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어휘교육론] 광고언어의 어휘 체계 분석 및 지도방안

 1  [국어어휘교육론] 광고언어의 어휘 체계 분석 및 지도방안-1
 2  [국어어휘교육론] 광고언어의 어휘 체계 분석 및 지도방안-2
 3  [국어어휘교육론] 광고언어의 어휘 체계 분석 및 지도방안-3
 4  [국어어휘교육론] 광고언어의 어휘 체계 분석 및 지도방안-4
 5  [국어어휘교육론] 광고언어의 어휘 체계 분석 및 지도방안-5
 6  [국어어휘교육론] 광고언어의 어휘 체계 분석 및 지도방안-6
 7  [국어어휘교육론] 광고언어의 어휘 체계 분석 및 지도방안-7
 8  [국어어휘교육론] 광고언어의 어휘 체계 분석 및 지도방안-8
 9  [국어어휘교육론] 광고언어의 어휘 체계 분석 및 지도방안-9
 10  [국어어휘교육론] 광고언어의 어휘 체계 분석 및 지도방안-10
 11  [국어어휘교육론] 광고언어의 어휘 체계 분석 및 지도방안-11
 12  [국어어휘교육론] 광고언어의 어휘 체계 분석 및 지도방안-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국어어휘교육론] 광고언어의 어휘 체계 분석 및 지도방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광고언어의 개념
2. 광고언어의 어휘체계 분석
3. 활동하기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국어어휘와 관련하여 주제를 찾던 중 ‘광고언어’를 주제로 한 논문들을 재미있게 읽었다. 다른 논문들에 비해 다양한 예시가 함께 제시되어 있고, 광고언어를 활용한 국어수업을 직접 해본 적이 있기 때문일 것이다. 수업을 했을 때도 느꼈지만 광고언어라는 매체언어는 학생들에게 흥미를 제공하는 데 효과적이다. 특히 방송광고언어는 학생들에게 막대한 영향을 끼친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이를 활용하여 수업을 함으로써 국어어휘 체계를 습득하는 데 흥미를 느낄 수 있는 것이다.
이제까지 문법 교육은 ‘국어의 구조에 대한 지식’ 위주의 학습이었다. 그러나 제 7차 교육과정은 학생 중심, 과정 중심의 수업방법을 지향하고 있다. 이를 기반으로 하여, 문법 교육의 내용은 국어의 구조나 체계에만 그 영역을 한정하지 않고, 일탈문의 적격성 등 맥락을 통한 의사소통 구조로 까지 확대하고 있다. 이설희, 문법 교육의 내용에 대한 비판적 고찰 : 고등학교 교육과정과 『문법』 교과서를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9.
언어는 의사소통의 수단으로 사용된다. 따라서 국어사용 기능 능력의 신장에 이바지하는 것을 궁극적 목표로 하고 있는 문법 과목에서 중요시되어야 하는 것은 언어 현실의 반영이라는 측면이다. 청소년들이 쉽게 접할 수 있는 생활 속의 언어를 문법 교육의 재료로 삼는다면 학생 중심, 과정 중심의 수업이 학교 현장에서 이루어질 수 있다. 이러한 이유로 매체를 활용한 교육의 중요성은 점점 커지고 있다. 다양한 대중 매체 중 광고에 나타나는 어휘의 특징을 살펴보는 것이 본고의 목적이다. 고유어, 한자어
참고문헌
김광해,『국어 어휘론 개설』, 집문당, 2004.
김희재,「방송광고어 분석」, 강남어문 Vol.9, 강남대학교 국어국문학과, 1996.
이주행,「신문·잡지 광고에 나타난 언어의 문제」, 새국어생활 Vol.2, 국립국어연구원, 1992.
신연정,「광고 언어를 활용한 교수·학습 방안 연구 : 고등학교 ‘문법’과목을 중심으로」, 성신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2004.
김선희,「제7차 ‘문법’ 교과서의 매체 언어 활용 양상」, 서강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2003.
양재옥,「광고 언어의 교육적 활용 방안 : 국어지식 영역을 중심으로」,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2001.
이주행,「방송 광고 언어에 관한 연구」, 국어교육, 한국국어교육연구회, 1997.
김선희,「광고 언어의 다양한 쓰임과 그 특성」, 한글, 한글학회, 2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