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학] 양형의 합리화 방안

 1  [법학] 양형의 합리화 방안-1
 2  [법학] 양형의 합리화 방안-2
 3  [법학] 양형의 합리화 방안-3
 4  [법학] 양형의 합리화 방안-4
 5  [법학] 양형의 합리화 방안-5
 6  [법학] 양형의 합리화 방안-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법학] 양형의 합리화 방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양형의 문제점과 실태
1. 법규상의 문제점
2. 실무상의 문제점
3. 양형 불균형의실태

Ⅲ. 독일과 미국의 양형의 합리화 시도
1. 독일에서의 “수량화” 모델
2. 미국에서의 양형개혁

Ⅳ. 양형의 합리화 방안
1. 양형관련 입법의 정비
2. 판결 전 조사제도의 확립
3. 양형기준제의 도입
4. 상급심에 의한 합리적 양형통제

Ⅴ.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법치국가에 있어서 국가형벌권은 언제나 그 정당성을 확보하고 있어야 하며, 형벌권의 발동근거와 행사의 범위 및 한계 등 형벌권 행사의 모든 과정에서 국민의 기본권이 보장되도록 공정하게 행사되어야 한다. 이러한 형벌권의 적정한 행사에 관계된 것이 바로 양형의 문제이다.
양형은 유죄가 확정된 피고인에 대해 형벌의 종류와 그 정도를 결정하는 과정으로써 형사소송의 결론에 해당한다. 현실적으로 양형의 결과는 피고인의 자유와 인권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뿐 아니라 일반국민의 사법부에 대한 신뢰에도 중대한 영향을 미친다. 대체로 형의 양정이 공평하고 적정하게 행해지지 않을 경우, 일반 국민은 법의식에 대해 부정적인 영향으로 사법부를 불신할 것은 물론, 피고인은 자신을 형법불균형의 희생자로 여겨 재사회화가 곤란하게 된다.
대부분의 형사사건에 있어서 범죄성립의 문제는 큰 어려움이 없이 밝혀지고 확정되며, 이러한 경우 모든 피고인의 주된 관심사는 어떤 법률적 판단보다는 형사재판의 결론이라 할 형벌에 관해 어떤 형벌이 어느 정도로 선고될 것인가에 집중되게 된다. 특히 동질 또는 유사한 범죄를 저지른 비슷한 상황의 다른 범죄자들과 불평등한 양형과 그 자체 부적정한 양형은 피고인을 납득시킬 수 없을 뿐만 아니라 피고인의 사회복귀에도 악영향을 미치게 되어 재사회화라는 형벌목적을 달성할 수 없게 만든다. 이로 인하여 법에 대한 불신은 더욱 가중되고, 실제로 기소사건 중에서 거의 모든 항소사건에 있어서의 피고인이 양형부당을 항소이유로 주장하고 있다.
이러한 실정에도 불구하고 학계에서는 아직도 이론적이고 관념적인 측면이라 할 범죄론에만 관심이 집중되어 있을 뿐 형의 양정은 오직 판사의 재량에 속하는 일로만 여겨왔고, 실무계 역시 뚜렷한 이론적 분석이나 검토보다는 판사 개인이 실천해야 할 윤리상의 미덕정도로만 생각해 왔던 것이 실상이었다. 그러나 양형의 본질이 범죄에 대한 제재요, 형벌의 실현인 이상 양형은 명백히 구체적으로 법 실현의 한 측면으로서 규범적 통제를 받는 영역이라 보지 않을 수 없다. 요컨대 양형은, 마치 구성요건상의 불특정개념과 같이, 입법자가 제시한 법규범을 법관이 해석에 의해 구체화는 것에 불과하다. 즉 양형에서 법관은 여러 가지 결정 가운데 자신의 판단에 의해 어느 하나를 선택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입법자가 제시한 가치판단에 적합한 하나의 올바른 결정만을 구체화 할 뿐이다.
따라서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양형을 위한 입법상의 보완과 더불어 실천적 방안의 마련이 시급하다 할 것이다. 이와 관련하여 본 논문에서는 양형과 관련된 문제점을 짚어보고 양형의 합리화를 위한 개선방안을 모색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자 한다.
참고문헌


곽병훈. 2004. 양형심리의 충실화를 위한 몇 가지 방안. 바람직한 민․형 사소송실 무운영방안, 법원도서관.
곽병훈. 2004. 양형심리의 충실화를 위한 몇 가지 방안. 법원도서관.
국민일보. 2006년 7월 11일자
금용우. 1995. 양형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서울 : 국회도서관 입법조사분석실.
김영환. 1996. 양형의 법적성격과 양형의 합리화. 형사정책연구, 25.
김일수, 서보학. 2004. 형법총론. 서울: 전영사.
김재봉. 2006. 형사소송법개정안의 양형자료조사제도에 대한 검토. 형사정책, 18.
김재봉. 2006. 양형조사제도의 도입과 양형테이터베이스 구축. 양형제도 개선을 위 한 제1차 전문가 토론회 자료, 사법제도개혁추진위원회.
김진철. 2006. 양형의 합리화 방안. 아․태공법연구, 14.
김혜정. 2002. 판결전조사제도의 현황과 개선방안: 성인범에 대한 판결전조사제 도를 중 심으로. 서울: 형사정책연구원.
문정민. 1998. 양형의 합리화 방안. 조선대 법학논집, 98.
양형제도 개선을 위한 제1차 전문가 토론회 자료. 2006. 사법제도개혁추진위원회.
양형제도 개선을 위한 제2차 전문가 토론회 자료. 2006. 사법제도개혁추진위원회.
오병주. 2001. 양형의 실태 및 합리화방안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한양대학 교.
오영근, 최석윤 . 1993. 양형의 합리화에 관한 연구. 서울: 형사정책연구원.
이재상, 박미숙. 1992. 강도죄의 양형에 관한 연구. 서울: 형사정책연구원.
임영철. 1994. 법관의 양형의식. 제14회 형사정책세미나 자료. 형사정책연구원.
최 준. 2005. 실천적 양형개념에 관한 고찰. 교정복지연구, 2.
최석윤. 1999. 양형의 합리화 방안. 형사법 연구, 12.
하태훈. 1996. 양형기준과 양형과정의 합리화 방안. 형사법연구, 9.
하고 싶은 말
2007년 6월에 작성한 최근 보고서입니다.

다양한 최신 논문들을 참고하였으며 각주를 비롯한 형식도 완벽하게 갖추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