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무용사] 근대무용(세계적 무희 최승희)

 1  [한국무용사] 근대무용(세계적 무희 최승희)-1
 2  [한국무용사] 근대무용(세계적 무희 최승희)-2
 3  [한국무용사] 근대무용(세계적 무희 최승희)-3
 4  [한국무용사] 근대무용(세계적 무희 최승희)-4
 5  [한국무용사] 근대무용(세계적 무희 최승희)-5
 6  [한국무용사] 근대무용(세계적 무희 최승희)-6
 7  [한국무용사] 근대무용(세계적 무희 최승희)-7
 8  [한국무용사] 근대무용(세계적 무희 최승희)-8
 9  [한국무용사] 근대무용(세계적 무희 최승희)-9
 10  [한국무용사] 근대무용(세계적 무희 최승희)-10
 11  [한국무용사] 근대무용(세계적 무희 최승희)-11
 12  [한국무용사] 근대무용(세계적 무희 최승희)-12
 13  [한국무용사] 근대무용(세계적 무희 최승희)-13
 14  [한국무용사] 근대무용(세계적 무희 최승희)-14
 15  [한국무용사] 근대무용(세계적 무희 최승희)-15
 16  [한국무용사] 근대무용(세계적 무희 최승희)-1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한국무용사] 근대무용(세계적 무희 최승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근대무용, 신무용기의 시대적 배경

2. 신무용의 개념

3. 신무용의 태동과 전개

4. 신 무용가들의 활동

① 한성준

② 조택원

③ 배구자

④ 김천흥

⑤ 최승희

5. 작품에 대하여..

6. 참고문헌
본문내용
1. 근대무용, 신무용기의 시대적 배경

* 우리나라에 외래문화가 대대적으로 유입되기 시작한 것은 조선 말(1876년) 강화도 조약을 그 시발점으로 볼 수 있다.

1910년 한일합방 이후 일본은 3․1운동을 계기로 식민통치 방식을 무단통치에서 문화정치로 바꾸게 되었으며, 이 때 문화정책이라는 명목으로 서양문물과 문화가 비판 없이 무차별하게 유입되었다. 이에 따라 전통의 고수와 외래문화의 수용이라는 상충적인 갈등이 확대되는 가운데 우리의 근대무용, 신무용은 전개되었다.
우리나라에 신무용이 처음 소개된 것은 1926년 3월 일본 든대무용의 선구자라고 불리웠던 이시이바쿠의 내한공연으로 알려져 있다. 일본 제국극장 오페라단 제1기생으로 무용에 첫발을 딛은 이래 1922년부터 1925년까지 유럽 유학을 다녀온 이시이 바쿠의 무용은 당시 새로운 형태의 신흥무용으로서, 신무용이라는 용어로 불리기도 하였다.
참고문헌
- (책) 한국무용사의 이해
- (논문) 한국 근대무용에 있어 춤 움직임 특질 연구: 1960년대까지 을 중심으로
- (논문) 신무용의 의의
- (레포트) 신무용가들의 활동
- 무용과 최승희에 대하여
- 경향신문 기사 (김천흥의 춤인생)
- 네이버 백과사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