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문화] 한국, 일본, 중국, 프랑스, 멕시코, 독일의 결혼문화 비교 분석

 1  [결혼문화] 한국, 일본, 중국, 프랑스, 멕시코, 독일의 결혼문화 비교 분석-1
 2  [결혼문화] 한국, 일본, 중국, 프랑스, 멕시코, 독일의 결혼문화 비교 분석-2
 3  [결혼문화] 한국, 일본, 중국, 프랑스, 멕시코, 독일의 결혼문화 비교 분석-3
 4  [결혼문화] 한국, 일본, 중국, 프랑스, 멕시코, 독일의 결혼문화 비교 분석-4
 5  [결혼문화] 한국, 일본, 중국, 프랑스, 멕시코, 독일의 결혼문화 비교 분석-5
 6  [결혼문화] 한국, 일본, 중국, 프랑스, 멕시코, 독일의 결혼문화 비교 분석-6
 7  [결혼문화] 한국, 일본, 중국, 프랑스, 멕시코, 독일의 결혼문화 비교 분석-7
 8  [결혼문화] 한국, 일본, 중국, 프랑스, 멕시코, 독일의 결혼문화 비교 분석-8
 9  [결혼문화] 한국, 일본, 중국, 프랑스, 멕시코, 독일의 결혼문화 비교 분석-9
 10  [결혼문화] 한국, 일본, 중국, 프랑스, 멕시코, 독일의 결혼문화 비교 분석-10
 11  [결혼문화] 한국, 일본, 중국, 프랑스, 멕시코, 독일의 결혼문화 비교 분석-11
 12  [결혼문화] 한국, 일본, 중국, 프랑스, 멕시코, 독일의 결혼문화 비교 분석-12
 13  [결혼문화] 한국, 일본, 중국, 프랑스, 멕시코, 독일의 결혼문화 비교 분석-13
 14  [결혼문화] 한국, 일본, 중국, 프랑스, 멕시코, 독일의 결혼문화 비교 분석-14
 15  [결혼문화] 한국, 일본, 중국, 프랑스, 멕시코, 독일의 결혼문화 비교 분석-15
 16  [결혼문화] 한국, 일본, 중국, 프랑스, 멕시코, 독일의 결혼문화 비교 분석-16
 17  [결혼문화] 한국, 일본, 중국, 프랑스, 멕시코, 독일의 결혼문화 비교 분석-17
 18  [결혼문화] 한국, 일본, 중국, 프랑스, 멕시코, 독일의 결혼문화 비교 분석-18
 19  [결혼문화] 한국, 일본, 중국, 프랑스, 멕시코, 독일의 결혼문화 비교 분석-1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결혼문화] 한국, 일본, 중국, 프랑스, 멕시코, 독일의 결혼문화 비교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결혼의 의미

Ⅲ. 한국의 전통혼례
1. 전통혼례의 의미
1) 혼인의 의미
2) 전통혼례의 의미
3) 혼인의 의의
2. 전통혼례의 유래와 변천
1) 유래
2) 변천
3. 전통혼례의 절차
1) 의혼
2) 납채
3) 납폐
4) 친영
4. 혼례복
1) 신부예복
2) 신랑예복
5. 전통혼례음식
6. 혼례 비용
7. 폐백
1) 정의
2) 폐백절차
3) 폐백절차의 기본지식
4) 폐백음식 싸는 방법
5) 폐백 음식
6) 폐백복식

Ⅳ. 일본의 결혼문화

Ⅴ. 중국의 결혼문화
1. 리족
2. 야오족
3. 미아오족
4. 러빠족
5. 티베트족
6. 나씨족
7. 와족과 라후족

Ⅵ. 프랑스의 결혼문화

Ⅶ. 멕시코의 결혼문화
1. 결혼의 형태
2. 약혼의 성립
3. 결혼연회
4. 장소
5. 결혼식

Ⅷ. 독일의 결혼문화

Ⅸ. 결론
본문내용
결혼과 취업에 대한 남녀대학생의 생각에서의 많은 괴리는 사회의 각 부분간의 변화 속도의 차이와, 제도와 인식 수준간의 변화 속도의 차이에 기인하는 것으로 해석된다. 경제제도의 변화속도가 가족제도보다 빨라서 남녀 대학생에게서 취업은 모두에게 필요하고, 요구되는 것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강하다. 그러나 가족제도의 변화는 상당히 느려서, 현재의 가부장적 가족제도의 측면이 상당히 많이 남아 있는 것으로 인식되고 있다. 따라서 결혼과 직장을 병행하는 것이 여학생들에게 더 어려운 것으로 비춰지고 있다. 가족제도의 변화속도는 상당히 느린 데 비해, 가족제도가 어떠해야 한다는 인식의 변화속도는 제도 자체의 변화보다는 빠르고, 특히 여학생들에게서 빠른 변화들이 경험된다. 이러한 불일치는 여학생이 결혼을 더욱 부정적으로 보도록 만드는 것이다.
두 제도간의 괴리를 가장 심각하게 경험하고 있는 집단이 바로 중간적 성역할 모델을 지지하는 학생들이다. 이들 집단에서 남녀대학생의 자기중심적인 측면을 발견하게 된다. 즉 성역할이 고정적인 결혼제도와 성역할이 유동적인 직업제도라는 두 개의 잣대를 교대로 사용하여 최대한의 자기만족을 얻으려는 경향이 있다. 여학생의 경우는 자신이 취업해서 자기 실현도 해보고, 남편의 가사활동과 자녀양육의 역할 분담도 유도하겠지만 자신이 가족의 부양을 전적으로 책임지는 부담은 피하고 싶어할 것이다. 한편 남학생들은 남학생대로 아내의 취업을 자신의 선택에 맡겨 가정경제에 보탬이 되게 하고 싶지만, 아내의 취업은 아내 자신이 원해서 한 것이니 이에 따른 여성의 역할부담의 가중도 아내가 주로 책임져야할 문제라고 생각한다. 또 자신이 가족부양의 주책임을 지고 있음을 강조하여 가부장적인 권위를 전부 포기하거나 아내와 모든 면에서 동등해지려는 시도를 하지 않는다. 이러한 결과들은 이들이 이룰 부부는 갈등을 일으킬 소지를 지니고 있음을 보여준다.
산업화이후 가정은 여성들의 터전이고 직장은 공적인 사회로서 남성들의 세계로 분리되는 경험을 하여왔다. 이와 같은 가정과 직장의 분리로 파생되는 여러 가지 역기능들은 많은 연구들에서 논의되어 왔다. 여성의 소외, 남성의 가정에서의 소외, 자녀교육의 문제 등등이 주로 지적되어 왔다. 이와 같은 문제들이 앞으로의 신세대의 가족에서는 갈등의 과정을 거쳐 완화될 가능성이 높음을 예측할 수 있다. 특히 남학생들이 앞으로 여가와 자유시간을 중시하는 경향으로 나아갈 것이고, 그럼으로써 남성에게도 가정의 의미가 중요하게 부각되어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