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공학] 오존층 피해의 원인과 대처방안

 1  [환경공학] 오존층 피해의 원인과 대처방안-1
 2  [환경공학] 오존층 피해의 원인과 대처방안-2
 3  [환경공학] 오존층 피해의 원인과 대처방안-3
 4  [환경공학] 오존층 피해의 원인과 대처방안-4
 5  [환경공학] 오존층 피해의 원인과 대처방안-5
 6  [환경공학] 오존층 피해의 원인과 대처방안-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환경공학] 오존층 피해의 원인과 대처방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 론
2. 본 론
2.1 오존이란?
2.2 오존층의 파괴로 인한 현상
2.3 오존층 파괴의 원인
2.3.1 프레온 가스
2.3.2 할론
2.4 오존층 파괴로 인한 피해
2.4.1 생물학적 영향
2.4.2 기후학적 영향
2.5 오존층 파괴에 대한 대처방안
2.5.1 몬트리올 의정서
2.5.2 대체 물질
2.5.3 오존의 생성
3. 결 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 론
오늘날 오존층의 파괴로 인한 피해가 속속들이 나타나고 있는 실정이다. 지난 세월동안 산업이 꾸준히 발전해오면서 그로인한 환경의 피해가 커져갔다. 내가 생각하기로 그 중에서 제일 큰 피해는 오존층의 파괴 인데 그 이유는 인간의 생존에 위협이 되기 때문이다. 대표적인 예로 자외선의 투과다. 오존층이 보존되어 있으면 들어오지 못하는 것이 오존층이 파괴되어 들어와 인간의 피부에 영향을 미치는데 피부암등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과 남극과 북극의 얼음이 녹아 전체적인 해수면이 상승하게 되면 인간이 살 수 있는 땅이 점점 좁아 진다는 것이다. 이러한 피해들 때문에 어째서 오존층이 파괴가 되는지 그 원인과 그로인한 피해의 예측과 그에 따른 대처방안에 대해 조사해 볼려고 한다.

2. 본 론
[그림1]고도에 따른 오존의 밀도 2.1 오존층이란?
오존층의 주 성분인 오존은 O₃으로 산소원자 3개로 이루어진 반응성이 강한 기체로 강한 산화력을 이용하여 살균제나 표백제로 사용되기도 한다. 그러나 대기오염을 발생시키는 물질인 광화학 옥시탄트의 주성분이기도 하며, 대기 중의 농도가 0.5ppm을 넘으면 강한 화학작용 때문에 생체에 해롭기도 하다. 오존층은 생체에 해를 끼치는 자외선을 흡수하여 생태계를 보호하고, 태양에너지를 흡수하여 생물이 살 수 있는 현재의 기후상태를 유지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복사와 대기 분자들과의 상호관계는 복사의 여과 기능으로서만 중요한 것은 아니다. 왜냐하면 에너지는 정체되지 않고 어디론가 흘러가야만 하기 때문에 광자가 흡수되면, 그 복사 에너지는 화학에너지와 열로 전환되게 된다. 파장 240㎚ 이하의 광자가 성층권에서 산소 분자(O2)끼리 충돌하게 되면, 산소 분자는 산소 원자로 분리된다. 분리된 하나의 산소는 매우 활발하게 다른 산소 분자(O2)와 반응하여 새로운 합성물인 오존(O3)을 생성하게 된다. 대기 중에 포합되어 있는 오존의 90%가 성층권에 있으며 10%가 대류권에 포함되어 있고, 특히 성층권 내에서도 25km 부근에 미집되어 있어서 이 층을 오존층이라고 한다. 이 오존층에 존재 하는 오존은 자외선 -B 파장의 광자를 효과적으로 흡수하여 성층권아래에 매우 다른 복사 환경을 만들어 준다.
참고문헌
1) 시마자키 타즈오 지음. 천만석 옮김. 아카데미 서적 펴냄.
지구의 수호신-오존층. 2000년 1월 1일
2) http://blog.naver.com/ararikim?Redirect=Log&logNo=70009971134
3) http://www.chosun.ac.kr/~ynchun/lecture/air%20pollution/homework/materials/o3crash.htm
4) 김수병 지음. 한송 펴냄. Scientific Future(사이언티픽 퓨처)
초판 1쇄 발행 2000년 4월 15일 (.99~103)
5) 한국정밀화학공업진흥회 [편] 지음. 한국정밀화학공업진흥회 펴냄.
지구오존층과 할로겐화합물 1993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