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개론,교육사,교육철학,] 화랑도의 교육사상

 1  [교육학개론,교육사,교육철학,] 화랑도의 교육사상-1
 2  [교육학개론,교육사,교육철학,] 화랑도의 교육사상-2
 3  [교육학개론,교육사,교육철학,] 화랑도의 교육사상-3
 4  [교육학개론,교육사,교육철학,] 화랑도의 교육사상-4
 5  [교육학개론,교육사,교육철학,] 화랑도의 교육사상-5
 6  [교육학개론,교육사,교육철학,] 화랑도의 교육사상-6
 7  [교육학개론,교육사,교육철학,] 화랑도의 교육사상-7
 8  [교육학개론,교육사,교육철학,] 화랑도의 교육사상-8
 9  [교육학개론,교육사,교육철학,] 화랑도의 교육사상-9
 10  [교육학개론,교육사,교육철학,] 화랑도의 교육사상-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학개론,교육사,교육철학,] 화랑도의 교육사상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화랑도의 교육목적

2. 화랑도의 교육내용

3. 화랑도의 교육방법

4. 화랑도의 역사적 의의
본문내용
화랑도의 교육사상
1. 화랑도의 교육목적
화랑도가 시작된 동기는 처음부터 인재양성을 목적으로 하는 교육제도, 혹은 인재를 선택하기 위한 고시제도로서 출발했다. 특히 화랑도의 조직이 요청되던 당시의 신라사회는 고구려․백제로부터 오는 외침을 방어 할 필요에서 새로운 청소년 집단의 훈련과 인재의 양성이 요청되던 때였다. 『삼국사기』에는
37년 봄에 비로서 원화를 받들게 되었다.……사람들 끼리끼리 모으고 떼지어 놀게 하여 그 행실을 보아 擧用하려 하여 三國史記 卷第四, 신라본기 제4, 진흥왕 37년조.
라고 되어 있고『삼국유사』에도 이와 비슷한 기록이 나타나고 있음은 이미 설명한 바 있다. 또한 안정복은『동사강목』에서, 삼국통일 이전의 신라는 학교 제도가 없었기 때문에, 화랑제도로서 인재 등용법으로 삼았다고 하였다.
그러므로 화랑도의 목적이 인재의 발굴과 조정에의 추천이었다는 것을 쉽게 이해할 수 있다. 인재양성이란 평시에는 풍부한 학식과 인간성을 갖춘 관료의 양성을 뜻하는 것이며, 전시에는 목숨을 바쳐 報國하는 剛勇한 무사의 배출을 의미하는 양면성을 가지고 있었다.
그 당시는 신라사 전체로 볼 때 국력이 크게 신장되어 가는 발흥기였다. 즉 축적되어온 국력을 가지고 원근 제소국을 정복하여 마침내 낙동강 유역의 가야연맹제국을 차례로 병합하고, 또 북으로 남북 한강유역의 濟麗고지를 영유하였고, 대륙문화를 직접 섭취하기 시작하여 고유문화의 융합을 도모하는 시대였다. 이병도, 한국고대사연구, (서울 : 박영사, 1981) p.758.
이러한 당시의 시대성에 비추어 볼 때 위정자로서
첫째, 강력한 중앙집권적 체제를 발전시켜 둘째, 새로운 영토확장으로 생긴 새로이 증가된 국민들에 대한 포용 및 동화정책을 추진하여 셋째, 삼국정립이라는 새로운 긴장된 정세에 대응하기 위하여 평상시에는 교육을 위한 수양단체로 인재를 양성하여 등용하고, 전시에는 군사단체로서의 역할을 하여 개인적으로나, 혹은 단체적으로 전공을 세워 국가수호에 힘쓸 수 있는 제도가 필요하였음은 당연한 일이었으니 화랑제도가 국가적 차원에서 마련된 것은 이러한 목적에서였다고 하겠다.
한편 신라에서 행하여진 인재등용의 방법에는 세 가지가 있었다. 첫째는 화랑도 교육이고, 둘째는 弓箭으로 인재를 택하였다는 궁전법인데, 이는 언제 어떠한 방법으로 행하였는지 분명치 않다. 셋째, 독서출신과로서 독서력, 즉 유학의 지식에 관한 고하로써 인재를 채용하게 되었다. 즉 삼국통일 전까지는 화랑도교육과 궁전법으로써 인재를 택하였는데, 이로부터 독서삼품출신과의 문관을 등용하게 되었다.
이로써 볼 때 신라의 인재등용법은 삼국통일 이전까지는 화랑도 교육으로 인물 본위의 교육제도를 채택했으나 통일 후에는 국학이 완비하여 유학의 이념이 연구, 보급됨에 따라서 일종의 학벌본위, 시험본위의 교육제도로 진행되어 갔음을 알 수 있다. 이것은 신라정치의 문무교체를 의미하며, 더욱이 신라가 봉건제도를 확립하는데
는 다른 무엇보다 과거가 적합한 교육제도의 하나로 나타났기 때문이기도 하다.
참고문헌
강종구.ꡒ화랑정신이 삼국통일에 미친 영향.ꡓ성대교육대학원, 1984
김숙희.ꡒ화랑도의 본질과 교육사상에 관한 연구ꡓ경상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4
김정권.ꡒ화랑도와 세속오계.ꡓ정신문화연구 제36호 (성남: 한국정신문화 연구원, 1989)
김춘현.ꡒ화랑도 교육사상에 관한 일연구.ꡓ 공주교육대학 논문집 제14집 2호, 1978
김충렬. “ 화랑오계의 사상배경고.” 신라가야문화 제2집 (영남대학교 신라가야문화 연구소, 1970)
김기태. “ 화랑도의 교육사상에 관한 연구.” 인천교대 논문집 제19집 (인천교육대학, 1985)
이기동.ꡒ신라화랑도의 기원에 관한 일고찰.ꡓ 역사학보 제9집, 1976
한상옥. “ 화랑도 정신을 통한 국민윤리를 재정립시키기 위한 방안.” 국민대교육대학원, 1984
홍흥기. “ 화랑도에 관한 일연구.”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85
하고 싶은 말
have a nice 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