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연극론] 입센

 1  [현대연극론] 입센-1
 2  [현대연극론] 입센-2
 3  [현대연극론] 입센-3
 4  [현대연극론] 입센-4
 5  [현대연극론] 입센-5
 6  [현대연극론] 입센-6
 7  [현대연극론] 입센-7
 8  [현대연극론] 입센-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현대연극론] 입센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머리글
2. 본문 - ①생애
②주요작품
③입센이 사회에 미친 영향
3. 맺음말
본문내용
1. 머리글
세계의 연극사상 현대 이전을 대체로 3기로 구분하여 아이스키로스, 소포크레스, 유리페데스 등 희랍 비극작가들에 의해 대표되는 ‘고전극시대’, 영국의 세익스피어, 프랑스의 코르네이유, 라신, 모리엘 등으로 대표되는 ‘낭만극시대’, 그리고 입센을 아버지로 삼는 ‘자연주의극시대’로 일컫는데, 이를 다시 ‘고전극시대’, ‘세익스피어시대’, ‘입센시대’라고도 부른다.
 그는 수법상으로나 내용상으로나 전 과거를 집대성하고 지양하여 연극사상 완전히 새로운 기원을 가져온 위대한 분수령 역할을 하고 있다.
현대 연극사와 문학사에서 입센의 영향과 위치는 절대적이다. 19세기 최고의 극작가이자 시인이며, 현재까지도 그의 명성과 우위성은 흔들리지 않고 있다.
이 기회를 통해 입센의 생애와 사회에 미친 영향, 그리고 그가 남긴 주요작품들을 알아보고자 한다.


2. 본문
① 생애
1828년 3월 20일, 노르웨이 남부의 항구도시 시엔에서 부유한 상인의 차남으로 태어난 헨릭입센은 아버지는 덴마크 태생의 부유한 선주였는데, 시내 한가운데에 있는 큰 집에서 살았다. 그러나 입센이 7세 때 아버지의 사업이 파산하고, 이후 입센은 30여 년 동안 불우한 생활을 하게 되었다. 갑자기 가난과 불행의 나락으로 떨어진 입센의 가족은 시내의 큰 집 대신에 교외의 초라한 집으로 이사해야 했고, 그러한 불우한 환경 속에서 입센은 말이 없고 내성적인 소년으로 자라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