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병환자의 트레이닝 계획서

 1  당뇨병환자의 트레이닝 계획서-1
 2  당뇨병환자의 트레이닝 계획서-2
 3  당뇨병환자의 트레이닝 계획서-3
 4  당뇨병환자의 트레이닝 계획서-4
 5  당뇨병환자의 트레이닝 계획서-5
 6  당뇨병환자의 트레이닝 계획서-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당뇨병환자의 트레이닝 계획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개 요

☼ 당뇨병의 분류

☼ 운동의 중요성

☼ 운동 시 효과

☼ 운동 시 주의해야 할 점

☼ 트레이닝 계획서

☼ 임신성 당뇨병 트레이닝 계획서
본문내용
■ 개요
당뇨병의 치료에는 식이요법이 제일이지만, 운동요법도 중요시 되고 있다.
운동에 의해 혈액 중의 포도당은 급속히 감소하게 된다. 이 급성효과는 장기간에 걸친 트레이닝에 의해 지속시간이 늘어나게 된다. 이것은 트레이닝에 의해 인슐린에 대한 조직의 감수성이 높아져서, 소량의 인슐린 분비라도 당의 이용이 충분히 행해지도록 되기 때문이다.
또, 트레이닝에 의해 중성지방은 저하하고, HDL 콜레스테롤이 증가하여 당뇨병의 동먁경화 합병증의 진전방지에 좋은 영향을 나타나게 된다.
※ HDL(high density lipoprotenin) 필요없는 지방을 처리하기 위해 간으로 돌리는 고밀도지방단백질로 HDL농도는 유산소성 운동에 의해 높아진다. 또한, 해로운 지방단백질을 없애는 작용을 한다.
■ 당뇨병의 분류
1. 인슐린 의존형(ilsulin dependent diabete mellitus, IDDM)
IDDM은 당뇨병에 걸릴 유전적 인자를 가진 사람이나 세균이나 바이러스 등에 의한 감염 및 독성물질 등에 의한 췌장β세포의 기능상실로 인슐린이 거의 분비되지 못해 발병된다. 특히, 췌장의 인슐린 분비기능이 많이 저하되어 혈당치를 조절하고 혈액내의 당분을 소비하게 하는 인슐린이 거의 분비되지 않는 상태이므로 반드시 인슐린으로 치료를 해야 한다. 이런 당뇨병은 거의가 유아기나 청년기로 주로 40세 이전에 발병된다.
2. 인슐린 비의존형(noninsulin depent diabete mellitus, NIDDM)
NIDDM은 인슐린 의존성 당뇨병과 달리 췌장에서 인슐린이 분비되기는 하지만 비만의 경우와 같이 분비량이 상대적으로 부족하거나 인슐린 작용이 원활하지 않아 발병한다. 즉, 비만과 같이 인슐린이 더 많이 필요해진 원인이 없어지면 상태가 좋아질 수도 있으며 그래도 인슐린 분비가 모자랄 경우 인슐린의 분비를 증가시켜 주는 경규용혈당강하제 복용으로도 치료가 가능한 경우가 많으므로 반드시 인슐린으로 치료할 필요는 없다. 이외에도 당뇨병의 유전적 인자를 가진 사람이 운동부족, 스트레스, 인신, 외상 등 당대사를 나쁘게 하는 환경적 조건에 노출되었을 때 걸리기 쉽다.
■ 운동의 중요성
규칙적은 운동은 당뇨병 환자에게 효과적인 혈당 조정 및 각종 합병증 예방을 가능하게 해준다, 규칙적으로 운동을........

하고 싶은 말
당뇨병환자들을 위한 트레이닝 계획서 레포트입니다. 정말 열심히 만들었으니 많이들 참고하세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