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만] 비만의 정의와 원인, 종류 및 치료

 1  [비만] 비만의 정의와 원인, 종류 및 치료-1
 2  [비만] 비만의 정의와 원인, 종류 및 치료-2
 3  [비만] 비만의 정의와 원인, 종류 및 치료-3
 4  [비만] 비만의 정의와 원인, 종류 및 치료-4
 5  [비만] 비만의 정의와 원인, 종류 및 치료-5
 6  [비만] 비만의 정의와 원인, 종류 및 치료-6
 7  [비만] 비만의 정의와 원인, 종류 및 치료-7
 8  [비만] 비만의 정의와 원인, 종류 및 치료-8
 9  [비만] 비만의 정의와 원인, 종류 및 치료-9
 10  [비만] 비만의 정의와 원인, 종류 및 치료-10
 11  [비만] 비만의 정의와 원인, 종류 및 치료-11
 12  [비만] 비만의 정의와 원인, 종류 및 치료-12
 13  [비만] 비만의 정의와 원인, 종류 및 치료-13
 14  [비만] 비만의 정의와 원인, 종류 및 치료-14
 15  [비만] 비만의 정의와 원인, 종류 및 치료-1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비만] 비만의 정의와 원인, 종류 및 치료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비만의 정의
Ⅱ. 비만의 원인
Ⅲ. 비만의 유형
Ⅳ. 비만의 기준과 체지방
1. 체지방율의 판정
2. 체질량 지수
3. 배둘레 엉덩이 둘레비(waist hip ratio : WHR)
Ⅴ. 비만의 위험요인
Ⅵ. 아동비만
1. 학령기 아동의 비만
2. 학령기 비만아동의 신체상
Ⅶ. 비만의 치료
Ⅷ. 비만과 식이요법
Ⅸ. 유산소 운동
1. 유산소 운동의 개요
2. 에너지 시스템 과정
3. 운동의 특성
4. 유산소 운동의 효과
1) 유산소 운동의 장점과 단점
2) 유산소 운동으로 인한 인체의 기능적 변화
3) 유산소 운동으로 오는 신체의 변화
5. 유산소 운동 프로그램의 작성
1) 운동의 양
2) 운동의 강도
3) 운동의 빈도와 시간
4) 운동의 종목
본문내용
비만은 일반적으로 살이찐 상태를 말하나 정확한 의미로는 체내에 지방이 과다하게 축적된 상태를 말한다.(대한비만학회, 1995). 일반적으로 음식물로 섭취된 에너지량이 신체활동을 통해 소비된 에너지량을 초과한 경우에 여분의 에너지가 피하 등의 지방조직에 체지방으로 침착됨으로써 일어나는 체중의 이상 증가 현상이다.
비만증은 현재 그 발생원인과 기전이 아직 확실히 규명되지 못한 상태로 비만증을 정확하게 정의 하기 어려울 뿐 아니라 그 진단기준도 불분명한 실정이다. 그러나 비만증이 당뇨병, 고혈압, 고지혈증과 관상동맥질환 및 기타 혈관질환들과 관련되어 국민건강과 수명에 미치는 심각한 영향을 고려하면 이에 대한 관심과 해결방법에 대한 노력은 필수적인 사항이다. 따라서 비만증의 지역적인 분포, 유전, 환경적 요인 및 사회문화적 차이등에 대한 역학적인 연구는 비만증의 발생원인, 병리기전 연구와 치료 및 예방에 기초자료를 제공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그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비만증은 최근까지 주로 구미선진국에서 공중보건강의 문제로 지적되어 왔으나 최근에는 급속히 서구화 되고 있는 일부 개발도상국가들에서도 점차 사회적인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국내에서도 최근의 급속한 경제발전에 따라 비만증의 발생빈도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으며, 비만증에 따르는 심각한 건강상의 문제가 널리 알려짐에 따라 의료인 뿐만 아니라 일반대중의 비만증에 대한 관심과 우려가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반면에 아직 국내에서는 비만즈에 대한 기초적인 통계자료도 얻기 어려운 실정으로 이에 대한 국가적인 차원에서의 관심과 적극적인 노력이 요구도고 있다.
비만증은 일차적으로는 체지방의 과잉상태로, 남자의 경우 체지방량이 체중의 25%이상, 여자의 경우 30%이상인 경우로 정의되고 있다. 따라서 비만증의 진단은 체지방량을 정확히 측정함으로써 가능하다. 또한 비만증은 제지방체중의 증가로 인해 표준체중을 초과하는 ꡐ과체중ꡑ과는 구별되어야 한다. 즉 비만은 과체중과는 다른 것으로서 지방량과 근육량의 상대적인 비율로 판정되는 개념이다(류부걸, 백원담, 1995). 비만은 그 자체가 성인병일 뿐만 아니라 다른 성인병을 유발하는 주요 원인 중의 하나라고 할 수 있다. 비만의 원인은 과식과 운동부족 이외에 유전적, 외상적(traumatic), 사회경제적, 문화적, 내분비적, 그리고 환경적인 여러 요인을 들 수 있으나 운동부족이 가장 일반적인 원인으로 알려져 있다.
결국 비만이 되는 원인은 다양한 요인이 복잡하게 관여하고 있겠으나 비만 유전자의 돌연변이로 호르몬에 이상이 있어 포만 중추가 인식을 못한 결과 많은 음식 섭취로 비만이 유발되기도 하며(최영길, 1995), 부모가 모두 비만인 경우(73%), 양부모 중 한쪽이 비만인 경우(41%), 부모 모두 비만이 아닌 경우(9%)에 따라 발생빈도가 다르게 나타나는 유전적 요인도 함께 작용한다(Garn, 1985).
또한 시상하부질환이나 뇌하수체 ACTH 분비선종이나 부신피질 종양, 그리고 스테로이드 호르몬의 장기복용, 성장호르몬의 결핍, 인슐린 과잉분비, 갑상선 기능저하로 인한 기초대사량의 저하로 비만이 되는 내분비 대사장애요인(石川, 1993), 만복감의 혈당치 상승, 인슐린 과잉분비, 뇌 내의 아미노 구조의 활성, 호르몬의 활성, 스트레스의 해소 등으로 인한 식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