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차별] 노동시장, 언어, 교과서 속의 여성차별과 사례 분석 및 남녀평등을 위한 개선방안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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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성차별] 노동시장, 언어, 교과서 속의 여성차별과 사례 분석 및 남녀평등을 위한 개선방안 고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문화로서의 여성 정책
1. 여성정책의 문화적 편향 : 모순적 양성 평등 사상에서의 탈피 시도
2. 여성 정책이 추구하는 사회적 관계 : 2차 집단 내의 평등한 사회적 관계로
3. 여성정책이 추구하는 삶의 양식의 변화

Ⅲ. 노동시장에서의 여성차별과 차별 사례
1. 승진상의 차별
2. 성별 감독권 소유여부
3. 성별 조직 내 결정권 소유여부
4. 교육훈련상의 차별

Ⅳ. 일상 언어속의 성차별과 사례

Ⅴ. 교과서에 나타난 남녀 성차별과 사례
1. 교과서에 나타난 남녀역할
1) 소외되어지는 여성
2) 여성의 역할
3) 여성의 직업
4) 여성의 덕목
2. 올바른 남녀역할의 정착을 위하여
1) 교과서 편찬 및 집필과정에서의 개선
2) 교육내용의 개선

Ⅵ. 남녀차별 개선방안

Ⅶ. 결론
본문내용
유교 이념에 뿌리를 둔 국가 통치와 가부장제를 중심으로 한 가족 운영을 일상화시킨 이씨 조선 시대에는 여성에 대한 차별이 당연시되었다. 여성 차별 문제에 대한 자각이 시작된 것은 구 한말 시기인데, 이 시기는 자국 내의 산업화와 민주화에 일찍이 눈을 돌린 서구의 선진국들이 식민지를 개척하면서 자신들의 선진 문화를 수출하는 시기였다. 비록 이들 국가들이 제국주의적 침략을 위한 발판으로 자기들의 선진 문명과 문화를 수출하기는 하였지만, 그 중에는 전근대적인 신분제도와 차별의 허구를 무너뜨릴 수 있는 민주주의 문화도 포함되어 있었다. 그러나 불행하게도 한국이 일본 제국주의의 식민지로 전락하면서, 민족 중심적이며 자생적인 근대 민주주의를 받아들일 수 있는 기회가 상실되었다. 이후 한국 사회에서는 자유와 기본권 보장을 핵심으로 하는 민주주의에 대한 논의 대신 제국주의 통치에 대하여 어떻게 저항하는가에 대한 논의가 중요하게 되었다. 이런 와중에서 대부분의 국민들은 민주주의적 가치에 의해 계몽되지 못한 채, 구태의연한 유교적 가부장제에 의한 사회화로 만족해야 했다.
물론 일본의 통치 기간 동안 여성에 대한 교육의 기회가 확대되었고, 이로 인해 여성들의 권리의식에 변화가 생겨났으며 온건한 형태의 여성 운동도 나타나기도 하였다. 그러나 특정한 신분을 갖는 소수의 여성에게만 주어진 교육 기회 확대와 식민지 치하에서의 불완전한 여성운동, 그리고 국가 부재 상태에서의 식민지 여성 정책을 가지고 한국의 여성 문제를 논의하는 데는 많은 한계가 있다. 이 연구에서는 한국이 일제로부터 해방된 이후, 즉 한국이 민주주의 주권국가로서 본격적인 정책을 수립할 수 있는 자율성을 가진 시점 이후부터 현재까지 진화해 온 여성차별사안, 여성운동, 여성정책의 변화 과정을 고찰함으로서 여성 차별에 관한 여러 가지 주요 정보를 얻고자 한다. 보다 간편한 이해를 위해 연구자는 여러 가지 문헌과 자료를 검토하여 여성 사안과 정책 및 제도 변화 과정을 논의하고자 하였다. 1946에서 1958년에 이르는 시기에는 주로 남녀간의 부도덕한 성관계를 중심으로 한 사안과 이에 대한 정책 변화가 강조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 시기에는 공창폐지, 축첩금지, 간통쌍벌죄에 대한 요구가 사안이 되었으며, 이에 따른 법령의 변화가 생기기 시작하였음을 알 수 있다.

Ⅱ. 문화로서의 여성 정책

여성 정책은 여성에 대한 문화적 편향과 여성의 사회적 관계, 그리고 여성의 삶을 규정하는 제도로서의 문화이다. 여성 정책은 현실적으로는 법과 제도로 구체화되기 때문 그것의 의도와 규제 사항을 이해하는 일이 필요하다. ꡐ양성 평등적 관점에서 법이 지닌 성 차별적 요소를 들춰내고 이를 고쳐나가기 위해 법에 대한 비판적 독해가 시작된 것은 70년대부터이다ꡑ라고 지적하고 있는 데, 이 시기는 유엔이 1975년을 여성의 해로 지정하고 1979년 ꡐ여성차별철폐협약ꡑ을 만들어 세계 각국에 이 협약에 대한 비준 동의를 요구하였던 시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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