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이론] 괴기화(Grotesque)와 희화화(Carica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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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문학이론] 괴기화(Grotesque)와 희화화(Caricature)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들어가면서
2. 희화화(Caricature)
1) 희화화의 어원
2) 희화화의 개념
①정의와 특징
② 기능과 효과
3. 괴기화(Grotesque)
1) 괴기화의 어원 및 역사
2) 괴기화의 의미
① 괴기화의 개념
② 괴기화의 특징
③ 괴기화의 형식과 내용 및 수용
3) 괴기화의 기능
4) 그로테스크와 관련된 용어
4. 괴기화와 희화화
5. 문학과 문학외에서 나타난 괴기화와 희화화의 예
6. 맺음말

본문내용
1. 들어가면서
개그프로를 보면 개그맨이 나와서 바보 같은 모습을 보여주면서 관객들의 웃음을 유발시킨다. 또한 공포영화는 중간에 괴기스러운 장면이나 갑작스런 귀신의 등장으로 사람들의 간담을 써늘하게 한다. 사람들은 왜 개그프로나 공포영화에 열광을 하는 것일까?
그것은 그 속에서 나타나는 웃음과 공포라는 두 기법이 가져다주는 효과 때문이다. 이러한 기법은 개그프로나 영화에만 국한되어 있지 않다. 조형예술이나 문학에서도 들어난다. 문학 작품 중에서 카프카의 소설이보면 그 속에는 어떤 엽기적이면서도 도저히 받아들일 수 없는 괴기스러운 장면이 나타난다. 이처럼 문학에도 카프카의 소설과 같이 웃음과 공포를 유발하는 장치가 많이 사용 되는데 대표적인 기법으로는 희화화와 괴기화가 있다.

2. 희화화 (Caricature)

1. 희화화의 어원
Caricature(명사)
1. 예술에서 인물이나 사물의 특징이나 독특한 형태를 과장하여 그로테스크하게 혹은 우스꽝스럽게 재현하는 것.
2. 원형 그대로 특징 있는 형태를 우스운 효과를 통해 과장되어진 인물이나 다른 예술적 재현.
Caricature(동사)
1. 그로테스크하게 닮게 그리는 것.
2. 풍자적으로 희화화하다.

희화의 어원을 살펴보면 원래는 이 개념이 문학적 서술 보다는 시각적인 표현 즉 미술에 훨씬 더 적합한 개념이었다. 말하자면 일반적인 예술의 영역에서 발전된 것이다.
캐리커쳐(Caricature)는 ‘과장된 것, 왜곡된 것’ 등의 뜻을 지닌 이탈리아어 ‘caricatura’에서 나온 말이다. 대개 조소(嘲笑) ·우의(寓意) 등을 수반한 과장된 표현으로 시국을 풍자하고 권위에 반항하며 위선을 폭로하는 등의 성격을 띤다.
참고문헌
① 한기상(1988),「토마tm만과 리얼리즘 : 」,『獨語敎育』
한국독문학교육학회
② 민현기(1983),「문교부 연구비 지급 논문/인물의 희화화와 작가정신-「소망」
「지주회시」「안해」를 중심으로-」,『한국학논집』
계명대학교 한국학연구소
③ 김종수(2004), 「기고 논문 : 『태평천하』의 거리화 방식 연구」,『우리어문연구』
우리어문학회
2. 그로테스크
① 유종영,「문학에서 그로테스크 : 문학작품 분석방법으로서의 그 개념」
『韓國獨語獨文學, 獨逸文學 제 35집』 1985
② Philip Thomson 지음/ 金榮茂 역 『그로테스크』 서울대학교 출판사 1986
③ 권선형,「사실주의와 그로테스크」『韓國獨語獨文學會 발행 獨逸文學 제 73집』
④ 이윤경,「오감도」에 나타나는 그로테스크 양상 연구」
『國民大學校 國語國文學硏究會 國民語文硏究 제 10집』
⑤ 전영운「그로테스크의 형식ㆍ내용ㆍ수용」중앙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2001
⑥ 김정용「그로테스크(das Groteske)와 희극적인 것(das Komische)」 한국독어독문학회 19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