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문학] 북한연애소설 특징과 남한소설과 비교

 1  [북한문학] 북한연애소설 특징과 남한소설과 비교-1
 2  [북한문학] 북한연애소설 특징과 남한소설과 비교-2
 3  [북한문학] 북한연애소설 특징과 남한소설과 비교-3
 4  [북한문학] 북한연애소설 특징과 남한소설과 비교-4
 5  [북한문학] 북한연애소설 특징과 남한소설과 비교-5
 6  [북한문학] 북한연애소설 특징과 남한소설과 비교-6
 7  [북한문학] 북한연애소설 특징과 남한소설과 비교-7
 8  [북한문학] 북한연애소설 특징과 남한소설과 비교-8
 9  [북한문학] 북한연애소설 특징과 남한소설과 비교-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북한문학] 북한연애소설 특징과 남한소설과 비교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들어가며




북한 연애(?)소설에서 나타난 특징
1. 여성이 중심된 사랑
2. 집단적 사랑

남한의 소설 속에 나타난 사랑과의 비교

1. 사랑의 형태나 감정, 표현 방식에 대한 남북한의 차이와 공통점은 무엇인가?

2. 작품 [행복]에서 주인공 '옥주' 가 보여주는 남편에 대한 사랑은 일반적인 개인적 감정도 다르다. 흔히 이런 사랑을 '동지애'라고 부른다. '동지적 사랑' 에 대한 생각을 나름대로 발표 해 보자.

3. 작품 [옥자]의 주제는 개인보다 집단을 위한 삶의 자세이다. 그러나 사랑의 문제에서 과연 개인보다 집단이 우선할 수 있을까? 이에 대한 생각을 토론해 보자.

4. 북한가요에 나타난 사랑

5. 만일 당신이 북한 여성을 사랑하게 된다면 어떻게 그 사랑을 이룰 것 인가?
본문내용
‘사랑’이라고 하는 짧은 단어 속에 얼마나 많은 의미가 있는가. 지금도 사랑이라는 이름으로 지구상의 수많은 젊은이들이 울고 웃고 있을 것이다. 그런데 우리는 의심해본다. 북한에도 사랑은 있을까? 세상 어느 곳을 가도 바퀴벌레는 살고 있듯이 남녀가 존재하는 곳에는 분명히 사랑이 존재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지금까지 우리가 알고 있던 북한의 체제 속에서 북한의 젊은이도 사랑을 할 수 있을까 의심해보지 않을 수 없었다. 또, 그들도 사랑을 한다면 과연 우리 같은 연애감정을 느끼고 있을까? 우리가 생각하는 연애다운 연애를 할 수 있을까? 하는 의문을 가지게 되었다. 분명히 그들이 사랑하는 방식은 남한과는 조금은 다를 것이라는 생각을 대부분의 사람들이 하고 있을 것이다. 우리는 그러한 부분에 대해서 생각해 보았다.
북한에도 사랑은 있는가 하는 큰 주제에서 1. ‘사랑’의 형태나 감정, 표현 방식에 대한 남북한의 차이와 공통점은 무엇인가, 2. 북한소설 「행복」에 나타난 주인공 ‘옥주’가 보여주는 남편에 대한 사랑은 일반적인 개인적 감정과 다르다. 흔히 이런 사랑을 ‘동지애’라고 부른다. ‘동지적 사랑’에 대한 생각을 나름대로 발표해보자 3. 사랑의 문제에서 과연 개인보다 집단이 우선할 수 있을까 4.북한가요에 나타난 사랑 5. 만일 당신이 북한 여성을 사랑하게 된다면, 어떻게 그 사랑을 이룰 것인가. 와 같은 작은 주제로 나누어서 토론해 보았다.
북한 소설 두 편을 기본으로 삼고 북한의 가요와 뉴스 등을 찾아 생각해보았는데 먼저, 북한 소설 「옥자」와「행복」이라는 소설의 내용을 알아보자.