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복지론] 조손가족

 1  [가족복지론] 조손가족-1
 2  [가족복지론] 조손가족-2
 3  [가족복지론] 조손가족-3
 4  [가족복지론] 조손가족-4
 5  [가족복지론] 조손가족-5
 6  [가족복지론] 조손가족-6
 7  [가족복지론] 조손가족-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가족복지론] 조손가족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예전에 ‘할머니’라는 소설을 읽은 적이 있다.
페터 헤르틀링이 지은 것인데 고아가 된 칼레와 작은 아파트에서 힘겹게 사시는 할머니가 보호자가 될 수밖에 없는 현실에서 여러 가지 일이나 심리는 묘사한 책이다. 아름답고 감동적인 이야기지만 사회복지학적으로 보면 이 가정을 조손가정이라고 한다.
이 책에서도 조손가정의 아동이 겪는 어려움 그리고 조손가정에서 가장의 노릇을 하는 할머니의 어려움, 그 둘의 세대차에서 오는 어려움, 경제적 어려움이 잘 나타나있다.
하지만 이것도 책인지라 감동으로 끝나고 말지만 사회복지를 공부하는 내가 읽었을 때는 느낌이 조금 달랐다. ‘조손가정도 더 나은 생활을 누릴 수는 없는 건가‘하고 감동보다는 속이 상했다.
조손가정이란 부모없이 아이들을 어르신들이 맡아서 기르시는 가정을 말한다.
실제로도 조부모들이 손자녀를 양육하는 일을 흔히 봐왔다. 그리고 사회복지기관에서도 그에 따른 많은 사회복지측면의 대책들을 많이 제시하고 있고 또 실행하고 있다. 나 역시 그 프로그램 중의 하나인 조손가정의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멘터링을 하고 있다. 많은 조손가정의 아이들과 어르신들을 봐왔고 그래서 조손가정에 더 관심이 가는지 모르겠다.
조손가정이 형성되는 과정을 보면, 부모의 이혼 시 양육자가 확정되지 않고 임시로 조부모에게 맡겨지다 부모가 연락 두절 되거나 이혼, 한부모의 사고사 등으로 조부모가 보호자가 되기도 하며, 알콜릭을 포함한 정신장애로 한 부모로 주민등록상에만 부모의 존재가 있을 뿐 할머니, 할아버지가 실질적인 양육자가 되는 것이다.
양육자가 경제적 능력이 있는 연령이 아니기 때문에 경제적 문제가 가장 크다.
나의 멘티도 이제 곧 중1 올라가는 나이이고 그의 형도 곧 고등학생이 된다.
하지만 할머니가 하시는 청소부 일만으로는 이 둘의 교복 값도 부담스러울 정도이다. 할머니와 통화를 할 때면 늘 돈 문제로 고민을 하시는 모습이 너무 안타깝다.
한국복지재단에서도 이런 어려운 가정에게 후원금이 내려지지만 겨우 몇 만 원 정도이고 정부보조금도 턱없이 부족하다.
자연히 아이들에게 돈을 아껴 쓰라고 잔소리가 많아지게 되고 애들이 용돈을 받는 것을 보면 아예 용돈이라는 개념조차 없거나 요즘 과자 값이 500원은 기본인데 하루에 100원씩 받거나 하는 게 전부다.
그러다보니 또래친구들이 군것질을 하는 데 끼어 놀지 못하니 자연히 소외감도 들고 자기 존중감도 낮아진다.
또 돈에 대한 집착이 다른 아이들 보다 강하고 경제적인 문제를 다른 곳에 의존하려는 경향이 강하다.
한창 크는 나이기 때문에 식비 또한 만만치가 않다.
지금 복지관에서 야간 8시까지 아동을 보호하여 저녁식사를 제공하고 있는데 이것도 경제적으로 도움이 되는 것 같다.
친구들과 같이 먹는 것이니 식사 거를 일도 적고 반찬도 집에서 먹는 것 보다 다양해서 한창 성장을 해야 할 나이에 고른 영양을 섭취할 수 있다.
조금 더 확대하여 집에 계시는 할머니 할아버지도 함께 저녁식사를 하면 더 좋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해본다.


해당자료는 한글2002나 워디안 자료로 한글97에서는 확인하실 수 없으십니다.

목차

없음

참고자료

참고문헌
노년학 개론 홍숙자 저
남부종합복지관 조손세대강화프로그램자료
장맹배 “청소년 자아존중감 증진을 위한 문화활동의 활용연구”, 가톨릭대학교 사회복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주영 “청소년 복지를 위한 여가생활 지원방안에 관한 연구”, 대구가톨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최성재 ‘고령화사회의 노인문제와 복지정책 방향
유수희 ‘청소년의 노부모 부양의식에 관한 연구’
광주연합뉴스 2005-01-13


키워드

조손가족 조손가정 조손세대 가족문제 가족복지 가정문제 가정복지



등록자료 요약보기













서비스이용약관 |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 저작권침해신고 | 개인정보보호정책
Copyright ⓒ 2000-2007 (주)지커뮤니케이션

참고문헌
참고문헌
노년학 개론 홍숙자 저
남부종합복지관 조손세대강화프로그램자료
장맹배 “청소년 자아존중감 증진을 위한 문화활동의 활용연구”, 가톨릭대학교 사회복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주영 “청소년 복지를 위한 여가생활 지원방안에 관한 연구”, 대구가톨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최성재 ‘고령화사회의 노인문제와 복지정책 방향
유수희 ‘청소년의 노부모 부양의식에 관한 연구’
광주연합뉴스 2005-01-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