관 내의 급식 운영 및 관리 업무를 외부 위탁 급식업체에 의뢰하는 형태를 말하며 위탁급식 전문 업체는 위탁의뢰기관과의 계약에 의해 급식 업무의 일부 또는 전부를 대행하게 된다.
보통 학교에서 위탁급식 선정 시 수의계약도 하지만 일반적으로 경쟁 입찰 계획을 진행하고 있으며, 이 학교에서도 입찰 공고를 통해 업체를 선정하였다고 들었다. 보통 위탁급식업체의 경우 이윤추구가 목적이므로 산업체 등에서 많이 실시되어 왔지만, 직영급식에 비해 구매 팀이나 위생팀 등이 따로 존재하여 체계적인 급식형태를 갖출 수 있게 하므로 요즘은 학교에서도 많이 사용된다고 한다.
또한 이 업체에서는 ‘점별 운영 제도’를 이용하여 하나의 급식기관을 하나의 지점으로 생각하여 각 영양사들을 ‘지점장’ 또는 ‘점장’이라고 불렀다.
실제로 우리가 학교 급식실에 처음 전화를 하여 영양사님과 통화를 할 때도 영양사님은 학교명을 밝히지 않고 “한화국토개발의 OOO입니다”라고 말씀하셨고, 명함에도 ‘한화국토개발 점장 OOO'라고 되어있었다.
위탁급식의 특성상 영양사가 부임을 한 후 업체의 사정에 따라 일정기간씩 근무를 하고 다른 곳으로 이동하기도 하는데, 이 ’점별 운영 제도‘는 보통 1년을 6개월을 주기로 영양사가 각 급식업체를 이동하면서 그 특성이 더욱 부각되었다.
이것은 물론 위탁급식업체별로 하나의 방법이겠지만, 이렇게 운영함으로써 영양사 스스로에게 조금 더 자신감을 심어줄 수 있을 것 같고, 자신이 맡은 지점이라는 점에서 책임감도 놓일 수 있을 것 같았다.

④ 위탁급식의 계약방법
- 계약방법은 식단가 계약제이며 이것은 식단가 즉, 판매가격을 기준으로 계약하는 방법을 말한다.
여기에는 학생들의 한끼 식단가에 재료비나 인건비, 기타 경비와 함께 위탁 수수료를 포함시켜 청구한다고 한다.

⑤ 위탁급식의 문제점
㉠ 위탁급식업체의 주 목적인 이윤추구
- 위탁급식업체의 첫 번째 목적은 이윤추구이므로 직영급식을 실시하는 것보다는 높은 질의 음식을 생산하지 못할 수도 있다.
* 대안 : 위탁 급식 업체에서 운영하는 학교 급식의 경우 이윤추구만이 목표가 아니라 아이들의 식생활 개선 및 고른 영양섭취를 차선의 목표로 두어 각 급식소에 지원되는 영양사나 급식회사별로 프로그램을 만들어 정기적으로 교육을 받게 한다.
㉡ 급식업체의 단기성
- 위탁급식을 하게 됨으로서 산업체나...........

하고 싶은 말
서울 신림동에 위치한 00고등학교로 급식 실태조사를 다녀와서 쓴 레포트입니다.....참고하셔서 좋은 점수 받으세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