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령] 성령에 관한 고찰

 1  [성령] 성령에 관한 고찰-1
 2  [성령] 성령에 관한 고찰-2
 3  [성령] 성령에 관한 고찰-3
 4  [성령] 성령에 관한 고찰-4
 5  [성령] 성령에 관한 고찰-5
 6  [성령] 성령에 관한 고찰-6
 7  [성령] 성령에 관한 고찰-7
 8  [성령] 성령에 관한 고찰-8
 9  [성령] 성령에 관한 고찰-9
 10  [성령] 성령에 관한 고찰-10
 11  [성령] 성령에 관한 고찰-11
 12  [성령] 성령에 관한 고찰-12
 13  [성령] 성령에 관한 고찰-13
 14  [성령] 성령에 관한 고찰-14
 15  [성령] 성령에 관한 고찰-15
 16  [성령] 성령에 관한 고찰-16
 17  [성령] 성령에 관한 고찰-17
 18  [성령] 성령에 관한 고찰-18
 19  [성령] 성령에 관한 고찰-19
 20  [성령] 성령에 관한 고찰-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성령] 성령에 관한 고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성령의 상징
1. 불(사4:4,마3:11,눅3:16)
2. 바람(슥37:7-10,요3:8,행2:2)
3. 물(출17:6,겔36:25-27,47:1,요3:5,4:14,7:38,39)
4. 도장(엡1:13,딤후2:19)
5. 비둘기
Ⅲ. 성령의 구분
1. 성부와 성자
2. 아버지와 아들에 대한 종속관계
3. 여러 가지 명칭
4. 창조
5. 우주의 보존
6. 불신자
7. 성경
8. 예수 그리스도
9. 성령과는 다른 일들
10. 성령의 신격
Ⅳ. 성령의 나타남
1. 성령세례
1) 성령의 불
2) 성령의 환상
3) 성령의 꿈
4) 성령의 음성
2. 성령의 진동
1) 자연을 통한 진동
2) 사람을 통한 진동
3) 말씀의 진동
4) 성령의 진동
Ⅴ. 성령과 세례
Ⅵ. 나가며
본문내용
ꡒ하나님은 한 분이시다ꡓ ꡒ세 분이시다ꡓ라는 표현은 정확한 것이 아니다. 한국 교회는 지금까지 하나님은 한 분이라는 것이 숫자적 개념으로 강조되어서 실제적으로 설명하려는 많은 부분들을 놓쳐 버렸다. 하나님이 한 분이라는 것은 숫자적으로 한 분이라는 뜻이 아니다. 하나님이 한 분이라고 했을 때 가장 크게 문제가 되는 것은 예수님께서 이 땅에 오셨을 때 하늘에는 누가 계셨는가? 또 예수님께서 십자가에서 돌아가셨을 때 삼일 간 죽음 아래 계셨다. 그러면 그 삼일 간은 누가 천하 만물을 다스렸는가? 이렇게 하나님을 한 분이라고 했을 때 수많은 문제들이 발생한다. 성경에서 ꡒ나 외에 다른 신을 두지 말라ꡓ는 말씀은 오직 하나님만이 참된 신이라는 뜻이다. 즉 하나님만이 唯一하신 신이라는 말이다. 다른 신은 없고 하나님만이 唯一하신 신이라는 뜻이지 숫자적으로 한 분이라는 뜻은 아니다. 이 말은 하나님은 唯一神이지 單一神이 아니라는 말이다.
하나님이 숫자적으로 ꡐ한 분이시다ꡑ라고 말한 것은 예수님과 성령의 신성, 즉 예수님과 성령이 하나라는 성경의 가르침을 부인하게 된다. 이것은 단일신론이라 하여 역사 이래 계속 이단으로 정죄되어 왔다. 성경은 우상을 섬기는 것은 이단으로 취급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예수 그리스도의 성육신과 예수 그리스도의 하나님되심을 부인하는 것을 똑같이 이단으로 취급한다.
하나님이 숫자적으로 한 분이 아니라는 사실에 대해 여러가지 성경적 증거가 있다. ꡒ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요 14:16)ꡓ 이 말씀을 잘 살펴보면 지금 구한 이가 있고, 그것에 응답하신 이가 있고, 그리고 응답하시는 이가 보내시는 이가 있다.
ꡒ예수께서 나아와 일러 가라사대 하늘과 땅의 모든 권세를 내게 주셨으니 그러므로 너희는 가서 모든 족속으로 제자를 삼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주고 내가 너희에게 분부한 모든 것을 가르쳐 지키게 하라 볼지어다 내가 세상 끝날까지 너희와 항상 함께 있으리라 하시니라(마 28:18-20)ꡓ 여기에서도 권세를 주시는 이와 받는 이가 각각 다른 존재로 묘사되고 있고, 세례를 줄 때에도 아버지, 아들, 성령을 구분하여 언급하고 있다.
ꡒ저희가 모였을 때에 예수께, 묻자와 가로되 주께서 이스라엘 나라를 회복하심이 이때니이까 하니 가라사대 때와 기한은 아버지께서 자기의 권한에 두셨으니 너희의 알바 아니요(행 1:6-7)ꡓ
예수님은 자신과 아버지를 구분하고 있다.
ꡒ그러하나 내가 너희에게 실상을 말하노니 내가 떠나가는 것이 너희에게 유익이라 내가 떠나가지 아니하면 보혜사가 너희에게로 오시지 아니할 것이요 가면 내가 그를 너희에게로 보내리니(요 16:7)ꡓ
성령은 하나님에게서 보내심을 받고 예수님에게서도 보내심을 받는다. 결코 동일인이 아니다. 우리가 이해할 수있는 가장 근접된 표현으로 하면 하나님은 ꡐ3인격체ꡑ 즉 ꡐ구별된 3위ꡑ이시다. 성부, 성자, 성령 하나님을 함께 호칭할 때에 ꡒ세 하나님ꡓ이나 ꡒ삼신ꡓ이라고 부르지 않고 삼위라 함이 적절하다. 그것은 또한 하나이면서 셋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