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정치경제학] 국제정치경제론 중간고사 정리

 1  [국제정치경제학] 국제정치경제론 중간고사 정리-1
 2  [국제정치경제학] 국제정치경제론 중간고사 정리-2
 3  [국제정치경제학] 국제정치경제론 중간고사 정리-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국제정치경제학] 국제정치경제론 중간고사 정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자유주의의 상호의존 모델




■ 급진주의의 종속모델



■ 현실주의의 신중상주의 모델





본문내용
■ 자유주의의 상호의존 모델

국가간의 경제관계는 조화와 균형을 이루는 것이라고 본다. 자유무역을 통한 경제관계는 국가간의 행위자들에게 이익이 된다. 국제경제에 있어서 “국가가 무역에 개입하지 않고 자유무역 하자”는 주장이다.

1. 주권궁지 이론 : 각 국가의 주권이 제약을 받게 되고 궁지에 몰리게 된다는 이론이다. 다국적 기업이 해외로 이전하려 할 때 국가는 그 다국적 기업을 자국으로 유치하기 위해 지대무상임대, 세금감면과 같은 다양한 혜택을 주게 된다. 이러한 국가간의 경쟁으로 인해 국내 경제적으로 볼 때 국가가 그 기능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게 되며 다국적기업에 의해 주권의 제약을 받는다. 또한 민족국가의 자율성과 기능을 상실하게 된다.
국제금융기구에 의해서도 국가가 제약을 받게 된다. IMF의 조건을 무조건적으로 수용해야한다. 구조조정, 실업자 배출과 같은 국가가 원하지 않는 것이다. WTO에 의한 쌀 개방 역시 주권궁지 이론의 한 예다.
2. 시혜적 기업질서 (= 노동분업) : 각 국의 경제협력은 국제사회의 분업을 낳고 이는 시혜적 기업질서를 이룬다는 것이다. 각 국은 자기가 가장 효율적으로 잘 할 수 있는 비교우위의 산업을 선택하고 전문화한다. 결과 세계 국가의 노동 분업이 발생하게 되며, 이는 자원의 효율적 소비를 도와 각 국이 경제 성장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선- 서비스・정보기술 산업, 후- 노동집약산업) 선진국에서 후진국으로의 기술이전도 중요하게 본다.
3. 상호의존의 평화 유인 기능 : 상호・호혜적인 경제관계로 인해 국가간의 전쟁발생을 방지할 수 있다. 즉, 경제적인
하고 싶은 말
각 페이지 한장 당 위 제시한 모델에 관한 요약이
하나씩 정리 되어있습니다.
중간고사다 보니 중요한 핵심포인트만을 깔끔하게 요약해 놓은 것으로
한 페이지 글자 포인트 10으로 빽빽하게 정리되어 있습니다.
시험 답안 B4 용지 앞뒤로 1장 반 작성해서 중간고사 쳤습니다. 도움 될거에요.
A+ 받은 과목입니다. 내용 자신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