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프뢰벨 교육사상의 현대적 의미

 1  [교육] 프뢰벨 교육사상의 현대적 의미-1
 2  [교육] 프뢰벨 교육사상의 현대적 의미-2
 3  [교육] 프뢰벨 교육사상의 현대적 의미-3
 4  [교육] 프뢰벨 교육사상의 현대적 의미-4
 5  [교육] 프뢰벨 교육사상의 현대적 의미-5
 6  [교육] 프뢰벨 교육사상의 현대적 의미-6
 7  [교육] 프뢰벨 교육사상의 현대적 의미-7
 8  [교육] 프뢰벨 교육사상의 현대적 의미-8
 9  [교육] 프뢰벨 교육사상의 현대적 의미-9
 10  [교육] 프뢰벨 교육사상의 현대적 의미-10
 11  [교육] 프뢰벨 교육사상의 현대적 의미-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 프뢰벨 교육사상의 현대적 의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프뢰벨의 교육원리
1. 형이상학적인 개념
2. 교육방법
3. 인간발달론
4. 유치원 교육론
Ⅲ. 프뢰벨 교육 사상의 현대적 의미
- 우리나라 교육의 지향점과 프뢰벨 교육 사상의 비교
1. 개별화 교육 vs 개성 중시
2. 자기주도적 학습 vs 자기활동의 원리
3. 창의성 교육 vs 노작교육
4. 열린교육 vs 프뢰벨 교육원리의 종합
Ⅳ.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일반적으로 교사는 전문가이며 교직은 전문직이라고 한다. 그럼 의사가 사람의 병을 고치는 전문가라고 한다면 교사는 무엇을 하는 전문가인가? 그 답은 바로 교사는 사람답게 살아갈 수 있는 사람을 만들어 주는 전문가이다. 다시 말하면, 사람에게 새로운 행동을 형성하게 하고, 사람의 행동을 바람직한 쪽으로 바꾸어 주는 전문가이다. 사람의 행동을 바꾸어주는 일을 교육이라고 정의한다면, 교사는 교육 전문가이며, 교직은 교육 전문직인 것이다(윤정일, 허형, 2002). 따라서 전문교사란 사람의 행동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바꿔주는 전문적 기술과 능력이 있는 교사를 말한다.
각 시대별로 교사의 전문성을 논하는 자격기준은 다를 것이다. 과거 우리의 위대한 교육자들은 교육에 대한 자신의 교육사상을 펼쳤다. 그들의 교육사상에 따라 기대되는 전문가로서의 교사의 모습 또한 다양할 것이다. 앞에서는 전문교사를 “사람의 행동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바꿔주는 전문적 기술과 능력이 있는 교사”라고 정의하였다. 교육자마다 각각 이 “바람직한 방향”이 무엇인가 하는 점이 다르기 때문에, 그 방향에 따라 다양한 교육사상을 펼치고 있다. 하지만 이들은 사람을 어떠한 방향으로 “변화”시키려고 한다는 점에 있어서는 공통적이다.
이 글에서는 많은 위대한 교육자들 중에 프뢰벨의 교육사상과 그의 교육원리에 기반한 전문교사의 역할에 대해 논의해보고자 한다. 프뢰벨은 일반적으로 “유치원 교육”의 창시자로 알려져 있다. 사람들은 그의 교육학의 본질에 대하여 명백히 밝히기보다는 그가 창시한 유치원에만 주의를 돌려 거기에서 그의 모든 업적을 찾으려 하고 있다. 그러나 프뢰벨은 일반 사람들이 생각하고 있는 것처럼 단순히 “유치원 교육”의 전문가가 아니라 그의 대표적인 저서『인간의 교육』에서 알 수 있듯이 “인간 교육”의 학자였다. 유치원 교육은 그의 여러 교육 원리 중에 일부가 구체적으로 실천된 것 중의 하나일 뿐이다(연세대학교 교육철학연구회, 2000). 따라서 이 글에서는 프뢰벨의 인간 교육의 원리를 알아보고, 이것을 오늘날 우리의 교육현실과 비교해보고자 한다. 그리고 프뢰벨의 교육원리를 따르는 전문교사의 조건에 대해 알아보고, 그것이 오늘날의 교사의 역할에 어떠한 의미가 있는지 살펴보겠다.

Ⅱ. 프뢰벨의 교육원리

프뢰벨은 그의 대표적인 저서 『인간의 교육』을 통해 자신의 교육사상과 이론 등을 포괄적으로 기술하고 있다. 그럼 프뢰벨의 교육사상의 근저를 이루는 형이상학적인 개념들과 그가 주장하는 교육방법, 인간발달론 그리고 유치원 교육론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다.

1. 형이상학적인 개념

가. 통일의 원리와 만유재신론
프뢰벨의 교육사상은 신과 인간과 자연의 불가분의 관계를 주장한다는 점에서 루소나 페스탈로찌 등과 많은 공통점을 지니고 있다. 그러나 루소에 있어서는 자연성, 페스탈로찌에 있어서는 인간성이 중심이라고 한다면, 프뢰벨의 사상의 중심은 신성에 있다고 할 것이다. 프뢰벨에 있어서 신은 우주를 지배하는 ‘영원한 법칙의 주체’로서 해석된다. 프뢰벨의 통일사상은 바로 이러한 신으로부터 나왔다. 프뢰벨은 『인간의 교육』기초 편에서, 다음과 같이 서술하고 있다.

만물 가운데 영원한 법칙이 깃들여 있고 작용하고 지배하고 있다. 이 법칙은 외적인 것, 즉 자연 속에서도 내적인 것, 즉 정신 속에도 자연과 정신을 통일하는 것, 즉 모든 생명 속에도 언제나 똑같이 명료하게, 그리고 분명히 나타나고 있었고, 또 현재에도 나타나고 있다.…… 만물을 지배하는 법칙의 근저에는 모든 것을 작용하게 하고 그 자체에 있어 뚜렷하고 생생하고 스스로를 인식하고, 그렇기 때문에 영원히 존재하는 통일자가 필연적으로 존재하고 있다.…… 즉 이 통일이란 즉 신이다. 만물은 신성 내지 신에서 나왔고, 또 신에 의하여 제약되는 존재다(곽노의, 1990: 62).

여기서 말하는 ‘영원한 법칙’이란 곧 ‘공(球)의 법칙’을 말한다. 프뢰벨의 통일 사상은 만물을 모두 ‘부분적 전체’로서 취급하는 ‘공의 법칙’에 잘 나타나 있다. 근원적인 공의 각 점은 새로운 공의 출발점이 된다. 즉 프뢰벨의 용어로 말하면 ‘부분적 전체’가 된다. 각 점은 그 자신이 전체의 부분이지만 그 자체로 다시 또 전체인 것이다. 이렇듯 ‘공의 법칙’은 만물이 각각 가지고 있는 개성의 특수한 모습들에 있어서 하나의 통일된 근거를 보여줌과 동시에, 개성의 특수한 모습들이 통일된 법칙 하에 공(球)과 같은 다면성으로 전개되는 것을 보여 준다.
프뢰벨이 자연계의 관찰을 통하여 얻은 사실은, 사물 사이에는 하나의 보편적인 법칙이 연결되어 존재한다는 것이며, 이 연결은 개개의 사물을 규정짓는다는 것이다. 이 하나의 영원한 법칙이 곧 통일이며 이 통일은 곧 ‘신’을 지칭한다. 따라서 삼라만상은 통일인 ‘신’으로부터 나왔다고 하는 것이다. 이와 같이 프뢰벨은 만물의 규정과 사명은 단지 그의 본질인 자기 내부의 ‘신성’을 외부에 표현하는 것이라고 하였다(곽노의, 1990).
참고문헌
곽노의 (1990). 프뢰벨의 유아교육이론 연구. 서울: 학민사.
교육인적자원부 (1997). 7차교육과정 이것만은 알아둡시다.
http://cafe.daum.net/teacherguide 로부터 검색. 2006.06.13.
김민경, 김미량, 이옥화, 조미헌, 허희옥(2005). 초등교육방법 탐구. 서울: 교육과학사.
김선(역)(1996). 교육과 창의성. Arth J. Cropley의 Dreativitaet und Erziehung. 서울: 집문당
김성규 (2007). 초등학교에서의 창의성 교육의 방향
http://cafe.daum.net/teacherguide 로부터 검색. 2007.04.16
김철용 (2006). 교육원리, 경성대학교.
http://cafe.daum.net/teacherguide 로부터 검색. 2007.02.04
윤정일, 허형 (2002). 훌륭한 교사가 되는 길. 서울: 교육과학사.
연세대학교 교육철학 연구회, 오인탁 (2000). 위대한 교육사상가들. 서울: 교육과학사.


하고 싶은 말
프뢰벨의 교육사상을 살펴보고 그의 교육사상이 단지 유치원 교육에만 국한되지 않으며 오늘날의 우리 교육에 많은 영향을 끼치고 있음을 살펴본다.
그의 교육사상에 기반하여 오늘날 교사들이 갖추어야할 전문가로서의 자질을 살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