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감상문] `한국인 당신의 미래`를 읽고

 1  [도서감상문] `한국인 당신의 미래`를 읽고-1
 2  [도서감상문] `한국인 당신의 미래`를 읽고-2
 3  [도서감상문] `한국인 당신의 미래`를 읽고-3
 4  [도서감상문] `한국인 당신의 미래`를 읽고-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도서감상문] `한국인 당신의 미래`를 읽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들어가는 말

2. 통계가 경고하는 한국의 심각한 문제점들
(1) 노후는 여생( 餘生 )이 아니다
(2) 아이들에게 스스로 살아갈 힘을 줘라
(3) 한 몸에 두 지게 지랴?
(4) 인구가 줄어들면…
(5) 두 집 중 한 집은 갈라선다고?
(6) 고등어 가격의 비밀

3. 세대별로 본 한국인의 미래
(1) 한국의 1020세대, 대학교육은 이제 보통교육이다.
(2) 한국의 3040세대, 삶의 지표를 새롭게 하라
(3) 한국의 5060세대, 찬란한 황혼을 꿈꾼다면
본문내용
화려한 이력과 실력으로 정평이 나 있는 저자는 2년 7개월간 통계청장으로 재직하면서 우리 사회의 많은 변화를 예감할 수 있었다고 한다. 통계가 얼마나 많은 것을 웅변하고 예측하고, 또 경고하는지 알게 되면서 그의 마음은 다소 급해졌다고 한다.
무미건조하고 때로는 차갑기까지 한 숫자들이 개인에게, 우리 가족에게, 또 우리 사회 전체에 중요한 메시지를 보내고 있음을 알려야 했기 때문이다. ‘고령화와 저출산’, ‘대학 교육과 청년 실업’, ‘여성의 경제 활동’은 그가 가장 많이 강조했고, 가장 자주 제기한 문제들이다. 이 책은 우리 모두 각자의 앞날을 좀 더 정확하게 예측해 보고 그에 맞는 대비책을 준비해야 할 때임을 알리고자 한다. 은퇴 후 50년을 준비해야 하는 중∙장년층과 취업난으로 허덕이는 청년층의 미래상을 통계로 풀어낸 한국인의 미래 전략서이다.
저자 오종남은 통계가 많은 것들을 ‘웅변’해 주고 있는데도 사람들이 이를 알아채지 못하는 점이 가장 아쉬웠다고 말한다. 또한 그 아쉬움이 단순히 한 사람의 문제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개인, 우리 가족, 우리 사회 전체에 중요한 메시지를 던지고 있어 그냥 간과할 수가 없었다. 특히, 얼마 전 우리나라 이혼율이 47%나 된다고 소동을 피운 것을 보고서는, 국민들에게 통계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이라는 결심을 하게 되었고, 본격적으로 이 책을 집필하게 되었다. 그는 세 가지 의무감에서 이 책을 집필하였다. 첫째, 경제 규모가 커질수록 통계에 의한 미래 예측이 필수적이다. 둘째, ‘이혼율 47%’처럼 통계상식이 없어 벌어진 이런 해프닝을 막아야 한다. 셋째, 앞으로 한국인에게 벌어질 심각한 문제를 미리 알고 대처해야 한다.
“통계는 어렵고 딱딱하고 재미없다는 선입견을 갖고 있지만 때론 열 마디 설명보다 자신을 보다 잘 이해시키는 설득력을 지니고 있다. 통계는 쉽고 재미있는 주제가 될 수 있으며 인생 행로에 나침반으로 활용될 수 있다”고 저자는 확신한다.
통계가 경고하는 한국의 심각한 문제점들

(1) 노후는 여생( 餘生 )이 아니다

평균 수명은 우리에게 중대한 암시를 주는 숫자이다. 많은 사람들이 대충 평균 70세 정도를 생각하고 있다. 그렇지만 통계를 통해 대략적으로 보더라도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10년 이상은 더 살 수 있다는 결론이 나온다(2020년 전체 평균 수명은 80.7세, 남자 77.5세, 여자 84.1세). 그 동안 모아 놓은 것을 모두 다 써버린 후에 특별한 수입도 없이 10년 이상을 더 살아야 한다는 것이다.
평균 수명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것과는 반대로 임금 근로자들의 평균 근로연수는 계속 줄어들고 있다. 1988년에는 30년 가까이 벌어서 15년간 퇴직 생활을 지탱하였으나, 지금은 비슷한 기간 동안 준비해서 20년을, 2025년에는 25년 여생을 ‘살아내야’ 한다. 조기 퇴직의 현실을 감안하면 참으로 긴 노년이 기다리고 있는 것이다.

(1) 아이들에게 스스로 살아갈 힘을 줘라
청소년 관련 통계를 모은 2004년 청소년 통계가 발표되었다. 이 통계 중에서 유독 눈에 띄는 내용은 부모의 경제적 책임에 대한 청소년들의 의식이다. 결혼하는 데 필요한 비용을 부모가 책임져야 한다는 청소년이 80%, 결혼에서 살 집까지 마련해 줘야 한다는 청소년이 70%였다. 결혼 후까지도 부모가 생활비를 대 주어야 한다고 응답한 청소년이 남자 27.2% 여자 25.4%나 된다. 청소년 네 명 중 한 명꼴로 결혼 후까지 부모가 애프터서비스(?)를 해 줘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이들을 감싸안는 것만이 사랑이 아니다.

하고 싶은 말
본 자료는 연세대학교 경영대학 [경영학]수업 중간과제로 경영서적을 읽고 도서감상문을 제출하여 좋은 평가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전 통계청장이 쓴 '한국인 당신의 미래'라는 책에서 고령화 사회와 저출산, 교육문제등 한국사회의 문제 전반에 걸쳐 지적한 내용을 중심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