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외교학과] 정치의 발전과 갈등 - 진보· 보수

 1  [정치외교학과] 정치의 발전과 갈등 - 진보· 보수-1
 2  [정치외교학과] 정치의 발전과 갈등 - 진보· 보수-2
 3  [정치외교학과] 정치의 발전과 갈등 - 진보· 보수-3
 4  [정치외교학과] 정치의 발전과 갈등 - 진보· 보수-4
 5  [정치외교학과] 정치의 발전과 갈등 - 진보· 보수-5
 6  [정치외교학과] 정치의 발전과 갈등 - 진보· 보수-6
 7  [정치외교학과] 정치의 발전과 갈등 - 진보· 보수-7
 8  [정치외교학과] 정치의 발전과 갈등 - 진보· 보수-8
 9  [정치외교학과] 정치의 발전과 갈등 - 진보· 보수-9
 10  [정치외교학과] 정치의 발전과 갈등 - 진보· 보수-10
 11  [정치외교학과] 정치의 발전과 갈등 - 진보· 보수-11
 12  [정치외교학과] 정치의 발전과 갈등 - 진보· 보수-12
 13  [정치외교학과] 정치의 발전과 갈등 - 진보· 보수-13
 14  [정치외교학과] 정치의 발전과 갈등 - 진보· 보수-14
 15  [정치외교학과] 정치의 발전과 갈등 - 진보· 보수-15
 16  [정치외교학과] 정치의 발전과 갈등 - 진보· 보수-1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정치외교학과] 정치의 발전과 갈등 - 진보· 보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내용요약

정치의 발전과 갈등 - 진보· 보수

1. 서론
2. 진보와 보수의 개념
1) 보수와 진보의 분류
2) 진보주의의 개념
3) 보수주의 개념
4) 보수주의·진보주의의 관점

3. 마르크스적 유물론에 의거한 진보와 보수

4. 보수와 진보의 뚜렷한 경계
1) 대북송금특검관련한 진보, 보수세력의 갈등
2) 주사파에 의한 진보·보수
3) 작전통제권 환수 문제-진보·보수의 대립
4) 진보·보수단체, 北핵실험 시각 ‘극과극’
(1) 진보단체 “미, 강압적 대북정책이 부른 자업자득”
(2) 보수단체 “북 핵실험은 정부 정책실패 탓”
5) 개신교가 종교를 개혁한 개혁의 동기와 진보에 대하여

5. 보수와 진보의 서로 공적 인정, 미래 모델 만들어야

6. 결론





키워드

주사파 작전통제권 환수






본문내용
1. 서론
진보주의 사상과 보수주의 사상은 세계 어느 국가에서나 중시하는 개념이다. 국가 정책을 비롯한 사회 전반에 관련된 대부분의 문제들이 결국에는 위의 두 가지 개념으로 정의될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오랜 기간동안 남북의 대치상태가 유지된 우리나라와 같은 경우 이데올로기적 대립이 더욱 두드러지며, 역대 정권에서는 이러한 상황을 이용하여 정권유지 등에 악용하기도 하였다. 서로의 가치를 존중하고 이해하는 선에서의 적절한 진보와 보수의 대립은 우리 사회가 발전하고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가는데 큰 도움이 되겠지만, 현재 우리나라와 같이 극단적인 갈등양상을 보이는 경우에는 사회적으로 득이 될게 없을 것이다. 이와 같이 우리가 살아가는데 필수불가결한 이데올로기적 요소인 진보와 보수에 대해 좀더 정확히 알아보고 이에 대한 올바른 태도와 앞으로 진보와 보수가 어떠한 방향으로 나아가야 할지에 대해 생각해 보고자 한다. 우선, 우리사회에 깊이 뿌리박힌 보수주의에 대한 전반적인 이론적 특성과 한국 보수주의의 성격 및 발전상에 대해 알아본 후 보수주의에 대한 비판적 관점을 논해보겠다. 다음으로 이와 대립되는 진보주의에 대해서도 역시 전반적인 이론적 특성과 한국 진보주의의 성격 및 발전상에 대해 알아본 후 진보주의에 대한 비판적 관점에 대해서도 논의해보겠다. 그 다음으로 앞에서 조사한 보수와 진보주의를 종합적으로 논의하기 위해 이 두 사상의 관계와 갈등양상을 좀더 구체적으로 알아보도록 하겠다.
2. 진보와 보수의 개념
보수와 진보라는 낱말의 뜻은 무엇이며, 보수주의와 진보주의란 무엇인가? 먼저 사전적인 뜻과 정의를 내려볼까 한다. 보수는 오랜 습관ㆍ제도ㆍ방법 등을 소중히 여겨 그대로 지키는 것이며, 진보는 사물의 내용이나 정도가 차츰차츰 나아지거나 나아가는 일이다. 그리고 보수주의는 현재의 상태나 질서를 지키기를 좋아하고, 전통과 관습을 중히 여겨서 급격한 변화는 원하지 않는 주의이며, 진보주의는 사회적 모순을 변혁하고자 꾀하는 전진적인 사상이라고 정의를 내리고 있다. 보수진영을 우파로 분류하고 진보진영을 좌파로 분류합니다. 보수와 진보를 구분할 때 가장 쉬운 방법은 사회적 변화에 대한 태도입니다. 사회가 현재의 상태와 다르게 변화하길 원한다면 진보주의이고, 사회가 현재의 상태를 그대로 유지하길 바란다면 보수주의로 분류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보수와 진보를 나눌 때는 자유주의와 공동체주의로 나누는 것이 최근 학계의 대세로 보입니다. 보수주의는 자유주의를 견지합니다. 자유주의는 개인의 자유에 최우선의 가치를 둡니다. 물론 개인의 자유가 소유의 자유인가 선택의 자유인가에 따른 구분도 있습니다. 진보주의는 공동체주의를 견지합니다. 공동체주의는 공동체의 유지에 최우선의 가치를 둡니다. 그래서 공동체주의자들은 공동체 유지를 위해서는 개인의 자유가 제한될 수 있다고 믿습니다. 극우/극좌는 공동체가 붕괴하더라도 개인의 자유는 보장되어야 한다고 주장하는 경우나, 공동체 유지를 위해서는 모든 개인의 모든 자유가 제한되어도 무방하다고 주장하는 경우입니다. 공동체는 개인의 자유를 보호하기 위해 만들어지며, 자유로운 개인들만이 공동체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극우/극좌는 개인의 자유도 공동체의 유지도 보장할 수 없습니다. 우선 진보와 보수는 사회변화에 어떤 태도를 보이느냐와 관련이 있습니다.

참고문헌
참고자료

-홍세화 외,『진보가 보수에게』, 1판(서울:이매진,2004)-William R.Harbour, The Foundation of Conservative Thought; 정연식 역, 『보수주의 사상의 이론적 기초』(대구:경북대학교 출판부,1994)- 윤상철,「한국의 보수주의 그들의 기형적 과거와 불확실한 미래」,『위클리솔』 , 제14호, 2002.
- 이상엽, 「아놀드 겔렌의 기술지배적 보수주의에 대한 연구」,『진보와 보수』(서울:이학사,2002)- 안외순, 「한국 보수주의 연구」,『한국정치학회보』, 33권 1호, 1999.-송복(정리:김민희),「한국사회에서 보수주의와 진보주의란 무엇인가」,『http:// cafe.naver. com/coom28/277』, 2004.06.07.
-안외순, 『한국 보수주의 연구』, 한국정치학회보 33권 1호 1999.- 라종일, 『신보수우익론』, 예진출판사, 1990.-이삼성, 『한국현대사와 반미주의의 역사적 기원』- 한국발전연구원. 『한국발전 리뷰』2002년 7월 115호, 11월 118호, 12월 119호-교포신문 368호(8월 22일자) 사설-성신학보사 김비환(성균관대학교 정치학과 교수) 주제기획-문화일보 03/07일자 기사
-연합뉴스
-네이버 지식검색
하고 싶은 말
정치의 발전과 갈등 - 진보· 보수가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 하시어
좋은 결과 있기를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