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유산] 고려청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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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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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도자공예의 정의 및 도자기의 분류

1) 도자공예의 정의
2) 도자기의 분류
3) 도자공예에 사용되는 점토 (粘土),

2. 한국의 도자기

3. 고려청자

1) 청자의 기원
2) 고려청자의 기원
3)고려청자의 특징과 변천과정
4) 고려청자의 종류
5) 도요지

4. 결론

5.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도자공예의 정의 및 도자기의 분류

1) 도자공예의 정의
가소성(可塑性)이 뛰어난 점토를 이용하여 어떤 주어진 형으로 만들어 고열로 구운 그릇을 말하는데, 토기·도기·석기·자기를 통칭한다.

2) 도자기의 분류
도자기는 원래 도기(陶器)와 자기(瓷器)라는 별개의 두 유형으로 따로 지칭하던 것을 현대에 이르러서 도자기(陶瓷器)로 합쳐 부른 데서 기인한다. 도기란 도토(陶土)를 갖고 도공(陶工)이 원하는 형태를 만들어 도기가마에서 구워낸 그릇을 말하는 것으로 흔히 질그릇이라고 불리운다. 자기란 자토(瓷土)를 갖고 사기장(沙器匠)이 원하는 형태를 만들어 자기 가마에서 구워낸 그릇을 말하는 것으로 흔히 사기그릇으로 불려진다.
도자기는 발달된 역사로 보아 합리적으로 분류하기에 어려운 점이 있다. 도자기의 지역적 발달과정에서 보면 고온소성인 자기는 동양, 저온소성인 도기는 서구에서 발달되었는데, 18세기 중엽이후 교통의 발달에 따른 동서문명의 교류로 각 국 제품의 유통이 활발해짐에 따라 명칭에 혼란이 생기게 되었다. 그러므로 도자기의 분류가 필요해짐에 따라서 1884년 프랑스의 '보로니엘'에 의해 처음 분류되었으며 그 후 학자들이 원료와 제조방법 및 용도, 외관에 따라 광범위하게 세분하여 각각의 기준을 세워 분류하고 있으나 소성온도는 학자들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다.
도자기의 분류는 여러 관점에서 할 수 있겠지만 흔히 제작에 사용한 점토의 종류와 소성온도에 따른 분류와 용도에 따라 분류된다.
참고문헌

윤용이, 아름다운 우리 도자기, 학고재, 1996
정양모, 고려청자, 대원사, 1998
한길흥, 도자공예, 서울 산업대 출판부, 1994
고경보, 완도 어두리 해저유물에 관한 연구 :청자 도자기를 중심으로 , 우석대 교육대학원, 2004
김경진외, 강진 고려청자의 특성과 과학적 분석 연구, 한국공예논총, 2005
박경희, 고려 청자완의 시각적 문양에 상징된 철학사상, 시각디자인 학술지, 2004
고려청자 비취색의 비밀은 과학동아, 동아 사이언스, 2004
네이버 백과사전
청자, 그 손끝의 역사를 찾아서 http://myhome.shinbiro.com/~kdwdp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