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원론] SK그룹의 분식회계에 대한 분석

 1  [경영학원론] SK그룹의 분식회계에 대한 분석-1
 2  [경영학원론] SK그룹의 분식회계에 대한 분석-2
 3  [경영학원론] SK그룹의 분식회계에 대한 분석-3
 4  [경영학원론] SK그룹의 분식회계에 대한 분석-4
 5  [경영학원론] SK그룹의 분식회계에 대한 분석-5
 6  [경영학원론] SK그룹의 분식회계에 대한 분석-6
 7  [경영학원론] SK그룹의 분식회계에 대한 분석-7
 8  [경영학원론] SK그룹의 분식회계에 대한 분석-8
 9  [경영학원론] SK그룹의 분식회계에 대한 분석-9
 10  [경영학원론] SK그룹의 분식회계에 대한 분석-10
 11  [경영학원론] SK그룹의 분식회계에 대한 분석-11
 12  [경영학원론] SK그룹의 분식회계에 대한 분석-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경영학원론] SK그룹의 분식회계에 대한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序說

Ⅱ. 기업경영과 분식회계
ⅰ. 분식회계의 의의
ⅱ. 분식회계의 원인
1. 자금 차입과 주가 관리
2. 금융기관의 심사기능 미비
3. 정부의 인위적인 산업정책이나 감독 부실
ⅲ. 분식회계의 구체적인 방법
1. 가공매출액 계상
2. 재고자산 과다 계상
3. 부채의 과소 계상
ⅳ. 분식회계가 문제시 되는 이유
ⅴ. 분식회계의 방지 대책
1. 기본적인 방향
2. 정부의 분식회계 종합 대책
(1) 회계제도 개선
(2) 인센티브와 제재 체계 마련

Ⅲ. SK그룹의 분식회계
ⅰ. 분식회계 적발 경과
ⅱ. SK의 기소범죄사실
1. SK글로벌 분식회계 관련
2. JP모건 옵션이면거래 배임행위 관련
3. 워커힐과 SK(주)의 주식 스왑거래 배임행위 관련
4. 워커힐 주식 고가매입 배임행위 관련
ⅲ. 분식회계의 이유-부실 숨기기

Ⅳ. 結論
본문내용
Ⅰ. 序說
전 대우그룹의 김우중 회장이 5년간의 해외도피를 마치고 귀국하였다. 그가 귀국함으로써 우리가 그동안 잊고 지냈던 IMF(International Monetary Fund:국제통화기금) 당시의 대우그룹 분식회계가 다시 이슈화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IMF 체제 이후 기업들의 영업실적이 약화되면서 이 분식회계가 급증했는데, 특히 대우그룹 김우중 회장의 41조원 분식회계 사실이 드러나면서, 재무제표를 믿고 자금을 대출해준 금융기관과 투자자, 일반 국민들이 엄청난 손해를 본 일이 있으며, 동아건설 역시 분식회계 문제로 사회를 떠들썩하게 하였다.
세계적으로도 ‘엔론’, ‘월드컴’, ‘머크’ 등 미국 거대기업들이 잇따라 분식회계 스캔들에 휘말리면서 다우존스와 나스닥 지수가 최근 폭락하고 세계경제에도 커다란 충격을 주기도 하였다.
대우그룹과 법정관리 중에 법원에 의해 파산선고를 받은 동아그룹에서 행해진 천문학적 규모의 분식회계 사실은 놀라운 것이었다. 그러나 문제의 심각성은 분식회계가 일부 기업들에게만 한정되는 것이 아니라, 건전한 경영활동을 하고 있는 기업에게도 일상적인 관행처럼 되어버린 데 있다. 비단 기업회계기준에 의해 작성되었다고 할지라도, 여전히 기업이 작성하는 회계자료는 임의의 조작 가능성이 상존하고 있는 바, 임의로 조작된 회계자료를 보고서 기업을 제대로 판단할 수 없는 상황은 기업에 직접 대출을 해준 금융기관이나 투자자들뿐만 아니라 국민 모두에게 직접·간접으로 피해를 미친다는 점에서 시급히 해결되어야 하는 문제가 있다.
기업의 분식회계는 금융기관과 투자자, 일반국민, 국가 전체의 경제 전반에 엄청난 피해를 끼치게 된다. 그러나 기업들은 여러 가지 이유로 분식회계를 계속하고 있으며, 가장 최근에는 2003년의 ‘SK그룹’의 분식회계가 크게 이슈화되었다. ‘SK그룹’은 ‘SK글로벌’을 중심으로 천문학적 액수의 분식회계를 하였고, 그룹 회장이 구속되기도 하였다. 최근 항소심 판결을 통하여 분식회계에 의하여 구속되었던 기업인들이 모두 집행유예 판결을 받기도 하였다. 그러나 당사자들이 항소심판결에 대하여 상고함으로써 아직도 SK사건은 모두 종결되지 않았다고 할 수 있다.
우리는 분식회계의 의의와 원인, 구체적인 방법 등을 먼저 알아보고, 그 이후 ‘SK그룹’의 분식회계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다.
Ⅱ. 기업경영과 분식회계
ⅰ. 분식회계의 의의
분식회계란 기업이 고의로 자산이나 이익 등을 크게 부풀리고 부채를 적게 계상함으로써 재무 상태나 경영성과, 그리고 재무상태의 변동을 고의로 조작하는 것을 의미한다. 분식결산(粉飾決算)이라고도 한다. 영어로는 분식이라는 뜻과 비슷한 'window dressing(진열장 장식하기)'이라고 주로 쓰고 좀더 범죄 성격이 짙은 것은 'accounting fraud(회계사기)'라고도 표현한다.
분식회계는 자본시장에서 자금을 차입할 때나 자기회사 주식의 주가 관리를 위해서 자기 회사 제품을 팔지도 않은 상태에서 매출을 계상하거나, 자산의 가치를 과대평가하고, 제품이나 서비스를 생산하는 데 드는 비용이나 차입한 자금인 부채를 과소 계상하는 등의 방법으로 재무제표(financial statement)를 작성하는 방법으로 이루어진다.
하고 싶은 말
경영학의 관점에서 기업경영을 분석한 것입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