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이론] 상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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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문학이론] 상징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상징의 정의

2. sign 과 symbol

3. 상징의 종류
3-1. 개인적 상징
3-2. 대중적 상징
3-3. 원형적 상징

4. 상징의 성격
4-1. 상징의 동일성
4-2. 암시성
4-3. 다의성과 알레고리
4-4. 입체성
4-5. 문맥성

5. 상징과 은유, 직유법과의 비교
5-1. 상징과 은유의 차이
5-2. 비유와 상징의 차이

6.상징주의
6-1. 상징주의의 개념
6-2. 상징주의의 시대적 조건
6-3. 상징주의의 문학 이론
6-4. 상징주의 문학의 전개

7.문학, 예술에서의 활용방법

본문내용
1. 상징의 정의
- 상징(symbol)은 ‘조립한다’, ‘짜 맞춘다’의 뜻을 가진 그리스어의 동사 심발레인(symballein)에서 유래한 말이다. 그리고 그리스어의 명사인 심볼론(symbolon)은 부호(mark), 증표(token), 기호(sign)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문학적 상징은 불가시적인 것을 암시하는 가시적인 것이다. 이 경우에 불가시적인 것은 원관념이고, 가시적인 것은 보조관념이 된다. 비유와 비교해서 말하면 상징은 비유에서 원관념을 떼어버리고 보조관념만 남아 있는 형태다. “조국의 하늘에 비둘기는 날아왔다”처럼 비둘기란 보조관념은 평화라는 원관념을 암시할 뿐 원관념인 평화가 나타나 있지 않다. 상징에서 숨어있는 원관념, 즉 불가시적인 것은 대개 관념이고 또 관념을 중시하지만 반드시 관념만 원관념이 되는 것은 아니고 정서, 심리적 내용, 이념적 세계등과 같이 말 그대로 눈으로 볼 수 없는 추상적인 것들이 모두 포함된다.

2.상징 sign 과 symbol
- sign : 언어적 상징으로서 어떤 물체를 대신하는 것으로 대상 자체에 대하여 사고하는 구체적 이해의 세계
예) 신호등의 빨간 불은 정지로 이해하는 것
- symbol : 문학적 상징으로서 ‘그것 자체’가 아닌 ‘그것에 관하여’ 사고하는 것으로 추상화 과정을 밟는다

․ 에른스트 캇시러(Ernst Cassirer)
"symbol은 단순히 sign으로 환원될 수가 없다. sign은 물리적 존재 세계의 일부요, symbol은 인간의 '의미의 세계'의 일부이다. sign은 '조작자'(operators)이고, symbol은 '지시자'(designators)이다. sign은 sign으로 이해되고 사용될 때에도 역시 일종의 물질적 혹은 실체적 존재이나, symbol은 다만 기능적 가치를 가지고 있을 따름이다."

참고문헌
조기섭 1986 형설출판사

박미령 한국언어문학회, 한국언어문학 제 20집, 1981,12 209~220p
김용직 문학과 지성사 1988
김현의 민음사 19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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