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류열풍] 한류, 한류열풍의 의의와 파급효과 및 향후 과제 및 방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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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류열풍] 한류, 한류열풍의 의의와 파급효과 및 향후 과제 및 방안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한류의 등장배경

Ⅲ. 한류의 의의

Ⅳ. 한류열풍의 장점

Ⅴ. 한류의 파급효과
1. 직접적인 효과
2. 간접적인 효과
1) 국가이미지 제고
2) 국가간 상호이해증진
3) 문화 컨텐츠산업의 선진국으로서 위상 제고
4) 한국제품 선호도 상승 및 상품광고 역할
3. 관광측면에서의 효과
1) 비수기 타개
2) 지방관광활성화
3) 새로운 형태의 관광상품 등장
4) 신규관광코스 개발효과
4. 한류효과 사례분석
1) 일반산업
2) 관광산업

Ⅵ. 지속적인 한류 열풍을 위한 방안

Ⅶ. 결론
본문내용
최근 몇 년 사이에 중국을 중심으로 한 중화 경제권 지역(대만, 베트남, 몽고 등)에서 영화 드라마, 가요 등 한국 대중문화에 대한 이상적인 선호 열풍이 불고 있다. 물론 한류 열풍에 대한 한국내의 평가가 실제보다 과장되고 주관적인 면도 없진 않다. 하지만, 이들 국가의 중산층 젊은이들의 문화생활에 한류가 상당부문 영향을 미치고 있고, 이들이 한국 대중문화에 전례없이 친밀감을 느끼는 것도 사실이다. 그동안 우리나라가 미국, 유럽, 일본 등 선진국가의 문화를 무차별적으로 수용하기만 했는데, 반대로 타국에 우리의 문화를 수출, 보급하게 되었다는 사실은 매우 고무적이고 반갑기만 하다.
한류 열풍의 배경은 주로 국제 관계학의 관점에서 찾아볼 수 있다. 80년대 들어 세력적 피크를 이루던 동아시아 가치 논쟁이 이 지역의 잇따른 외환 위기로 인해 크게 흔들리기 시작했다. 특히 중국은 유교 문화권의 종주국이나, 사회주의적 이데올로기의 잔존 때문에 문화적 구심점 역할을 수행하지 못하였다. 그렇다고 직접적인 서구 문화의 유입은 국민 정서상 이질적이고 시기상조일 수밖에 없었다. 또 일본의 경우엔 과거사의 뿌리 깊은 악연과 민족적인 내부 폐쇄성으로 인해 동아시아 가치의 문화적 모델로서 뚜렷한 한계를 보이고 있다. 이처럼 한류는 일본 문화 배제라는 또 다른 단면을 반영하고 있는 것이다.
그동안 도아시아 지역에서 문화적 전초기지의 역할을 담당하던 홍콩의 기능 상실도 한류 발생의 주요인 중 하나이다. 홍콩 영화가 르느와르 무협 영화 이외에 매력적인 콘텐츠가 부재한다는 점도 약점이지만, 특히 1997년 중국 본토에 편입된 이후 문화적 경쟁력이 크게 퇴보되고 말았다. 연예계를 장악하던 자본, 배우, 기술자, 인력 등이 미국 헐리우드로 그 무대를 옮기게 된 것이다. 따라서 한류는 자본주의 기치가 빠르게 확산되고 있는 동아시아 지역에서 일본과 홍콩이 남긴 공백을 절묘하게 파고듦으로써 나타난 문화적 트렌드라 평할 수 있다. 이 지역의 문화적 정체성의 혼돈과 궤를 같이하고 있는 것이 바로 한류인 것이다.
이러한 한류 현상은 국가 이미지를 대폭 제고시키고 국위 선양의 첨병 역할을 수행한다는 점에서 그 가치가 수십, 수백 명의 외교관 못지않다. 또 중화 문화권에 고품질의 한국 제품이 진출할 수 있도록 가시적인 발판을 마련하고 한국 관련 상품의 광고 효과도 부수적으로 노릴 수 있다. 특히 한국 문화에 열광하는 계층이 대부분 소비력이 왕성한 10, 20대의 젊은층이라는 점에서 한류 마케팅의 효과는 엄청나다. 일례로 국내의 한 제과업체는 한류 열풍의 진원지라 할 수 있는 인기그룹 HOT를 광고 모델로 삼아 지난 1년간 자사 스낵 제품의 수출 증가율을 대폭 끌어올리기도 하였다.
하지만, 한류 현상에 긍정적인 모양만 있는 것은 아니다. 무엇보다도 최근 한류 열풍을 일으키는 연예인들은 배용준, 최지우, 보아와 같은 극소수에 불과하다. 외형상 활발한 것처럼 보이는 수입 구매 문의도 특정 스타가 출연하는 일부 드라마, 영화에 국한되고 있다. 일본의 경우, NHK를 제외하고 한국 드라마의 구입과 편성에 적극적인 메이져 민방들은 그리 많지 않은 편이다. 이런 면에서 현재의 한류는 한국 문화의 총체적인 위상을 반영한다기 보다는 소수의 연예인들이 일시적으로 일으키는 단편적인 붐에 해당할 수도 있다. 몇몇 톱스타의 인기에 과도하게 의존한 채, 자기 복제를 일삼다가 쇠락한 홍콩 문화계의 사례는 우리에게 시사하는 바가 크다.
또 세계화 시대를 맞이하여 국제 마케팅 실정에 둔감한 우리 기업들의 탁월한 전략의 부재도 한번쯤은 곱씹어 봄직 하다. 우리 기획사의 경우, 해외에서 가수나 배우기 인기를 얻었다고 하면, 별다른 대비없이 나가 팬 사인회나 대중 공연 몇 번 하고 오는 것이 전부이다. 그 나라의 언어나 현장 문화에 정통한 직원이나 현지 법률 전문가가 거의 없기 때문에 외국 기획사에 사기를 당하고 불법 복제 음반에 큰 피해를 당하여도 여전히 속수무책이다. 한국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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