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심리 문제 풀이 제 11 장 망각

 1  학습심리 문제 풀이 제 11 장 망각-1
 2  학습심리 문제 풀이 제 11 장 망각-2
 3  학습심리 문제 풀이 제 11 장 망각-3
 4  학습심리 문제 풀이 제 11 장 망각-4
 5  학습심리 문제 풀이 제 11 장 망각-5
 6  학습심리 문제 풀이 제 11 장 망각-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학습심리 문제 풀이 제 11 장 망각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다음 용어를 정리하라

2. 일부 교사들이 조회 시간에 특히 학기 초에 학생들에게 같은 자리에 앉으라고 이유는 무엇인가?

3. John은 생물학 기말고사를 잘 봐야겠다고 결심을 하여 시험 보기 전 2주주일 동안 매일 밤 10시부터부터 새벽 2시까지 공부하였다. 잠을 쫒기 위해 John은 커피를 진하게 마셨다. 시험은 오전 8시 였고 그 전날 밤 John은 숙면을 취했다. 그렇지만 생각보다 시험을 잘 치루지 못했다. 이를 어떻게 설명할 수 있을까?

4. 유창성을 사용하여 어떻게 망각을 측정할 수 있을까?

5. 프로이트는 우리가 경험하는 것들은 진정으로 망각되는게 전혀 없다고 믿었다. 이 말을 어떻게 입증 또는 반증할 수 있을까?

6. Hilda와 Ethel은 함께 쥐 한 마리에게 레버를 누르는 훈련을 시키고 있다. 쥐의 반응이 만족스러울 정도로 잘 학습되었을 때, Hilda가 장에서 레버를 잠시 제거했다가 다시 설치하면 어떤 일이 일어날지 알아보자고 제안한다. Ethel은 레버는 원래대로 두고 먹이 공급장치만 떼어내 보자고 주장한다. 그러자 이들은 그렇게 했을 때 서로 다른 현상을 연구하는 것일지 아니면 같은 현상을 연구하는 것일지 궁금해지기 시작했다. 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7. 쌍대연합학습에서, 강화물은 무엇인가?

8. 망각의 양은 파지 간격의 길이에 따라 직접적으로 변화한다. 그런데도 시간이 망각의 원인이 아닌 이유는 무엇인가?

9. 망각을 행동의 상실로 정의한다면 무엇이 문제인가?

10. 자유회상과 촉구회상의 정의적 차이는 무엇인가?

11. 이 책에서 언급한 망각의 측정법 중 가장 미묘한 정도의 망각까지 탐지할 수 있을 것처럼 보이는 것은 어떤 것인가? 그 생각이 옳은지 어떻게 검증하겠는가?

12. 과학습에 관한 연구가 당신이 실제로 공부하는 방식에 대해 함의하는 바는 무엇인가?

13. 당신이 이 과목을 들으면서 공부한 것을 망각하게 하는 요인으로 역행 간섭과 순행 간섭 중 어떤 것이 더 가능성이 있을까?

14. Greenspoon과 Ranyard(1957)의 연구의 실용적인 중요성은 무엇인가?

15. 어떤 심리학자들은 자발적 회복이 망각의 한 형태라고 주장한다. 이를 설명하라.

16. Mary는 힘들게 이혼을 하였는데, 나중에 그 모든 경험이 백지같이 텅 비어 있음을 알았다. 무슨 일이 있었는지 거의 아무 것도 기억할 수 없었던 것이다. 몇 년이 지난 후, 두 번째로 이혼을 하게 되자 첫 번째 이혼할 때에 일어났던 온갖 일들이 생각나게 되었다. 왜 그런지 설명해 보라.

17. 역행 간섭과 순행 간섭의 예를 자신의 경험에서 찾아보라

18. 인간은 많은 것을 망각한다. 왜 인간에게는 학습한 것을 파지하기 위한 더 우수한 능력이 진화되어 나오지 않았을까?

19. 백경(Moby Dick)이라는 소설에 나오는 선장의 이름을 기억하는 데에는 어떤 종류의 촉구자극을 사용할 수 있을까?

20. 어떤 사람들은 1930년대와 1940년대에 나치 독일에서 일어났던 일이 이제는 절대로 일어날 수 없을 것이라고 말한다. 당신이 망각에 대해 배운 바를 토대로 생각해보면 왜 이런 이야기가 사실일 것이라고 믿기 힘들게 되는가?

< 연습문제 >
본문내용


1.다음 용어를 정리하라
걸이단어체계 : ‘걸이’들의 목록을 암기하고 마치 옷걸이에 모자를 걸듯이 나중에 그 걸이에 외워야할 항목들을 거는 기억술 체계이다.
과학습 : 무오류 수행을 하기 위해 필요한 시점을 넘어서는 만큼의 훈련을 계속하는 것.
기억술 : 회상을 돕는 모든 장치를 말한다. 일반적으로 기억술에는 학습단서가 포함되는데 나중에 이 단서들이 행동의 인출을 촉진시킨다.
기억술체계 : 회상을 돕는 체계들로서 걸이단어법과 장소법등이 그 대표적인 예이다.
기울기붕괴 : 파지기간 이전과 이후에 어떤 행동에 대해 망각을 측정할 때 일반화 기울기가 평탄해지는 경우를 이야기한다. 이는 곧 망각을 의미한다.
단서의존적망각 : 학습 시에 관련됐던 인출 단서들의 소멸로 인해 망각이 일어나는 현상.
망각 : 학습 후에 수행을 멈춘 기간을 지나 학습으로 인한 행동의 증가나 감소가 원래 패턴으로 돌아오는 것.
상기 : 파지 간격 후에 수행이 향상되는 것을 말한다.
상태 의존적 학습 : 특정한 생리적 상태에서 일어난 학습이 그 상태를 벗어나서는 소실되고 다시 그 상태에 놓이면 수행이 가능한 학습의 형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