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 미학의 다의적 해석과 이해

 1  [철학] 미학의 다의적 해석과 이해-1
 2  [철학] 미학의 다의적 해석과 이해-2
 3  [철학] 미학의 다의적 해석과 이해-3
 4  [철학] 미학의 다의적 해석과 이해-4
 5  [철학] 미학의 다의적 해석과 이해-5
 6  [철학] 미학의 다의적 해석과 이해-6
 7  [철학] 미학의 다의적 해석과 이해-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철학] 미학의 다의적 해석과 이해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미학은 예술, 또는 감성적 인식을 주제로 하는 철학적 과학이다. 여기에서 말하는 철학은 개개의 예술작품이나 시대양식 등의 구체적인 형태라고 하기보다는 그 특수 상(相)을 규정하고 있는 원리적. 본질적인 상을 지향하고 잇으며, 과학이라는 것은 단순한 직관적 인식이 아니라 분절도니 문제 체계를 갖는 학문분야를 의미한다.
근대적인 미학은 라이프리츠(Gottfied Wihelm Leibniz, 1646~1716) 라이프리츠는 독일의 철학자이며 수학자로써 일생동안 갈릴레오, 프랜시스 베이컨, 토머스홉스. 르네 데카르트 등 과학과 철학을 혁명적으로 발전시킨 사상가들과 스콜라주의화한 아리스토텔레스를 화해시키려고 노력했다. 1663년 5월에 나온 학사학위 논문는 루터의 유명론에서 어느 정도 영감을 받은 글로 개체의 존재가치를 형식이나 질료 중 어느 하나가 아니라 전체존재로 설명해야 한다고 강조했다(브리테니카)
또는 볼프학파에 속하는 독일의 철학자 바움가르텐(Alexander Gottlieb Baumgarten, 1714~1762)이 1735년에 그 필요성을 지적하고 1742년에 프랑크푸르트오델대학에서 그 표제의 학문을 기초 강의했다.
그리고 1750년에 그것을 책명으로 한 라틴어의 저서 제 1권을 발간하면서 그 존재가치를 주장한 것이다. 이 이전에도 ‘미의 철학’이나 ‘예술론’은 존재했다. 그러나 그러한 고찰이 독특한 명칭을 가졌는지 아닌지는 모르지만 결코 단순한 명목만의 문제는 아니었다. 무엇이든 명칭을 얻고 나면 ‘존재한다’고 말할 수 있는 존재가치를 지니게 되기 때문이다.
바움가르텐의 이 학문을 명칭으로 한 aesthetica는 그리스어로 감각적 지각을 의미하는 aisthesis를 어간으로 하는 조어로써 문자대로는 이라고 말할 수 있다. 그러나 이 근대미학의 명명자는 “감성적 인식의 완전성”을 아름다움이라고 간주하고, 게다가 그 아름다움은 특히 문학의 영역에 있다고 생각했으므로 미와 예술을 감성적 인식 위에 올려 놓게 되었다. 현대의 서구어에서 aesthetica는 거의 예술철학이라는 예술학의 의미에서 이해되고 있지만, 그 이라는 어의가 잊혀지는 것이 아니라 그 때문에 이 명칭을 피하려는 사람도 있고 또 단지 편의적인 명칭으로서 이것을 받아들이려고 하는 사람도 있다 (미적태도, 미적 질/미적범주 미적판단) 또 상대적으로 이것을 감성학으로 구상하는 가능성도 일고 있다
한국에서는 반세기 전부터 일부대학에서 미학을 학과로 선정하였으나 총체적인 으로 체계적인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지 못했고, 따라서 기초과정을 벗어나지 못하는 미흡함이 있다. 그래서 서양사람들의 견지에 비해 상당히 큰 견해차이가 있다. 우선은 독자적인 이론을 제기했다기 보다는 대부분 서양의 학문에 의존하고 있다는 점이다.
미학에는 예술. 미, 감성적 인식이라고 말하는 세 개의 주제적인 중심이 있다. 그리고 삼자의 관계에 관한 생각은 다양하다. 누구나가 바움가르텐의 주장처럼 이 세 개의 주제가 서로 겹쳐진다고 생각하지는 않는 것이다. 이 관계를 어떻게 생각하는지에 따라 미학 본연의 모습도 다양해진다.
그러나 세 개의 주제, 그것은 미학이라고 불려지는 학문의 가능적인 지평을 제시해 주는 것만은 틀림없는 것 같다.
참고문헌
월간문화 2007/1~5월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