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빈곤으로 인한 아동문제

 1  [사회복지] 빈곤으로 인한 아동문제-1
 2  [사회복지] 빈곤으로 인한 아동문제-2
 3  [사회복지] 빈곤으로 인한 아동문제-3
 4  [사회복지] 빈곤으로 인한 아동문제-4
 5  [사회복지] 빈곤으로 인한 아동문제-5
 6  [사회복지] 빈곤으로 인한 아동문제-6
 7  [사회복지] 빈곤으로 인한 아동문제-7
 8  [사회복지] 빈곤으로 인한 아동문제-8
 9  [사회복지] 빈곤으로 인한 아동문제-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복지] 빈곤으로 인한 아동문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빈곤가정의 정의
2. 빈곤가정의 문제점
3. 빈곤가정의 아동 및 청소년 문제
4. 빈곤가정해체에 따른 아동, 청소년 문제
5. 빈곤가정의 아동. 청소년 문제 해결을 위한 대안
본문내용
1. 빈곤가정의 정의

빈곤은 개인의 생물학적 생존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최소한의 물질적 자원이 결핍된 상태이며 나아가 문화적 생활에 의한 욕구가 결여되어 있는 상태를 의미한다. 따라서 빈곤은 물질적 자원의 부족만을 의미한다기보다는 교육의 기회, 의료의 기회, 지위 이동의 기회 등 여러 가지 사회적 가치의 분배에 있어서 불평등을 포함하는 동시에 개인의 성취동기, 열망수준, 자아실현 등의 심리적 차원에 있어서의 박탈과 문화적 가치로부터의 소외 등을 의미하기도 한다.

2. 빈곤가정의 문제점

1) 빈민여성의 노동의 불가피성

빈민지역의 기혼여성들의 경우는 일반 기혼여성에 비해 높은 취업률을 보이고 있는데, 이는 저임금 구조하에서 가족의 재생산 비용이 가구주의 임금만으로는 충당되지 않기 때문에 가구구성원의 소득으로 분할된다는 것을 의미하며, 그 역할을 주로 부인이 담당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빈민여성의 취업의 증가는 계속 늘어날 전망을 지니고 있고 그에 따른 아동보호와 교육의 문제는 더욱 절실한 현실의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2) 가장의 실직




5. 빈곤가정의 아동. 청소년 문제 해결을 위한 대안
-아동복지정책개발의 측면-

① 빈곤아동의 문제 상황에 대해서 정확하게 이해하여 사회복지대책을 마련하여야 한다.

빈곤아동들에 대한 상황과 빈곤이 아동.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 빈곤의 부정적인 문제가 아동들이 성장한 후 투사되어 어떤 사회현상 등이 생기고 있는지, 그 부모들의 상처와 빈곤의 굴레 때문에 아이들이 학교나 사회에서 얼마나 집단따돌림의 표적이 되는지, 가족의 해체나 가족 기능의 결손이 얼마나 아동들에게 심리․정서적인 불안과 공포와 공항장애와 사회부적응을 유발하고 있는지, 어떻게 해야 이러한 복합적이고 다양한 문제를 극복하고 아동들이 그들의 권리를 누리며 살 수 있는지 등에 대해서 장․단기적인 복지대책을 마련해야 한다.

② 빈곤아동이 행복해지는 세상을 만들려면 빈곤가정의 해체를 막고 가정환경이 상실되지 않도록 하는 가족복지대책도 함께 수립되어야 한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 빈곤청소년의 위험 및 보호요소가 학교 적응유연성에 미치는 영향
(박현선. 사회복지연구 제11호 1998.여름)

빈곤과 교육문제 (http://myhome.naver.com/a45jung/noname8.htm)

가톨릭대학 사회복지학과 자료실(http://www.cuk.ac.kr/~welfare/index7.html)
-김인숙, 빈곤가족 해체의 현황과 대안 (1999)

빈곤가족의 해체과정에서 발생되는 아동, 청소년, 여성가장의 소외문제와 대안 가족의 모색(옥선화) (http://adong.snu.ac.kr/bk21/proposal.htm )

오마이뉴스 기사검색
-갈 곳 없는 아이들의 천국(2003.1.20)
-국가와 사회로부터 방치된 아이들(2003.1.22)
-더이상의 결식아동은 없다?(2202.2.28)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