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력개발] 발상력(Creative Quality)

 1  [창의력개발] 발상력(Creative Quality)-1
 2  [창의력개발] 발상력(Creative Quality)-2
 3  [창의력개발] 발상력(Creative Quality)-3
 4  [창의력개발] 발상력(Creative Quality)-4
 5  [창의력개발] 발상력(Creative Quality)-5
 6  [창의력개발] 발상력(Creative Quality)-6
 7  [창의력개발] 발상력(Creative Quality)-7
 8  [창의력개발] 발상력(Creative Quality)-8
 9  [창의력개발] 발상력(Creative Quality)-9
 10  [창의력개발] 발상력(Creative Quality)-10
 11  [창의력개발] 발상력(Creative Quality)-11
 12  [창의력개발] 발상력(Creative Quality)-12
 13  [창의력개발] 발상력(Creative Quality)-13
 14  [창의력개발] 발상력(Creative Quality)-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창의력개발] 발상력(Creative Quality)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발상이란?................................................. 3

2. 발상 전환의 예..................................... 4

3. 발상력 강화 습관................................ 5

4. 발상에 도움이 되는 것.................... 8

5. 아이디어 발상 기법.......................... 10

6. 발상력 관련 퀴즈............................... 12

7. 참고 문헌................................................ 14
본문내용
1. 발상이란?
■ 발상력(Creative Quality)이란?
발상력은 새로운 생각을 만들어내는 능력, 또는 그것을 발견해 내는 능력으로 정의 할 수 있으며, 이것은 실제 응용을 전제로 한 혁신적인 사고가 선행되어야 한다. 인간은 누구나 선천적으로 재능을 가지고 태어나지만, 후천적으로 보고 듣고 배우고 경험하는 가운데 창의성을 발휘하게 된다. 그 결과로 인생을 살아가며 주어진 과제를 슬기롭게 해결해 나갈 수 있는 저마다의 창조적 사고 방식을 갖게 된다.
영국의 용병 다섯 명이 정글에서 길을 잃고 헤매다가 한 사람만 살아서 본대로 귀환하게 되었다. 그런데 그의 손 안에서 나온 것으로 뜻밖에도 영국 런던의 지하철 지도였다. 시시각각으로 죽음의 그림자가 다가오는 극한상황에서도 ‘지하철 철도 한 장' 이라는 매개체를 통해 살아서 돌아가야 한다는 적극적인 생각으로 발상의 전환을 시도해 생존할 수 있었던 것이다. 발상 전환의 중요성을 제시하는 사례로, 난파 직전의 배에서 구명보트에 실어야 하는 물품 10가지(물, 낚싯대, 초콜릿 상자, 나침반 면도용 거울, 지도, 라디오, 칼, 모포, 볼펜)의 우선순위를 정하는 게임을 들 수 있다. 이 게임의 결과를 보면, 응답자들 중‘면도용 거울’을 1순위로 제시한 사람은 아무도 없었다고 한다. 사람들은 면도용 거울을 단순히 면도 도구로만 여기기 때문에, 거울을 이용해 인근을 지나가는 배에 구조요청을 해야 한다는 발상을 하지 못한 것이다. 이와 같이 발상력을 자유롭게 발휘하며 실제 생활에 적용할 때 우리는 “발상력이 풍부하다.”고 말한다.

■ 발상력은 누구나 개발 가능
발상력은 발휘하려는 마음만 있으면 누구나 개발이 가능하다. 획기적인 아이디어만이 발상의 기본이 아니라 어느 누구나 생각하는 만큼의 발상력 개발이 가능하다. 위대한 위인의 대부분은 꿈을 제한하지 않았다. 꿈을 제한하는 것은 자기 자신이다. 발상에 대한 고정관념을 깨고 약간의 관련지식과 자신에 대한 확신이 있다면 창조적인 발상을 할 수가 있다.

■ IQ가 높다고 발상력이 높은 것은 아님
참고문헌
■ “창의력이 모든 것을 이긴다.”/ 2005 / 김광규 / 길벗

■ “전뇌 이론과 창의적 사고 도구를 활용한 창의적 지식창출 모형의 산업적 적용에 관한 연구”논문 / 2005 / 조주형, 양동열, 최병규 / 지식경영연구 제 2권 제 2호

■ “기업의 창의력 (혁신과 개선은 실제로 어떻게 일어나는가?)”/ 2001
/ 알란 로빈슨 / 지식공작소

■ “창조적 아이디어 발상 및 전개”/ 2003 / 박지원 / 학문사

■ “아이디어 발상의 끝은 없다”/ 2004 / 우흥룡 / 창지사

■ “마인드맵 기억법”/ 2000 / 토니부잔 / 상상북스 [평범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