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류열풍] 한류열풍과 험한류 및 항한류 분석 고찰

 1  [한류열풍] 한류열풍과 험한류 및 항한류 분석 고찰-1
 2  [한류열풍] 한류열풍과 험한류 및 항한류 분석 고찰-2
 3  [한류열풍] 한류열풍과 험한류 및 항한류 분석 고찰-3
 4  [한류열풍] 한류열풍과 험한류 및 항한류 분석 고찰-4
 5  [한류열풍] 한류열풍과 험한류 및 항한류 분석 고찰-5
 6  [한류열풍] 한류열풍과 험한류 및 항한류 분석 고찰-6
 7  [한류열풍] 한류열풍과 험한류 및 항한류 분석 고찰-7
 8  [한류열풍] 한류열풍과 험한류 및 항한류 분석 고찰-8
 9  [한류열풍] 한류열풍과 험한류 및 항한류 분석 고찰-9
 10  [한류열풍] 한류열풍과 험한류 및 항한류 분석 고찰-10
 11  [한류열풍] 한류열풍과 험한류 및 항한류 분석 고찰-11
 12  [한류열풍] 한류열풍과 험한류 및 항한류 분석 고찰-12
 13  [한류열풍] 한류열풍과 험한류 및 항한류 분석 고찰-13
 14  [한류열풍] 한류열풍과 험한류 및 항한류 분석 고찰-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한류열풍] 한류열풍과 험한류 및 항한류 분석 고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동북아지역 문화협력

Ⅲ. 문화산업
1. 문화산업에 대한 인식의 확장
2. 문화산업 장점과 특성
3. 더욱 중요해지는 문화산업
4. 북유럽의 T.I.M.E.(IT+Media Entertainment)
5. 영국의 창조산업 클러스터

Ⅳ. 한류열풍의 현황

Ⅴ. 험한류와 항한류
1. 혐한류
2. 항한류
1) 이전의 항한류
2) 이후의 항한류
3) 항한류의 저변

Ⅵ. 한류열풍의 경제적 효과
1. 드라마
2. 대중음악
3. 영화

Ⅶ. 결론
본문내용
ꡐ한류ꡑ라는 용어가 처음 나왔을 무렵에는 ꡐ한풍ꡑ, ꡐ한열ꡑ, ꡐ한조ꡑ비슷한 뜻의 매우 다양한 용어들이 혼용되고 있었으나 지금은 ꡐ한류ꡑ라는 용어로 통일되어 쓰이고 있다. 한류는 ꡐ한국 대중문화 물결ꡑ이라는 의미로 해외에서의 모든 나라의 한국 대중문화 붐을 나타내는 뜻으로 쓰이고 있다.
한류가 실체로 10년을 흘러오는 동안 반대하고 저항하는 움직임과 목소리가 구비마다 있었는데 이런 움직임을 ꡐ안티한류ꡑ 혹은 ꡐ반한류ꡑ라고 불러왔다. 여기서는 이중 한글용어인 ꡐ반한류ꡑ를 쓰기로 한다. 또 거꾸로 한류 수용국의 문화가 한국으로 역류하는 현상도 있어 이것은 ꡐ역한류ꡑ라고 불렀다. ꡐ반한류ꡑ에는 최근 ꡐ혐한류ꡑ, ꡐ항한류ꡑ라는 현상이 세분화되어 나타나 반한류의 구체적인 내용을 따로 구분하여 일컫고 있다. 다음은 이들 용어의 쓰임과 실상을 보기 위해 인터넷에서 이들 용어가 포함된 기사의 건수를 검색한 결과 ꡐ안티한류ꡑ나 ꡐ반한류ꡑ는 쓰인 지 오래 된 것으로 나타났지만, 사실 이러한 움직임은 한류가 시작될 때부터 한류와 같이 있어온 것이다. 한류 초기에 한국 가요가 중국에서 유행하고 10대 청소년들이 빠져들자 이를 본 중국 학부형들이 반발했는데 이것은 반한류의 초기 사례이다. 그러나 이것이 반한류의 집단 움직임이나 여론으로 조성된 것은 최근의 일로 주목을 요한다. 혐한류나 항한류는 2005년 하반기 들어 쓰이기 시작한 용어로 특히 ꡐ혐한류ꡑ는 매우 짧은 기간 안에 집중적으로 쓰이고 있다. 용어의 등장시기와 사용 빈도수만 보아도 반한류의 움직임이 심상치 않다는 것이 포착된다.
ꡐ혐한류ꡑ는 주지하다시피 일본에서 제조된 용어다. 7월 26일에 일본 신유사에서 초판 3만부가 발행된 이래 40만부 이상이 팔리면서 주목을 받은 만화책의 이름이 바로 ꡐ혐한류ꡑ였다. 제목에서 풍기는 바와 같이 다분히 감정적인 색채가 실린 이 만화가 한국에 대한 혐오의 내용을 담으면서 베스트셀러가 되자 책과 용어는 모두 일약 관심사가 되었다. ꡐ한류를 혐오한다ꡑ는 ꡐ혐한류ꡑ라는 제목 아래 한류가 아닌 한국에 대한 혐오를 담고 있으면서 한류에 대한 반감마저 표현하고자 제목을 그렇게 붙인 듯하다. 따라서 논리적이지 않은 한류에 대한 반감의 표현으로서는 매우 적절한 용어가 되었다.
반면에 중국에서 나온 ꡐ항한류ꡑ라는 말은 실제로는 ꡐ항한ꡑ이라는 표현이 주로 쓰이고 있는데, 이 파천황의 반향을 불러일으킨 상황 속에서 위기의식을 느낀 중국 대중문화 종사자들이 위기감 표출과 아울러 자국 대중문화 발전을 위한 각성을 촉구하는 가운데 나온 말이다. 수입문화인 한류에 저항하고 자국문화를 보호육성하려는 취지에서 ꡐ항한ꡑ이 나왔으므로 사실 이 ꡐ항한ꡑ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가 필요할 것이다. 중국에서는 ꡐ항한류ꡑ보다 ꡐ항한ꡑ이 주로 쓰이고 ꡐ항한류ꡑ는 드물게 쓰이고 있으나, 실제로 ꡐ한국에 대한 대항ꡑ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ꡐ한류에 대한 대항ꡑ를 주로 말하고 있다. 여기서는 ꡐ한류ꡑ 파생어의 조어법과의 형평도 고려하고 의미상의 문제도 고려하여 ꡐ항한류ꡑ를 쓰기로 한다.
일본의 ꡐ혐한류ꡑ는 무조건적인 증오를 나타낸다면 중국의 ꡐ항한류ꡑ는 이유 있는 대항이라고 할 수 있다. 사실 이 두 용어가 내포하는 한류에 대한 저항의 태도는 사실상 한류에 대해 있을 수 있는 저항의 측면을 고루 적절하게 반영하고 있어서 향후에도 유용한 용어로 쓰일 수 있을 것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