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교육학개론] 현 대학입시전형의 특징과 문제점

 1  [교육사회학,교육학개론] 현 대학입시전형의 특징과 문제점-1
 2  [교육사회학,교육학개론] 현 대학입시전형의 특징과 문제점-2
 3  [교육사회학,교육학개론] 현 대학입시전형의 특징과 문제점-3
 4  [교육사회학,교육학개론] 현 대학입시전형의 특징과 문제점-4
 5  [교육사회학,교육학개론] 현 대학입시전형의 특징과 문제점-5
 6  [교육사회학,교육학개론] 현 대학입시전형의 특징과 문제점-6
 7  [교육사회학,교육학개론] 현 대학입시전형의 특징과 문제점-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사회학,교육학개론] 현 대학입시전형의 특징과 문제점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현행입시제도
1) 7차 교육과정의 편제와 2005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2) 대학입학수학능력시험 성적의 활용 계획
3) 학교생활기록부 - 학교 내신 성적

2. 입시제도의 문제점
1) 대학수학능력시험의 문제점
(1) 대학수학능력시험에 대한 찬반론
(2) 대학수학능력시험의 문제점
2) 학교생활기록부 적용의 문제
3) 고교 교육에 미치는 문제점
4) 사회적인 문제점
본문내용
1. 현행 입시제도
1) 7차 교육과정의 편제와 2005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7차 교육과정의 주요 특징은 ① 국민 공통 기본 교육과정의 편성과 학생 선택 중심교육과정의 도입 ② 수준별 교육과정의 도입 ③ 재량 활동의 신설․확대 ④ 학습량 최적화와 수준 조정 ⑤ 교육과정 평가 체제 확립 ⑥ 창의성, 정보 능력 배양 등을 들 수 있다. 이중에서 교육과정 편성의 기본 원칙이라 할 수 있는 국민 공통 기본 교육과정의 편성과 학생 선택중심 교육과정의 도입은 2005학년도 대학입시의 기본계획의 변화를 가져오게 한 근본 요인이라 할 수 있다. 즉, 초등학교 1학년부터 고등학교 1학년까지를 국민공통 기본교육기간(10년)으로 설정하여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을 편성하고 이를 이수하도록 하는 한편, 고등학교 2․3학년에서는 학생선택중심교육과정을 도입하여 교과에 따라 일반 선택과 심화 선택으로 나누어 과정․계열의 구분 없이 이수하도록 되어 있기 때문에 대학수학능력시험 방식과 대학입시전형제도로는 공정한 대학수학능력시험의 실시와 대입전형이 어렵게 되었다. 7차 교육과정에서 교과편제의 개편은 대학입시제도의 개편을 불가피하게 한 셈이다.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이 7차 교육과정의 편제를 고려하여 교육평가, 교육과정, 교과교육 전문가, 교사로 구성된 정책연구진의 연구결과와 관련분야 전문가, 교사, 학부모를 대상으로 한 세미나와 설문조사 등의 의견 수렴의 과정을 토대로「2005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시행계획안」을 정리하면 와 같다.
에서 알 수 있는 것처럼, 2005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은 현행의 대학수학능력시험의 틀을 최대한 유지하고자 하며, 학생의 능력, 진로, 필요, 흥미를 중시하는 7차 교육과정의 기본정신에 따라 시험 영역과 과목을 선택할 수 있게 하고 있다. 특히 언어영역, 외국어(영어)영역은 범 교과적 소재를 바탕으로, 수리영역, 사회/과학/직업탐구영역, 제2외국어/한문영역은 개별 교과의 특성을 바탕으로 사고력 중심의 평가를 지향할 것으로 되어있다.
그리고 일반계 고등학교의 7차 교육과정의 교과목 편제와 의 2005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의 직접적 출제의 범위를 비교해 볼 때, 제2외국어를 제외한 모든 영역에서 고등학교 2, 3학년의 심화선택교과목을 중심으로 출제하는 것으로 되어있다. 이것은 심화선택 교과목은 국민 공통교육 기본교육과정을 기초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국민공통 기본교육과정을 간접적 출제의 범위에 포함시키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또한 영역별 출제 문항과 배점을 달리한 것은 교육내용의 중요도, 난이도, 소요시간, 변별력 등을 고려한 것이라 할 수 있다.
참고문헌
이두휴, ,《여수대학교 논문집》13, 1998
하고 싶은 말
have a nice 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