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 근대소설의 구성론과 주제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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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국문학] 근대소설의 구성론과 주제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제1장 소설의 개념
1. 소설의 용어 구분
1) 픽션 2) 로망스
3) 쇼트 스토리 4) 노블
2. 근대적 소설의 의미
1) 산업혁명 이후 등장
2) 본격적 근대소설
3. 소설의 등장배경
4. 소설을 읽고 독자에게 전하는 이유

제2장 인물론
1. 소설에서의 작품과 사건과의 관계
1) 소설에서의 인물들의 유형분류
(1) 평면적 인물과 입체적 인물
(2) 전형적 인물과 개성적 인물
① 전형적 인물 ② 개성적 인물
(3) 비극적 인물과 희극적 인물
① 비극적 인물 ②희극적 인물
(4) 행동의 주체에 따른 분류
(4) 행동의 주체에 따른 분류
①주동자 ②대상③발동자
④ 수동자 ⑤보조자
(5)인물제시 방법

제3장 구성론
1. 구성의 의의 2. 구성의 이해요인
3. 구성과 행위 4. 구성의 법칙
5. 플롯의 유형
1) 크레인의 분류
2)프리드만의 분류
(1)운명의 플롯 (2)진행의 플롯(3)비극적 플롯
(4) 징벌의 플롯(5)감상적 플롯(6)성숙의 플롯
(7)시련의 플롯(8)퇴보의 플롯(9)교육의 플롯
(10)계시의 플롯(11) 감정적 플롯
6. 플롯의 필요성
7. 구성연구의 실태
(1) 채만식의 「탁류」
(2)염상섭의 「만세전」
(3) 김동리의 「무녀도」

제4장 시점론
1. 시점의 정의
2. 시점의 유형분류
(1) 라보크의 분류
① 1인칭 시점② 3인칭 시점
(2) 브록스의 분류★
① 1인칭 주동인물의 시점② 1인칭 관찰자 시점
③ 작가(=3인칭)관찰자 시점④ 전지적 작가시점
(3) 김동인의 분류(소설작법) ★
① 일원묘사 A형식② 일원묘사 B형식
③ 다원묘사(=전지적작가 시점)
④ 순객관적 묘사(=작가관찰자 시점)
3. 시점연구의 실례
1) 목격자적 1인칭 형태
(1) 목격자적 1인칭 형태의 내용
① 대상인 사건을 목격하는 인물과 그 서술위치가 필요
② 서술자는 주인공이 아니면서도 주인공과 가장 밀접히 연관된 역할
③ 1인칭서술자의 기능
(2) 목격자적 1인칭 형태의 한국소설의 분류
① 제1유형② 제2유형 ③ 제3유형과 제4유형
4. 주동자적 1인칭 형태
1) 주동자적 1인칭 형태의 특성
2) 주동적 형태의 성격
3) 전지적 작가시점(이광수의 무정)

제5장 주제론
1. 주제의 의미와 그 구현의 유형
1) 주제의 정의
2) 주제를 파악할 수 있는 방법
(1) 스토리에 의한 주제 파악(2) 인물을 통한 주제 파악
(3) 구성과 행동을 통한 주제 파악
(4) 작품에 반영되고 있는 작가의 태도(tone)를 통한 주제 파악
3) 소설과 주제
2. 주제연구의 실례
3. 신채호의 사상
1) 소설에 나타난 신채호의 사상2) 이태리건국삼걸전
3) 신채호의 기타 작품들4) 꿈하늘
5) 용과 용의 대격전6) 단재와 식민문학





참고자료






본문내용
제1장 소설의 개념

1. 소설의 용어 구분
1) 픽션(fiction)
․ 허구문학 전체를 일컬음(서사시,민담,우화,설화,전설 등)

2) 로망스(romance)
․ 12세기~15세기 유럽에서 번성했던 기사적 무용담이나 환상적 연애담, 우리의 고대소설과 상통

3) 쇼트 스토리(short-story)
단편소설 ․ 19세기 초엽 미국을 중심으로 발전 ※ 에드거 엘런 포 : "산문이야기로서 30분내지 2시간 동안 앉은 자리에서 한 번에 읽을 수 있는 길이의 서술이어야 하고, 이 서술은 단일한 효과를 의도해야 한다"

4) 노블(novel)
진정한 의미의 소설․ "상당한 길이를 가진 산문체의 허구적 이야기이며, 거기에는 인물의 실생활을 반영하는 행위들이 다소 단순하거나 복잡한 플롯 속에서 표사되어 있다"(옥스포드 사전 정의) ․ " 실제적인 삶의 모습을 보여주고 특별히 남녀간의 일생에 있어서 감정의 위기를 묘사하는 산문체의 꾸며진 이야기" 혹은 "행동과 사상, 인간의 삶과 성격의 다양함을 기술함으로써 상상적 인물의 감정이나 모험들을 다루는 허구적인 산문체의 이야기"


2. 근대적 소설의 의미

1) 산업혁명 이후 등장
- 어떤 사건에 대한 단순한 보고가 아니라 그 사건이 생기게 된 이유를 사람의 본성에서 구하며 또한 사람의 본성 때문에 어떤 사건이 발생하게 되는가를 경험적 사실에 근거하여 이야기하며, 판단에 의한 해석과 설명을 내포함 - 사실이 아니라고 판단되는 것에 대한 비판을 내포하는 것도 근대소설의 공통점※ 세르반테스의 「동키호테」: 환상적인 영웅담(중세의 로망스)을 사실주의적인 입장에서 비판.공격 한 근대소설의 선구

2) 본격적 근대소설
리처드슨의 「페밀러」․ 이상화된 주인공의 멋있는 행위를 묘사하지 않고 우리 주위의 평범한 남녀의 미묘한 심리적 갈등과 그 갈등을 표현(사람의 사회적 관계, 풍속, 신념, 행동양식 등)


3. 소설의 등장배경

- 18세기 상업적인 대출 도서관의 증가로 인한 직업적인 소설가들의 등장을 가능케 함 - 인쇄술의 보편화 - 로버트 쇼울즈 ․"소설의 발생은 르네상스 후기와 '이성의 시대'에 점점 높아진 역사의식에 의해 소설적 충동의 흐름 이 로망스와 풍자로부터 역사 쪽으로 끌려간 결과" ․소설의 근원적 양식 : 허구의 세계와 경험세계 사이의 세 가지 가능한 관계를 기초로 한다. 즉 허구세계는 경험세계 보다 더 훌륭할 수도 있고(로망스적), 더 나쁠 수 있고(풍자적), 똑같은 수도(사실적. 역사적) 있다고 정의

참고문헌
[직접 서술] 수업 중 제출한 자료와 검색 통해 정리한 것에 제 의견을 넣었습니다.
하고 싶은 말
위 자료 상세하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 있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방문자 여러분의 학업에
무궁한 발전이 있으시고
모든일 만사형통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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