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과 과학] 신학과 과학 분석 고찰

 1  [신학과 과학] 신학과 과학 분석 고찰-1
 2  [신학과 과학] 신학과 과학 분석 고찰-2
 3  [신학과 과학] 신학과 과학 분석 고찰-3
 4  [신학과 과학] 신학과 과학 분석 고찰-4
 5  [신학과 과학] 신학과 과학 분석 고찰-5
 6  [신학과 과학] 신학과 과학 분석 고찰-6
 7  [신학과 과학] 신학과 과학 분석 고찰-7
 8  [신학과 과학] 신학과 과학 분석 고찰-8
 9  [신학과 과학] 신학과 과학 분석 고찰-9
 10  [신학과 과학] 신학과 과학 분석 고찰-10
 11  [신학과 과학] 신학과 과학 분석 고찰-11
 12  [신학과 과학] 신학과 과학 분석 고찰-12
 13  [신학과 과학] 신학과 과학 분석 고찰-13
 14  [신학과 과학] 신학과 과학 분석 고찰-14
 15  [신학과 과학] 신학과 과학 분석 고찰-15
 16  [신학과 과학] 신학과 과학 분석 고찰-1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신학과 과학] 신학과 과학 분석 고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며
Ⅱ. 한국신학 교회사
1. 한국신학 부재기
2. 한국신학의 태동기(1900-1927)
1) 일반적 배경
2) 신학적 배경
3. 보수적 진보주의
4. 진보적 사회참여 사상
5. 문화적 자유주의 사상
Ⅲ. 성찬과 성화
1. 성찬
2. 성화
Ⅳ. 과학이란 무엇인가
Ⅴ. 과학과 성경
Ⅵ. 과학의 진취성(進就性)
1. 과학의 창조성과 반발성
2. 과학의 발전
1) 과학혁명의 구조
2) 과학 혁명의 예(상대성이론의 등장)
본문내용
신학(Theologie)이라는 말은 인식, 오성, 말씀을 뜻하는 로고스(Logos, λογο?)와 하나님을 뜻하는 테오스(Theos, θεο?)라는 두 가지 말로 연결되었다. 따라서 Theo-logie는 신인식, 신론, 신지식 등으로 불리어지며, 하나님을 참으로 받아들이고 이해하며 표현하는 학문이라고 할 수 있다. 하나님이라는 말 그 자체가 가지는 수많은 의미 때문에 또 많은 신학적 고찰의 대상이 생겨나는 것이다.
신학의 학문성에 관한 논의는 아퀴나스(St. Thomas Aquinas, 1225-1274)가 ꡒ거룩한 가르침은 학문인가ꡓ라고 물으면서 모든 학문은 자명한 원리이어야 하는데, 자명한 원리가 아닌 신앙조항에서 출발함으로, 그리고 개별적인 것들을 다룸으로써 학문이 아니라고 전제한 후, 이에 대한 반론으로 아우구스티누스는 ꡒ그것에 의해 아주 건전한 신앙이 생겨나고 양육되고 보호되고 건장하게 되는 그런 것만이 이 학문에 귀속된다ꡓ고 말한다.
이런 것은 거룩한 가르침 외에 다른 어떤 학문에도 속하는 것이 아니다. 그러므로 거룩한 가르침은 학문이라고 말하고 있다. 다시 말하여 아우구스티누스는 권위적으로 거룩한 가르침(신학)을 학문이라고 하였으며, 다른 많은 학문에서 타당하듯이 신학도 좀더 고차적인 원리들, 즉 하나님의 학문에 의존한다.
토마스의 신학에 관한 한, 하나님이 정의상 신학의 주제라고 진술한다. 인간과 세계는 오직 하나님에게 관련되는 한, 신학 안에서 일정한 지위를 차지한다. 또한 하나님에게의 초점은 신학에 필수적인 통일성을 부여해 주며 신학은 학문들의 혼합물일 수 없으며 인간학이나 세계학으로도 전이 될 수 없다고 하였다.
神學이 學問으로서 이해되어지는 한, 신학은 그 전문 분야들 각각에서 타학문들과 인접해 있다. 이 때의 學(Wissenschaft)은 自然科學을 말하는 ꡒscienceꡓ가 아니고 인간의 정신적인 삶과 관계하는 학을 가리킨다. 이것을 精神學 또는 精神科學(Geistwissenschaft)이라고 한다. 그러나 신학이 진정 신학이 되기 위해서는(신학의 과제) 기독교의 메시지(신앙의 내용)의 합리적인 근거를 밝히고, 그것을 相互 一貫性있게 體系化해야 할 것이다. 이것이 神學의 學的 陳述의 意味이며, 다른 학문분야와 마찬가지로 신학의 학문성에 진리의 부여 문제가 되는 것이다.
신학에의 진리성 입증의 책임을 우리는 基礎神學의 課題로 돌린다. 기초신학은 풍부한 신학적인 작업하에서, 이를테면 신학이 너무 축소되어 버리지 않도록 경계해야 한다.
학문의 전문화로 인해 신학을 깊이 파들어 가는 대신에 오히려 신학으로부터 멀어지는 경우가 바로 신학이 축소되어 버리는 경우이다. 이 신학의 곤궁함을 떨쳐내기 위한 봉사를 어떻게 칭하든지 간에, 그 봉사는 전체에 도움을 준다. 기초신학은 기본적으로 어떤 새로운 것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