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학과] 한국의 미술사에 대해 (삼국~조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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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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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
삼국시대의 미술 [고구려, 백제, 신라, 가야]
통일신라의 미술
발해시대의 미술
고려시대의 미술
조선시대의 미술 [전기, 중기, 말기]
본문내용
신윤복의 풍속화는 색채효과가 보다 산뜻하고 뚜렷하며 원색을 과감하게 즐겨 사용하였다. 이러한 그의 풍속화는 인물의 배경을 중요시하여 배경풍경을 항상 그려넣었다. 신윤복은 배경풍경을 주제로 살리는 요소로 보았던 것이다. 그중 몆개만 살펴보면 단오풍정은 3개의 인물군으로 나누어져 있는데, 물가의 여인들, 그네 뛰는 여인과 머리 손질하는 여인들, 그리고 물가의 여인들을 훔쳐보는 두 명의 중들로 나누어진다. 이들 인물군은 배경을 제거하고 보면 산만하나, 산수배경의 효과적인 형태배치로 인해 무리없이 하나로 연결되고 있다. 또, 이 그림은 시각적․의미내용적 흥미를 이끄는 다양한 변화의 미와 그 변화를 하나로 묶는 통일감각이 돋보이는 작품이다. 방문은 현대적인 구도감각과 독특한 상황설정이 돋보이는 그림으로, 화면은 전체적으로 수직선과 수평선 및 사건의 기하학적 구조에 의한 질서있는 짜임새를 보여준다. 이러한 정적인 구도는 그림 속 세 명의 인물에 의해 긴장감을 불러 일으키고 있다. 화면의 장면은 그 시대의 기방의 정경인 듯 하다. 선유도는 뱃놀이를 즐기는 장면을 그린 것인데, 암벽을 배경으로 하여 유람선을 가까이에 그려놓은 그림이다. 배경의 암벽을 보면 신윤복이 산수화에도 뛰어난 기량을 보이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고운 자태의 기생들과 함께 뱃놀이를 하며 자연의 풍취에 취해 있는 한량들의 모습을 분위기 있게 형상화한 그림이다.
조선시대에 빼놓을수없는게 민화이다 민화는 거의 조선시대에 그려진 것들로 삼국시대의 고분벽화로 그려졌던 사신도에 그 뿌리를 두고 있는 것으로 생각된다. 사신도의 네가지 상징동물로는 현무(玄武), 백호(白虎), 주작(朱雀) 그리고, 청룡(靑龍)이 있다. 이러한 사신도가 세월이 지나는 동안 사람들에 의해 되풀이 되어 그려짐으로써, 민화에서는 용, 호랑이, 거북, 봉황 등으로 그려져 민화를 낳게 했다.

하고 싶은 말
삼국시대부터 조선시대에 이르기까지 한국의 미술사에 대하여 조사 분석한 자료입니다. 각시대를 대표하는 작가의 소개와 작품소개도 있구여 그 시대의 문화환경에 관련하여 한국의 미술사의 변천사를 나타낸 에뿔 자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