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과학] 내분비계(호르몬계) 장애물질에 관하여(A+)

 1  [환경과학] 내분비계(호르몬계) 장애물질에 관하여(A+)-1
 2  [환경과학] 내분비계(호르몬계) 장애물질에 관하여(A+)-2
 3  [환경과학] 내분비계(호르몬계) 장애물질에 관하여(A+)-3
 4  [환경과학] 내분비계(호르몬계) 장애물질에 관하여(A+)-4
 5  [환경과학] 내분비계(호르몬계) 장애물질에 관하여(A+)-5
 6  [환경과학] 내분비계(호르몬계) 장애물질에 관하여(A+)-6
 7  [환경과학] 내분비계(호르몬계) 장애물질에 관하여(A+)-7
 8  [환경과학] 내분비계(호르몬계) 장애물질에 관하여(A+)-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환경과학] 내분비계(호르몬계) 장애물질에 관하여(A+)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내분비계(호르몬계) 장애물질에 관하여 >

1. 서 론
2. 내분비계 장애물질이란?
3. 내분비계 장애물질의 종류
4. 내분비계 장애물질이 미치는 영향
1) 인체에 미치는 영향
2) 먹이사슬에 미치는 영향
5. 결 론 (내분비계 장애물질에 대한 대책)
1)개개인의 의식전환
2)생산자의 의식전환
3)규제기관의 의식전환

- 참 고 문 헌 -
본문내용
2. 내분비계 장애물질이란?
내분비계(호르몬계)란 생체의 항상성, 생식, 발생, 행동 등에 관여하는 각종 호르몬을 생산, 방출하는 기관이다. 호르몬은 그리이스어의 '불러이르키다' 라는 말에서 따온 용어로 핏속을 돌며 메시지를 전달하는 화학메신저 즉 생체의 특정한 세포에서 만들어져 분비되는 물질의 일종이다. 세포에서 만들어진 호르몬은 혈액으로 유출된 후 먼 곳에 있는 표적세표(target cell)에 생화학적인 효과를 나타내는데 이러한 효과를 나타내는 물질을 일반적으로 지칭해 하는 말이다.
어떤 호르몬은 하나의 표적장기에만 작용하고(갑상선 자극 호르몬 : 갑상선에만 작용), 또 어떤 호르몬들은 여러 세포들에 작용을 일으킨다(예: 인슐린이나 갑상선 호르몬-간, 뇌, 피부 등에 작용) 이러한 호르몬들은 작용하는 장기에 독특하게 결합되는 호르몬 수용체가 있어 호르몬-수용체라는 복합체를 형성하여 특이 장기에 선택적으로 독특하게 결합하여 생화학적 효과를 일으키는 것이다. 한편 세포가 나타내는 반응은 그 특정세포의 유전적 프로그램에 따르기 때문에 동일한 호르몬이 다른 조직에서 다른 효과를 나타내는 경우도 있다. 예를 들어 부신피질 호르몬인 당류 코르티코이드(glucocorticoid)는 림프구의 세포융해를 일으키기도 하고 간에서는 포도당의 생성에 필요한 효소를 유도하기도 한다.
내분비계 장애물질이란 생물체에서 정상적으로 생성, 분비되는 물질이 아니라 인간의 산업활동을 통해서 자연계에 생성, 방출된 화학물질이 생물체에 흡수되면서 이러한 물질들이 생물체에서 호르몬처럼 작용하는데서 연원 된 이름이다. 이러한 물질들은 호르몬의 작용을 억제하기도하고 또 강화시키기도 하면서 극 미량으로 생체의 발육과 성장 및 각종 기능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최근에 심각한 문제가 되고 있다.
내분비계 장애물질은 독성이 있는 유해화학물질 중에서 생체의 호르몬 분비 기능에 변화를 일으키는 물질로서 생체는 물론 그 자손의 건강에도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외인성 물질이다. 특히 성호르몬의 기능에 영향을 많이 주기 때문에 생체의 건강뿐만 아니라 생식능력을 감소시켜 생물군의 개체 수까지도 줄일 수 있다.
내분비 장애물질들은 기존의 독성화학물질들보다 훨씬 저농도에서도 생체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먹이사슬을 통해 농축되기 때문에 더욱 위험하다. 이들은 대부분 지방친화성이 있어 생체내의 지방 내에 주로 축적된다. 대표적인 반응 기작으로는 이들이 세포의 호르몬수용체(hormone receptor)와 결합하여 호르몬과 같은 작용을 하거나 정상적인 호르몬이 수용체에 결합하는 것을 막는 것 등이 널리 알려져 있다. 환경호르몬이란 용어는 1997년 5월 일본학자들이 NHK방송에 출연,󰡒화학물질이 환경으로 방출돼 마치 호르몬처럼 작용한다󰡓며 명명한 이래 일본에서는 보편화됐다. 영어로는 엔도크라인 디스럽터(Endocrine disruptor)이며, 내분비계 교란물질 또는 내분비계 장애물질이라는 말로 흔히 번역된다.
이들 내분비계 장애물질은 생태계 및 인간의 생식기능 저하, 기형, 성장장애, 암 등을 유발하는 물질로 추정되고 있으며 특히, 1996년 미국에서 'Our Stolen Future'라는 책이 발간된 이래 전 세계적 반향을 일으키고 있으며, 생태계 및 인간의 호르몬계에 영향을 미쳐 전 세계적으로 생물종에 위협이 될 수 있다는 경각심을 일으켜 오존층 파괴, 지구온난화 문제와 함께 세계 3대 환경문제로 등장하였다.
참고문헌
- D.릭드세이벅스, 김소정역 / 환경호르몬의 반격 / 아롬미디어 / 2007
- 와타나베류지, 정해상역 / 환경호르몬과 다이옥신 / 겸지사 / 1999
- 도변웅이, 김용순역 / 환경호르몬 방어를 위한 처방전 / 전남대학교출판부 / 2002
- 츠네카케쥰이치, 노지연역 / 환경호르몬위기 / 비북스 / 2000
- 김강열 / 알기 쉬운 환경호르몬 / 시민생활 / 2000
- 여민경 / 환경호르몬의 영향과 규제방안에 관한연구 / 한국형사정책연구원 / 2002
하고 싶은 말
내분비계(호르몬계) 장애물질에 관해 자세하고 세밀하게 정리한 레포트 입니다.
지난학기 환경과학 시간 과제물로 20점 만점에 20점 받은 자료입니다.
내분비계(호르몬계) 장애물질 관련 레포트를 작성하시는데 많은 도움 되실겁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