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경쟁력] 기업경쟁력 핵심역량과 기업경쟁력 강화

 1  [기업경쟁력] 기업경쟁력 핵심역량과 기업경쟁력 강화-1
 2  [기업경쟁력] 기업경쟁력 핵심역량과 기업경쟁력 강화-2
 3  [기업경쟁력] 기업경쟁력 핵심역량과 기업경쟁력 강화-3
 4  [기업경쟁력] 기업경쟁력 핵심역량과 기업경쟁력 강화-4
 5  [기업경쟁력] 기업경쟁력 핵심역량과 기업경쟁력 강화-5
 6  [기업경쟁력] 기업경쟁력 핵심역량과 기업경쟁력 강화-6
 7  [기업경쟁력] 기업경쟁력 핵심역량과 기업경쟁력 강화-7
 8  [기업경쟁력] 기업경쟁력 핵심역량과 기업경쟁력 강화-8
 9  [기업경쟁력] 기업경쟁력 핵심역량과 기업경쟁력 강화-9
 10  [기업경쟁력] 기업경쟁력 핵심역량과 기업경쟁력 강화-10
 11  [기업경쟁력] 기업경쟁력 핵심역량과 기업경쟁력 강화-11
 12  [기업경쟁력] 기업경쟁력 핵심역량과 기업경쟁력 강화-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기업경쟁력] 기업경쟁력 핵심역량과 기업경쟁력 강화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기업경쟁력 핵심역량

Ⅲ. 기업지배구조의 유형

Ⅳ. 우리나라의 국제경쟁력 수준
1. 창출요인 측면
2. 산업구조 측면
3. 기업경쟁력

Ⅴ. 기업경쟁력 강화 위한 고객만족 경영기법
1. 고객만족도 조사시 문화적 특수성 고려해야
2. 고객만족도 분석으로 고객만족지수 산출
3. 고객만족 조사를 통한 고객만족경영 실현

Ⅵ. 결론
본문내용
경쟁우위(Competitive Advantage)란 포괄적으로 경쟁상황하에서 상품, 기업, 산업, 나아가 국가자체의 시장에서의 생존능력, 혹은 시장확보능력을 결정짓는 이른바 경쟁력의 본질을 이루는 것이다. 이는 기술과 자원면에서의 핵심역량(core competence)이나 차별적 역량(distinctive competence)의 동의어로 해석되기도 하며 때로는 시장에서의 위치적 우월성(positional superiority)을 결정짓는 요인들, 이를테면 우월한 고객가치, 상대적으로 낮은 원가, 결과적인 시장점유율과 이익률 등을 포괄적으로 의미하기도 한다. 따라서 개별 상품, 기업, 혹은 국가가 국제시장에서 시장지배도를 강화하거나 수출을 증가시키는것은 그 자체가 갖고 있는 국제적 경쟁우위의 수준에 달려있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대표적인 기업의 경쟁우위 결정모형인 Day와 Wensley(1988)와 이를 바탕으로 확장한 Bharadwaj, Varadarajan, Fahy(1993)의 지속적 경쟁우위모형은 Michael Porter의 Generic Competitive Strategy개념과 산업경쟁구조이론을 종합하여 더욱 정치하게 발전시킨 것이다. 이 모형의 대체적인 구조를 살펴보면, 우리가 일반적으로 말하는 경쟁력이라고 하는 개념을 위치적 우위(positional advantages)로 정의하고 이의 요소를 가격우위와 우월한 소비자가치(superior customer values), 즉 차별화우위로 구분하고 있다. 여기서 차별화우위는 비가격경쟁력과 유사한 개념이나 기업활동에 국한한 보다 협의의 개념을 말한다. 위치적 우위(positional advantage)의 결정요인(source of advantage)으로는 특정기업이 보유한 우수한 기술(superior skills)과 기업자원(superior resources) 등 경쟁우위의 원천요소들을 들고 있는데 이들은 학자에 따라 차별적 역량(distinctive competence)라 부르기도 하며 주로 기업의 마케팅능력, 기술수준, 생산설비 등을 의미한다. 또한 위치적 우위(positional advantage)는 기업활동성과(performance outcomes), 즉 이익률, 고객만족, 시장점유율 등의 결정변수가 된다. 한편, 어느 특정시점에 있어서 기업경쟁력을 의미하는 위치적 우위의 유지 및 확보는 경쟁자의 모방가능성에 달려있는데, 경쟁상황에서 모방에 대한 장벽들은 지속적으로 약화될 수 밖에 없으므로 기업은 위치적 우위를 유지하고 개선시키기 위해 경쟁우위 원천요소들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가 필요하다. 따라서 특정시점에서 기업의 기술수준과 기업자원들은 경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