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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예술/건축] 고대 로마의 건축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공화정 시대 로마의 신전
포르투나 비릴리스 신전, 로마 2세기말
시빌 신전, 티볼리, BC 1세기
포르투나 프리미게니아의 성역, 프레네스테, BC2세기
프레네스테 신전의 건축적 형태
프레네스테 신전의 건축적 의미
폼페이 시
폼페이시의 로마시대 개인주거 건축
로마시대의 아파트 주거건축
콜롯세움 혹은 플라비우스 원형투기장
바실리카 울피아 AD 112년경
바실리카 울피아 건축적 형태
바실리카 울피아의 건축적 의미
카라칼라 욕장
카라칼라 욕장의 건축적 형태
카라칼라 욕장의 건축적 의미
판테온, 로마 AD118-125년
판테온의 건축적 형태
판테온의 건축적 의미
디오클레티아누스 황제 궁전 AD 300-305년
디오클레티아누스 황제 궁전의 건축적 형태
디오크레티아누스 황제 궁전 건축적 의미
막센티우스 황제 혹은콘스탄티누스 황제의 바실리카 AD310-320
갸르다리, 님므부근, 남부 프랑스, BC1세기
본문내용
공화정 시대 로마의 신전
-이시기 로마의 신전은 *그리이스와 에트루리아의 요소들이 독특하게 혼합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들은 평면상으로 볼 때 *직사각형이거나 원형이다.
포르투나 비릴리스 신전, 로마 2세기말
-직사각형인 이 신전은 전면에서만 접근 할 수 있는, 높은 에트루리아식 기단 위에 서 있다. 큰 셀라는 깊은 현관 뒤에 있으며, 그 폭은 건물전면의 폭과 같다. 이는 현관의 기둥들만이 독립적으로 서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한편, 다른 기둥들은 장식적이며 지지기능이 없다. 이것은 이른바 벽면에 부착된 고전적 오더와 필라스터의 초기 형식이다. 건물의 전체적인 디자인은 기둥과 주두를 포함해서 그리이스의 *이오닉 오더에 의하여 구성되어 있다. 셀라는 그리이스신전의 것보다 더 큰 단일한 통일공간으로 되어 있는데, 그 이유는 로마사람들이 이 내부공간을 신의 상을 위해서 뿐만 아니라 정복군이 가져온 전리품을 진열하는데도 사용했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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