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에밀 레포트

 1  [교육학] 에밀 레포트-1
 2  [교육학] 에밀 레포트-2
 3  [교육학] 에밀 레포트-3
 4  [교육학] 에밀 레포트-4
 5  [교육학] 에밀 레포트-5
 6  [교육학] 에밀 레포트-6
 7  [교육학] 에밀 레포트-7
 8  [교육학] 에밀 레포트-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학] 에밀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 에 나타난 루소의 교육사상
⑴ 제1권 유아기의 교육
⑵ 제2권 아동기의 교육
⑶ 제3권 소년기의 교육
⑷ 제4권 청년기의 교육
⑸ 제5권 결혼
3. 루소의 교육 방법
(1) 합 자연의 원리
(2) 실물중심 교육
(3) 주정주의의 교육
(4) 소극적 교육
(5) 흥미위주의 자발성의 원리
3. 나오며
본문내용
1. 들어가며
J. J. 루소가 20년간의 사색과 3년에 걸친 노작으로 탄생시킨 단계적 인간교육론이 이다. 루소의 은 단순한 교육론이 아니라 인간론이자 문명 비평론이며 소설형식으로 꾸며진 교육론이다. 또한 그의 풍부한 시적감정을 표현한 뛰어난 문학작품이다. 루소는 을 통해서 그의 근본이념이며 모든 사상의 시점인 본연의 인간, 즉 자연인을 전면적으로 실현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은 한 사람이 태어나면서부터 육체적, 정신적 발달 과정에 따라 총 5부로 집필되었으며, 전인적인 교육을 제시하고 있는 지침서이다. 루소는 오래 전부터 기성 교육방법에 대해서 비난하는 소리는 컸지만 누구도 더 훌륭한 교육방법을 제안하지 않았다는 것을 말하고자 한다. 사람들은 어린 시절에 대해서 아무것도 모르고 있다. 가장 현명한 학자들도 항상 어린이 속에서 어른을 요구할 뿐 어른이 되기 전의 어린이가 어떤 것인가를 생각하지 않는다. 이 과제가 바로 루소의 주된 관심사였으며 초점이었다.

루소는 18세기 가장 위대한 사상가들 중의 한 사람이다. 그는 계몽시대 인물이지만 계몽사상의 주도적 인물이었던 사람들과 사상적으로 일정한 거리를 두고 있었다. 그는 계몽사상에 공감하는 바가 많았지만 이들의 지나친 합리주의 정신에는 동조할 수 없었다. 그는 자신이 신봉하는 자연주의와 낭만주의 사상을 옹호하기 위하여 저술활동에 전념하였다. 그는 정치 사상, 교육사상, 문학과 음악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영역에 걸쳐 지적 활동을 전개하였다. 그가 저술하는 분야는 지적 분쟁을 불러 일으켰으며 그의 정치학적 저서는 정치 이론뿐만 아니라 정치실제에도 큰 영향을 미쳤고 프랑스 혁명은 그에게 힘입은 바가 크다고 할 수 있다. 그가 쓴 『에밀』은 당대는 물론 후세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으며 자연주의, 아동중심교육사상, 진보주의 등은 모두 그의 교육사상에서 연원 된 것이다.
루소의 출생배경은 알려진 대로 매우 불우하다. 가난한 시계공의 아들로 태어나 일찍 어머니를 여의고 정서적으로 불안하기는 마찬가지였던 아버지와 숙모 밑에서 어린 시절을 보냈으며 16세부터는 가출과 방랑생활을 전전하기도 하였다. 이런 방랑생활 도중에 만난 여인들과의 관계에서 철학자, 문인, 음악가가 되기 위한 공부를 하였으며 1749년 프랑스 학술원이 공모한 현상 논문에 이 당선되어 갑자기 유럽의 명사가 되기도 하였으며 그 후로도 활발한 저서 활동을 펼쳤다.
루소가 을 통하여 강조 하고자 한 것은 ‘자연에 따른 교육’ 이었다. 그가 사용한 자연이란 말은 다양한 의미로 사용 될 수 있다. 그것은 인간성이란 의미도 가지고 있고 자유란 의미도 가지고 있다. ‘자연으로 돌아가라’는 권고 속에는 인간 본래의 모습, 즉 자유롭고 선하게 태어난 상태로 돌아가라는 의미가 담겨 있다. 인간의 본래 모습이 가장 많이 담겨있는 단계, 즉 유아기와 아동기가 루소에게는 교육의 주된 관심사였다.
루소는 아동기를 인생의 한 단계로 설정하고 그 자체에 가치와 의미를 부여한 최초의 인물이라고 할 수 있다. 이전의 사람들은 어린이를 작은 어른으로 생각하여 어린이가 저지르는 과오는 그것이 나쁜 줄 알면서도 일부러 저지르는 행위로 생각했으며 이러한 견해는 어린이에게 가혹한 처벌을 허용하게 했다. 루소는 어린이에 대한 억압과 부자유 등 인위적으로 가하는 학대행위는 그릇된 유아관과 아동관에서 온다고 생각했다.
은 그 당시 루소와 친했던 쉬농소 부인의 요청에 의해서 쓰여진 것으로 보고 있다. 그러나 엄밀히 짚어 본다면 의 창작 배경을 단순히 한 부인의 요청으로만 쓰여진 것으로만 보기에는 미흡한 점이 남아 있다. 비록, 의 탄생과정에 의뢰와 도움을 준 이는 있을지언정 실제로는 루소 자신의 생애와 생활, 성장 배경과 삶의 가치관 및 교육에의 열정과 관심으로 이루어진 것으로 보는 것이 타당하다고 생각된다. 루소의 어린 시절은 불우했다. 환경의 처참함으로 인해 교육다운 교육을 받지 못하고 자랐다. 그래서 그에게는 교육에의 지대한 관심과 열정, 기대, 의지가 내재되어 있었다. 교육의 결여가 그에게 교육론의 연구에 대한 소망을 품게 하였고 자신이 받지 못했던 이상적인 교육과 교육의 상을 그리게 하여 로 귀결된 것이다. 그런데 한 가지 루소가 을 쓰게 된 배경과 작품내용과의 관련성을 두고 볼 때 모순 되는 점을 찾을 수 있다. 루소는 자신의 다섯 명의 자식들을 모조리 고아원으로 보낸 기이한 아버지였다. 인간성의 신장에 대한 교육론을 쓴 사람이 어떻게 그와 같은 행동을 할 수 있었을까 하는 의문이다. 이것은 루소를 불신하는 요소가 될 수 있지만 그런 실패와 쓰라린 경험의 결과로 이 탄생했다고 볼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

2. 에 나타난 루소의 교육사상
은 5권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 구분은 아동과 청소년의 발달 과정을 고려한 것이다. 단계는 다음과 같이 구분되며 루소는 발달 단계에 대해 연령만을 표시했을 뿐 명명하지는 않았다. 적절한 이름을 붙인다면 ①유아기(0-5세) ②아동기(5-12세) ③소년기(12-15세) ④청년기(15-20세) ⑤여성 교육론 및 에밀과 소피의 결혼생활 이라고 할 수 있다.
1-3권은 개인이 자신만을 배려하는 ‘개화된 야만인’을 다루고 있으며 4-5권은 이러한 원시적 개인이 인간 사회의 일원이 되어 도덕적 책임을 다하는 인간이 되는 과정을 소개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루소, 에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