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의제] 지방의제 21에 관한 조사

 1  [지방의제] 지방의제 21에 관한 조사-1
 2  [지방의제] 지방의제 21에 관한 조사-2
 3  [지방의제] 지방의제 21에 관한 조사-3
 4  [지방의제] 지방의제 21에 관한 조사-4
 5  [지방의제] 지방의제 21에 관한 조사-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지방의제] 지방의제 21에 관한 조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1) 지방의제 21의 정의
2) 지방의제 21의 성격

3. 결론

4. 참고자료(외국의 지방의제 21)

- 참 고 문 헌 -
본문내용
인간의 생존 그 자체를 위한 생산과 소비활동의 반복은 지구환경의 파괴라는 결과를 초래하였으며, 급기야는 인류전체가 생존의 위기의식을 느끼기까지에 이르렀다. 이러한 위기의식은 발전도상국 뿐만 아니라 지구 전체의 공통된 견해이다. 이와 같은 현상이 초래된 가장 큰 이유는 급속한 경제성장만이 최고의 가치라 평가되었던 과거의 경제논리 우선 주의를 꼽을 수 있다. 그리고 이로부터 비롯된 자연자원의 고갈과 자연생태계의 기형적 변이는 오늘날 지구촌의 주된 환경문제가 되고 있다. 환경문제만큼이나 빠른 속도로 범 지구적 차원에서 쟁점의 대상이 일치된 경우도 그리 흔치 않을 것이다. 환경문제 해결을 위한 논쟁이 정부와 각종 사회단체 및 지역주민들간의 역학, 즉 힘의 관계에 의해 틀 지어 진다고 볼 때 이들 서로 간의 상호의존도는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지구환경문제는 산업혁명 그 이전부터 발생하여 왔으나, 도시 차원에서의 지속 가능한 개발에 대한 논의는 최근에 이르러 국내외적으로 매우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1960년대에 아프리카의 신생독립국들의 개발을 지원하기 위하여 각종 UN회의에서 환경과 경제개발 간의 상호의존 관계를 중심으로 한 지속가능성에 관한 논의 가 있었지만, ‘지속 가능한 개발’이란 용어는 1972년 스웨덴의 스톡홀롬에서 개최된 UN 인간환경대회에서 바바라 워드(Barbara Ward) 여사가 최초로 사용하였다(Porritt, 1993).
1973년에는 UN의 IUCN(International Union for Conservation of Nature and Natural Resources)회의에서 환경보전을 ‘지속 가능한 삶의 질을 성취하기 위하여 인간을 포함한 대기, 수질, 토양, 자연자원 및 생태계를 관리하는 것'이라고 정의한 바 있고, 1974년 멕시코에서 개최된 UN회의에서 채택한 Cocoyoc선언에서 공식적으로 지속가 능한 개발이란 용어가 사용되고 있다(Redclift, 1987). 1980년에 UN의 IUCN에서 작성한 세계환경보전전략에서 지속 가능한 개발이 주요 목표로서 확고한 위치 매김을 하였고, WCED(World Commission on Enviroment and Development)가 1987년에 발간한 브룬트란트 보고서(Brundtland Report)를 통하여 지속 가능한 개발개념이 전 지구상으로 알려지게 되었다. 또한 1992년 6월 브라질의 리우에서 개최된 지구환경회의에서는 그 주된 의제가 환 경적으로 건전하고 지속 가능한 개발이 되면서 세계인류의 공통용어가 되었다. 또한 1994년 6월 영국의 맨체스타에서 개최되었던 94 Global Forum의 주제가 ‘지속 가능한 개발’로 지구 전체의 환경 문제 뿐만 아니라 지방자치단체 차원에서 구체적인 실천계획을 논의하기에 이르렀다.
참고문헌
서울시 지방의제 21 수립에 관한 연구 / 이창우 / 서울시정개발연구원 / 1996
한국에서의 녹색정치, 녹색국가 / 구도완 / 당대 / 2002
도시속의 환경 열두달 / 최병두 / 한울 / 2003
하고 싶은 말
열심히 준비한 자료 입니다.
20점만점에 20점 받았습니다.
과제물 점수 만점 보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